트렌드

MZ들과 소통하는 진짜 SNS 비주얼 레퍼런스

팀퍼포먼스

2025.04.20 14:00
  • 15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아티클 구성

  • 요즘 애들이 인스타 비주얼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진짜 속마음
  • 느좋 인스타 레퍼런스 : 인스타 감성 시원하게 파악하기!
  • 어디서도 볼 수 없었던 요즘 애들의 스꾸법

 


 

💚 스토리도 ‘나만의 작품’이 되는 시대

한 장의 사진을 올려도 누끼(배경 제거)를 따서 붙이고, AR 필터를 겹치고, 심지어 캘리글씨까지 직접 써서 공유하는 게 요즘 MZ세대의 일상이에요. 예전 같으면 “그냥 올려도 충분히 예쁜데, 왜 이렇게까지 해야 해?” 싶을 텐데요. MZ에게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단순 ‘일상 기록’이 아닌, 본인만의 전시 공간’인 셈이죠. 그래서 브랜드 채널에서 발행하는 인스타그램 피드/스토리도 감각적인 이미지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요.

 

음식 사진 하나 올릴 때도 어울리는 필터를 입히거나, 색 보정을 하죠. 피드에 올라 갈 사진에 색보정은 무조건 해요. 제 피드가 전체적으로 통일되게 제가 좋아하는 느낌으로만 채우고 싶어요. - 18세 고등학생 R양 인터뷰

 

이처럼 스토리 꾸미기가 일종의 문화가 되면서, 인스타그램 마케팅에서도 스토리는 무시할 수 없는 핵심 채널로 떠올랐는데요. 그렇다면 '요즘 애들'이 좋아하는 이미지 감성은 무엇일까요?

 

 

1. 알파 감성 한가득 비주얼 레퍼런스

 

(1) 뚜렷한 색감, 하지만 촌스럽지 않은

#복고 #팝아트 #뉴트로 #감성오브제 #빈티지 #7080

원색을 활용한 듯하지만, 오묘하게 따뜻하고 감성적인 비주얼들이야. 레트로함과 세련미가 합쳐지면서 키치하면서도 촌스럽지 않은 매력을 잘 살렸어. ‘뉴트로’ 감성을 좋아하는 MZ세대에게는 지나치게 고급스럽거나 클래식한 무드보다, 조금은 유쾌하고 장난기 어린 아트웍이 인기니까 참고해보세요 !

 

 

 

(2) 우리가 말하는 '핀터 감성'은 이 것 !

#턴테이블감성 #아날로그무드 #잔잔한낭만

 

요즘 MZ들이 ‘감성 있다’라고 느끼는 건, 의외로 과하게 꾸민 장면이 아니라 차분한 톤 안에 숨겨진 작은 포인트에서 비롯돼요. 톤 다운된 색감을 쓰면서도 군데군데 채도가 높은 요소를 배치하면 “되게 평범한데 왜 이렇게 힙하지?” 하는 느낌을 자연스럽게 만들어낼 수 있어요. 즉, 조금은 현실적이면서도 낭만이 깃든 장면, 그 미묘한 반전이 MZ에게는 곧 ‘감성’으로 느껴지는 거죠.

 

(3) ‘사이버-크롬 감성’은 바로 이거 🕷️🕸️

#하이퍼메탈릭 #Y2K무드 #사이키델릭타이포 #미래지향

반짝이는 메탈릭 장식에 묘하게 유연한 액체 느낌이 더해지면, 그야말로 하이퍼-리얼 감성 폭발! 핑크와 실버를 대조적으로 써서 키치하면서도 미래지향적인 무드를 내는 게 포인트야. 특히, 뭉툭하게 녹아내리는 듯한 ‘리퀴드 폰트’는 요즘 그래픽 트렌드의 정수처럼 보이기도 해. 한눈에 들어오는 강렬함 + ‘이건 지금까지 본 적 없는데?’ 싶은 독특함이, MZ들이 열광하는 ‘과감하지만 힙한’ 사이버-크롬 감성을 완성시켜 주거든요.

 

이미지 레퍼런스를 보니 어떤 느낌인지 슬슬 감이 오시나요? 하지만 느낌만 알아서는 조금 부족하겠죠. 그래서 이런 알파 감성 낭낭한 요즘 애들이 진.짜. 쓰는 스꾸법 3개를 가져왔어요.

 

 


2. 감성 낭낭 스토리 꾸미는 법 TOP3

(1) 아이폰 '꾸욱 ' 자동 누끼 활용하기 : 아이폰 대상체 분리

 


iOS 16부터 적용된 기능으로, 사진 속 인물이나 사물을 꾹 누르면배경이 싹 사라진 ‘스티커’ 형태로 추출 가능해요. 보통 이걸 스토리 내 포인트 이미지로 쓰는데,예를 들어 브랜드 로고 제품 사진도 누끼로 만들어 깔끔하게 배치할 수 있답니다.

아이폰 기본 사진 앱에서 이렇게 대상체 분리후 복사 →인스타 스토리 타이틀 선택 후 붙여넣기 하면 분리된 이미지가 올라오는데요! 포인트를 주고 싶은 부분에 배치해주면 끝 ! 테두리를 그려주거나, 다양한 캘라그래피를 활용해주면 요즘 감성 낭낭한 인스타 스토리로 한 층 높아질 수 있다구요 !

 

 

(2) 감성 스티커 활용하기 (핀터레스트)

핀터레스트에 "스티커 png"만 검색해도, 투명 배경으로 된 여러 스티커 이미지가 잔뜩 나오는데요, "(원하는 키워드)png"라고 검색하면 내가 원하는 스타일의 스티커를 더 쉽게 찾을 수 있어요. <꽃, 별, 감성 문구> 등 취향대로 고르고 저장한 다음, 인스타 스토리에 가져다 쓰면 끝 ! 정말 간단하죠?

트렌드의 선두주자인 아이돌 그룹들의 레퍼런스도 참고해보면 좋은데요, 아이돌 이즈나(izna)인스타는 느좋 감성으로 유명하기도 해요 ! 만약, 브랜드에 캐릭터가 있다면 캐릭터 스티커 PNG파일을 만들어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면 UGC확대 효과까지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이미지 전용 편집, 촬영 앱 활용

에픽은 쉬운 인터페이스 덕분에 초보도 누끼 작업과 다양한 필터를 금방 익힐 수 있고, 레트로·사이버 감성등을 빠르게 적용하기 좋은 앱이에요! 스티커·폰트를 빠르게 업데이트 해주며, 공식 인스타 채널에서 인기 있는 사진들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 참고하기에도 좋은 채널이에요!

 

폴라로이드 프레임, 필름 감성 이미지를 만들고 싶을 땐 Dazz Cam과 Liit를 추천해요. 이 두 개 어플은 동일한 소스를 가지고 있는데 실제로 존재하는 필름 카메라나, 폴라로이드 카메라의 느낌을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해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Dazz Cam은 촬영에, Liit는 이미 찍은 사진을 편집하는 용도에 적합하답니다 !

 

 

INSIGHT

예쁘게 꾸민 스토리 하나 올리는 데 10분, 20분을 들이는 게 요즘 세대의 일상이에요. 그러니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있어 스토리 영역을 그냥 흘려보내선 안되는 거죠! 스꾸는 단순한 꾸밈이 아니라 “개성과 감성을 표현하는 놀이”예요. 브랜드 차원에서도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어요.

 

오늘 매거진에서 소개한 다양한 스꾸법과, 비주얼 감성을 활용해 우리 브랜드 인스타그램의 방향성을 검토해보는 건 어떨까요? "예쁜 스토리에 브랜드가 스며드는 순간,마케팅 트렌드와 Z세대 감성이 완벽하게 합쳐진다!" 

  • #인스타그램
  • #스토리
  • #스토리광고
  • #레퍼런스
  • #비주얼레퍼런스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