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 이야기

성격 테스트 제작으로 참여도 높은 인스타그램 이벤트 만들기 [의약품 유통 플랫폼_곽서연]

메타브

2025.04.29 14:05
  • 68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안녕하세요, 메타브입니다!💞
 

오늘은 의약품 유통 플랫폼 곽서연 님과의 인터뷰를 소개합니다!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약품을 사람들에게 더 친숙하게 전달하는 동시에 SNS 계정 활성화를 위해 <약품 캐릭터 테스트>를 제작해 주셨는데요,

약품을 귀여운 캐릭터로 재해석한 콘텐츠의 비하인드 스토리, 지금 바로 들어볼까요?🙌

 


 

Q. 안녕하세요 서연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숙명여자대학교에 재학 중인 곽서연입니다. 의약품 유통 플랫폼 서비스 기획 부서에서 6개월 동안 인턴을 했었어요. 주요 업무는 인스타그램 콘텐츠 기획 및 운영과 라이브 쇼핑 기획이었답니다!

 

Q. <약품 캐릭터 테스트>를 만들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브랜드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며 계정 홍보를 위한 콘텐츠를 고민하게 되었어요. SNS 이벤트를 하긴 해야 하는데, 이미 몇 번이나 시도해 본 결과 반응이 기대만큼 오지 않아 걱정이었어요. 그러다가 심리테스트가 떠올랐죠.

최근 심리 테스트가 MZ 세대 사이에 하나의 놀이 문화로 자리 잡았잖아요, 마침 타깃층이 젊은 세대이기도 해서 '우리도 약품 관련 심리 테스트를 만들어보자!'라는 아이디어가 나왔어요. 저희 회사가 의약품 유통 플랫폼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약품을 소재로 하게 됐죠. 콘텐츠를 통해 사람들이 약품과 더 친숙해지길 바랐거든요!

 

<약품 캐릭터 테스트> 콘텐츠

 

Q. 메타브 스튜디오로 제작을 결심하신 이유가 있었나요?

심리 테스트 제작을 결정한 뒤로 제작할 수 있는 사이트를 계속 찾아봤어요. 3개사를 찾아서 조금씩 만들어봤는데 메타브의 UI/UX가 가장 깔끔했어요. 제작하는 방법이 쉽고 단계도 간결하더라고요!

사실 제가 심리 테스트를 되게 좋아해서 메타브를 이미 알고 있긴 했어요. 그런데 직접 제작까지 할 수 있다는 건 이번에 <약품 캐릭터 테스트>를 제작하면서 처음 알게 되었네요.

 

Q. 콘텐츠를 제작하며 참고하셨던 레퍼런스가 있나요?

네이버에 '심리 테스트 결과', '캐릭터 심리 테스트 결과' 이런 식으로 검색을 많이 해봤어요! 블로그에 결과를 MBTI랑 매칭해서 자세하게 해설한 글들이 많더라고요. 평소에 심리 테스트를 할 때 나온 결과가 나랑 정말 맞는지를 중시했거든요. (웃음) 그래서 그런 부분을 가장 신경 써서 찾아본 것 같아요. 사람들이 테스트를 하면서 공감할 수 있도록요!

 

Q. 문항과 캐릭터는 어떻게 기획하셨나요?

가장 먼저 약품을 캐릭터화해서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몇 가지 약품을 선정한 뒤 어떤 성격이 어울릴지 먼저 구상하고 그에 맞춰 질문을 구성해 나가는 방식으로 진행했어요! 특히 MBTI 유형을 베이스로 했기 때문에 제 주변 친구들을 떠올리며 “이런 성격이라면 이런 상황에서 이렇게 반응하겠지?” 하는 식으로 문항을 연결시켰어요. 아무래도 약품 관련 콘텐츠이다 보니 문항에도 약국에서의 상황과 약품과 관련된 내용을 넣었죠.

결과에 들어가는 설명 문장에도 각 캐릭터의 특성을 최대한 간결하고 명확하게 전달하려고 했어요.

 

Q.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일러스트는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캐릭터 일러스트는 회사 디자인팀과 협업해서 제작했어요. 먼저 캐릭터의 성격, 이미지, 원하는 느낌 등을 기획서 형식으로 정리해서 전달드렸고, 디자인팀에서 이를 바탕으로 캐릭터를 그려주셨어요! 기획 의도를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하면서 수정까지 거쳤고요.

 

<약품 캐릭터 테스트> 결과 캐릭터

 

Q. 해당 콘텐츠로 달성하고 싶으셨던 목표가 있나요?

이번 콘텐츠의 목표는 인스타그램 팔로워 확보였어요. 그래서 인스타그램에서 이벤트도 함께 진행했죠. 이벤트는 테스트 결과를 캡처해서 브랜드 태그 후 스토리에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어요. 아무래도 단순히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다는 게 아니다 보니 참여 방법이 조금 번거롭다 보니 100명 참여를 목표로 했어요.(웃음) 나중에 확인해 보니 테스트 자체에는 500명 넘는 분들이 참여를 해주셔서 저희 브랜드를 알릴 수 있었다는 점에 의의를 갖습니다!

 

Q. 콘텐츠 확산은 어떻게 진행하셨나요?

일단 콘텐츠를 제작할 때 결과 페이지 하단에 '인스타그램에서 이벤트를 진행하는 중이다, 어떤 어떤 상품을 준다'라는 배너를 넣었어요. 인스타그램에서는 테스트로 바로 넘어갈 수 있는 프로필 링크를 달아두었고 게시물도 업로드했어요. 16가지 캐릭터가 각각 어떤 MBTI에 대응이 되는지 결과 해설을 제작해서 업로드하면서 궁금증을 자아내려고 했죠.

 

Q. 템플릿 Plus 등급부터 이벤트 페이지로 연결되는 랜딩 버튼을 넣을 수 있는데 알고 계셨나요?

저도 그 부분을 알고 있어서 Free 등급은 지양하고 싶었어요.(웃음) 하지만 마케팅 비용 효율화를 위해 Free 등급을 선택하게 되었죠.

물론 Free 등급도 테스트 제작하는 것 자체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는데, 랜딩 버튼을 연결할 수 없어서 아쉽더라고요. 또, 매번 수정할 때마다 승인 심사를 거쳐야 한다는 점이 번거로워서 다음에 다른 콘텐츠를 제작하게 된다면 꼭 Plus 이상의 등급을 사용할 것 같아요!

 

 

<유형 테스트 등급별 기능 총정리>

 

Q. 콘텐츠를 제작하시면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MBTI를 기반으로 결과를 제작했기 16가지 결과가 필요했어요. 온전히 스스로 만들기는 힘들어서 어느 정도 템플릿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죠. 타 플랫폼에는 템플릿이 있긴 했는데 16가지가 딱 맞아떨어지게 구성하기는 힘들었어요. 그래서 고민하다가 메타브 스튜디오로 제작해 본 건데 알고리즘이 정말 잘 세팅되어 있더라고요! 이런 고민을 덜어준 점이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

 

Q. 앞으로도 메타브 활용 계획이 있으신가요?

그럼요! 이미 한 번 사용해 봤기에 손에 익기도 했고, 특히나 저는 다른 플랫폼도 다 사용해 보았는데 메타브 스튜디오가 가장 편리했으니까요.(웃음) 이번에는 유형 테스트 템플릿을 사용했지만 퀴즈, 방탈출과 같은 템플릿도 알고리즘이 다 짜여 있더라고요! 다음에는 새로운 유형의 템플릿을 사용해 보고 싶어요!

 

 

메타브에서 제공 중인 템플릿 종류

 


 

서연 님의 이야기는 어떠셨나요?

 

<약품 캐릭터 테스트>는 딱딱해 보일 수 있는 주제를 트렌디하게 녹여 고객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간 좋은 사례였는데요.

메타브를 활용해 쉽고 효과적으로 참여형 콘텐츠를 제작한 점도 인상 깊었습니다.

 

여러분도 브랜드 특성을 살린 콘텐츠로 고객 참여를 유도하고 싶다면, 메타브를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지금 바로 메타브로 새로운 콘텐츠 제작 여정을 시작해 보세요! 🚀

 


 

 

 👇  NEW 성격 테스트 하러가기 👇

  '나만의 애티튜드 테스트' 해보기 >

 👇 유형 테스트 제작 방법 알아보기 👇

  메타브 스튜디오 가이드 바로가기 >

 


 

그 밖에도 메타브와 함께해 주신 여러 크리에이터 분들의 톡톡 튀는 콘텐츠들이 궁금하시다면, 메타브를 방문해 주세요!

 

 


 

 

  • #심리테스트
  • #유형테스트
  • #마케팅
  • #성격테스트
  • #인터랙티브콘텐츠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