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OOH의 진화를 이끄는 통합 애드테크 기업, 플랫브레드입니다.
2025년 1분기, KT바로광고를 통해 집행된 DOOH 캠페인 데이터를 기준으로 디지털옥외광고 집행 인사이트를 전해드립니다.
어디에 집중되고 있었고, 어떤 업종이 활발하게 움직였는지,
그리고 DOOH를 활용한 마케팅이 어디까지 진화하고 있는지를
실제 집행된 캠페인을 기준으로 지역별, 업종별, 매체별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브랜드도 DOOH 해볼까?” 고민
중이라면, 이 리포트가 인사이트가 되어줄 거예요.
1. 캠페인은 수도권에, 그중에서도
서울에 몰렸다
확실히 DOOH 매체가 많이 설치된 서울(47.8%)과 경기도(39.1%)에서 압도적으로 많은 캠페인 집행이 있었습니다.
그밖에 인천광역시(5.2%), 세종시, 강원도, 충청도 등이 있었는데요,
이 말은 곧 우리 브랜드 타깃이 수도권에 있다면, DOOH는 이미 검증된 매체라는 뜻입니다.
특히 서울 내 엘리베이터/지하철/버스 정류장 등 생활 동선 기반 매체는 여전히 핫하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지방은 아직 DOOH의 블루오션이나 브랜드 인지 상승을 노리는 전국 단위 캠페인이라면, 지방 주요 도시 선점 전략도 고려해볼 만합니다.
2. 서비스·의료·IT 업종이 먼저 움직였다

캠페인 집행 기준으로 서비스(22.8%), 정보통신(16.7%), 제약/의료(12.3%)가 TOP3 상위권을 차지하였습니다.
서비스는 구글코리아, 넷플릭스를 비롯한 서비스 플랫폼 업종으로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눈여겨볼 점은 ‘정보통신(IT)’ 업종이 단기간에 급성장 중이라는 것.
B2B 브랜드도 DOOH를
적극 활용하기 시작했다는 신호입니다.
‘내 업종은 DOOH랑 안 어울릴 것 같은데?”’라고 생각할지라도 이미 다양한 업종이 DOOH를 시도 중에 있습니다.
특히 병원, 금융, 교육, IT 서비스는 지역 기반 타깃팅이 잘 맞아떨어지는 업종이기 때문에,
DOOH에서 광고 노출 효과를 극대화하여 누릴 수 있는 업종이기도
합니다.
아울러 TOP4 유통(7.9%)의
경우 리테일미디어 산업의 부상으로 DOOH 광고 반열에 더 공격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3. 매체 미디어 믹스,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
엘리베이터(37.4%)와 지하철(36.5%)의 캠페인 수가 비슷했지만, 디스플레이 수는 엘리베이터가 압도적이었습니다.
즉, 지하철은 적은
매체로도 다수의 캠페인을 유치했다는 의미로, 브랜드별 다양성과 노출 전략 차별화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냥 디스플레이수가 많은 엘리베이터로 집행하면 무조건 안전하지 않나요?' 라는 생각은 이제 금물!
버스, 지하철, 엘리베이터
나아가 리테일 미디어까지 생활 동선 전체를 아우르는 멀티 매체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런면에서 우리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녹이며 반복 노출이 가능한 DOOH는 인지율 향상에 최적화된 매체입니다.
특히 KT바로광고는 플랫브레드가 KT 기지국 빅데이터를 플랫폼 내에 함께 연동시켰기 때문에
출퇴근·주말 및 성별, 연령대 등 특정 페르소나를 겨냥한 타깃 지역 기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로컬 중심 비즈니스에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KT바로광고
Self-Server 플랫폼 활용으로 빠르게 테스트하고, 빠르게 시장에 진입하자
현재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같은 온라인 광고처럼 옥외광고(OOH)를 포함한 디지털옥외광고(DOOH)도
부킹-청약–송출까지
직접 집행 가능한 One-Stop Solution 시대입니다.
이제 DOOH는 어렵고 비싸기만 한 매체가 아닙니다.
우리 브랜드가 노출되길 바라는 시간과 장소에 맞춰 세팅만 해도, 다음날 하루만에 캠페인 집행이 가능한 시대입니다.
(일부 매체 제외)
간편하고 편리하게 DOOH 캠페인을
설계해볼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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