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광고, 진짜 매출 상승에 도움이 될까?

"쿠팡 광고 돌리면 진짜 매출이 오르긴 하나?"
쇼핑몰 셀러라면 한 번쯤 이런 고민해 봤을 거예요.
결론부터 말하면 쿠팡에서 상품을 판매한다면 광고는 거의 필수에 가까워요.
메타나 네이버 등 다른 광고에서는 소재에 따라 클릭률이 다르지만,
쿠팡은 상품 자체가 소재가 되어 클릭을 유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쿠팡 광고의 주 목적은 '노출'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런데 노출은 잘 되고 있는데, 클릭률과 구매율이 낮다면?
상품 자체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쿠팡 광고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과 광고 운영을 잘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쿠팡 광고, 제대로 알고 시작하세요!

쿠팡에서 상품을 잘 판매하기 위해서는 쿠팡 광고에 대해 제대로 알아야겠죠?
쿠팡 광고는 검색 영역 외에도 메인 화면, 상품 페이지, 카테고리 페이지, 장바구니 페이지, 심지어는 주문 완료 페이지에도 노출됩니다.
고객 접점이 많은 곳곳에 광고를 배치하기 때문에, 쿠팡 셀러에게 광고는 선택이 아닌 '필수 전략'이 됐죠.
이를 통해 같은 상품을 판매하는 경쟁 업체보다 노출 빈도를 높이거나, 고객이 타 업체 상품을 클릭했을 때 추천 상품으로 내 상품이 노출되는 등의 방식으로 구매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쿠팡 광고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 AI 스마트 광고: 간단한 목표 설정만 하면 쿠팡이 자동으로 알아서 매출이 더 높아질 상품을 예상해서 광고를 해줘요. 제일 간편하지만, 내가 원하는 상품을 직접 고를 수 없고 계정 당 하나만 가능해요.
- 매출 최적화 광고: 말 그대로 매출을 최적화하기 위한 광고로, 목표 수익률(ROAS)을 기반으로 최적화 기간 동안 키워드, 입찰가, 노출량 등이 설정돼요. 공격적인 광고에 유리하지만, 무조건 비검색 영역에 노출되기 때문에 광고 효율이 떨어질 수도 있어요.
- 수동 성과형 광고: 키워드도, 입찰가도 직접 하나하나 설정할 수 있어요. 그만큼 자주 분석해야 효율이 높아져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가요.
예산이랑 ROAS만 잘 설정하면 된다고요?

쿠팡의 수동 성과형 광고의 경우, 설정 값을 하나하나 조정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도 하고, 광고를 잘 모른다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셀러 분들이 AI 스마트 광고와 매출 최적화 광고를 이용하죠.
이때, 처음 쿠팡 광고를 세팅하는 셀러 분들이 당황하는 이유가 바로 광고 설정의 제한성 때문입니다.
이 광고 유형들은 일반적인 메타나 네이버 광고처럼 세밀한 타깃 및 위치 설정, 소재 설정 등의 조정이 자유롭지 않아요.
그래서 모든 쿠팡 광고는 일 예산과 목표 광고 수익률(ROAS)을 잘 설정해야 합니다!
이때, 많은 분들이 목표 광고 수익률이라는 단어만 보시고
"그러면 수익률만 높게 책정하면 그만큼 내 물건이 많이 팔리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어요.
하지만, 그건 절대 아닙니다!
무작정 광고비를 아끼겠다고 일 예산은 낮게, 로아스는 높게 설정하게 되면, 저렴한 시간대에만 상품이 노출되거나 키워드 입찰가가 낮은 영역에 노출이 됩니다.
투입되는 비용은 적은데 목표 수익률만 높다면, 높은 수익률에만 맞추느라 오히려 광고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는 거죠!
그래서 나의 상품에 잘 맞는 일 예산과 로아스는 신중히 고민하고 결정해야 됩니다.
하지만, 이것만 잘 한다고 광고비 효율화가 가능하고 매출이 상승하기란 어려운 것이 현실이죠.
로아스는 하나의 기준일 뿐, 광고를 효율적으로 돌려서 상위 노출을 만드는 것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두어야 합니다.
쿠팡에서 상위 노출을 만들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키워드 설정입니다.
쿠팡 광고는 CPC(클릭당 과금) 방식이라서,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에 광고를 걸면 당연히 경쟁도 심하고 비용도 많이 들어요.
여기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는 팔리지도 않는 상품과 키워드에 광고비를 계속 태우는 거예요.
이런 문제들을 빨리 걸러내지 않으면, 매출은 제자리인데 광고비만 줄줄 새는 상황이 오게 됩니다 😢
줄줄 새는 광고비.. 어떻게 관리하고 계신가요?

쿠팡 광고(수동 성과형 제외)는 별도로 수 백개의 키워드를 제외해야 하기 때문에 관리가 어려운 편이에요.
광고 관리를 위해 쿠팡 광고 센터에서 광고 보고서를 다운로드해서 보신 적 있나요?
보고서를 확인해 보신 셀러 분들은 아시겠지만, 쿠팡의 광고 보고서는 데이터가 너무 복잡해서 어느 부분에서 광고비가 새어나가고 있는지 빠르게 이해하기가 어려워요.
그래서 몇몇 부지런한 분들은 광고 데이터를 템플릿화하지만 그 과정에서 오랜 시간을 허비하는 경우가 많죠.
게다가 대부분의 셀러 분들은 아이템 소싱이나 배송 작업, 마케팅 등에 신경 쓰느라 광고비가 줄줄 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광고 관리를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렇게 바쁜 와중에 낭비되고 있는 광고비 때문에 고민이 많은 셀러 분들이
쉽게 이용하실 수 있는 서비스 하나를 소개해 드릴게요!
게다가 의미 없이 중복되는 태그를 제외하고, 상품마다 필요한 추가 키워드도 추천해 줘서 상위 노출 가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결국, 요약하자면 시간 낭비 없이 700% 이상의 광고 로아스를 달성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는 거죠.
🤦 "A 상품이 광고 성과가 잘 안 나오는 것 같아요."
🤦♂️ "어떤 키워드를 써야 할지 잘 모르겠어요."
🤦♀️ "광고는 하고 싶은데 어디부터 손을 대야 할지 잘 모르겠어요."
이런 고민을 가지고 있는 셀러 분들이라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내 쿠팡 광고 무료로 분석해보고 빠르게 효율화 하기]
쿠팡 매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광고 효율화가 필수적입니다.
단순히 "광고는 당연히 해야지"라는 생각에 머물지 말고,
"어떻게 하면 광고로 더 높은 마진을 남기면서 효율적으로 판매할 수 있을까?"를 끊임없이 고민해 보세요.
쿠팡 광고를 제대로 이해하고, 쓸데없이 돈을 먹는 상품과 키워드를 정확히 분석하고 찾아내서
광고 효율화는 물론, 매출 상승까지 제대로 만들어 보세요! 🚀
📝 세이비에서는 대표님들의 매출 성장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발행할 예정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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