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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팔리는 제품 영상 어떻게 제작하면 될까요?

비디오콘

2025.05.07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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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판매 및 홍보를 위해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가장 필요한 것은 홍보 소재로 쓰일 이미지와 영상입니다. 특히 제품 촬영 영상은 제품의 전체적인 톤과 특징 등을 잘 표현해주는 소재인데요. 이런 제품 영상은 상세 페이지, 인스타그램, 유튜브, SNS 광고 등에 사용될 수 있기에 정확한 기준을 세우고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잘 팔리는 제품이 되기 위한 제품 영상을 잘 제작할 수 있는 5가지 방법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레퍼런스 수집 -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

출처 : 베이직, 코이, 브루케시아, 아이스페이스 메타 광고 영상

 

‘우리 브랜드의 제품 영상을 만들어야겠다!’고 결심했을 때, 가장 먼저 막히는 부분은 “어떤 것부터 해야 하는 거지?”일 거예요. 이럴 때 가장 효과적인 첫 단계는 레퍼런스 수집입니다.

우선 우리 브랜드와 비슷한 제품군이나 우리 제품의 타겟과 비슷할 것 같은 제품의 영상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각적인 요소나 영상의 전개 방식이나 장점을 강조하는 방식 등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레퍼런스를 수집하면서 제작하고 싶은 제품 영상을 구체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레퍼런스 수집 시 유의할 점

* 시각적 스타일 : 색감, 조명, 배경 구성, 촬영 톤 등

* 영상 전개 방식 : 기능 중심 설명 / 사용 장면 위주 / 스토리텔링 기반 등

* 카피 표현 방식 : 감성적 문장 / 기능 강조 / 단도직입적 메시지

* 타이밍 : 메시지 등장 시점, 후킹 요소가 배치되는 위치 

브랜드 톤앤매너 : 고급 / 미니멀/ 감성적 / 트렌디 등 브랜드 이미지에 부합하는 연출

 

레퍼런스를 단순히 ‘좋아 보이는 영상’으로만 소비하지 않고, “왜 이 영상이 설득력 있어 보였을까?”, “이 장면을 우리 제품에도 적용하면 어떨까?” 등을 생각하면서 수집한다면 더 좋습니다.

제품 영상을 가장 많이 제작하는 뷰티/코스메틱 업계는 영상을 제작하는 방식이 정말 여러 가지이기에 레퍼런스를 수집하면서도 혼란이 올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아래 소개해 드리는 방법들을 참고하면 제품 영상 제작이 어렵지 않으실 거에요.

 

 

2. 타겟&플랫폼 최적화

출처 : 로이터

영상이 노출될 플랫폼을 고려하여 영상 사이즈, 형식, 내용을 결정하고 제품 영상을 제작해야 합니다. 우리 브랜드의 타겟이 연령대는 어떤지, 소비 성향은 어떤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어떤 플랫폼을 많이 사용하는지, 그리고 그 플랫폼 안에서도 어떤 형식이 노출량이 높은 지 등등을 고려해야합니다. 

 

ex) 20대 여성 타겟 립스틱 제품 :  인스타그램 피드&릴스, 틱톡에 최적화

    40대 남성 타겟 캠핑 제품 : 유튜브 16:9, 숏츠에 최적화

 

타겟에 따라 영상의 길이와 비율, 전개 형식이 달라질 수 있으니, 노출될 플랫폼에 맞춰 제품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볍게 소비할 숏폼에 주로 노출된다면 짧게 비주얼 중심으로 제작을 해도 좋지만, 제품의 상세한 설명이 필요할 경우 유튜브 롱폼에 적합하겠죠? 

 

★Tip ! 플랫폼별 영상의 주요 특성을 참고해보세요.  

 플랫폼

 주요 형식

추천 영상 비율

 특징

 인스타그램 릴스

숏폼(15~30초) 

9:16 

감각적, 비주얼 중심, 빠른 편집 

틱톡 

숏폼 (15~60초) 

9:16 

트렌디, 캐주얼, 음악&밈 활용

 유튜브

롱폼 (1분 이상)

16:9 

설명 위주, 정보 전달에 강점 

유튜브 숏츠 

숏폼 (15~60초) 

9:16 

짧지만 강한 임팩트, 반복 노출 

네이버 쇼핑라이브 

중장~롱폼 

1:1, 4:5 

제품 설명 및 실시간 소통 강조 

상세페이지 

중간 길이(30초~1분) 

1:1, 4:5 

핵심 정보 위주, 후킹 요소 

 


3. 저관여vs고관여 - 목표 설정

 

출처 : chat gpt 기능으로 만들어본 저관여vs고관여 마케팅 4컷 만화

 

제품 영상 제작을 할 때 고려해야하는 것 중엔 ‘이 영상이 어떤 행동을 유도할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목표 설정입니다. 이 때 제품의 특성과 고객의 관여도를 고려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저관여 제품은 구매 결정이 빠르고, 비교적 가볍게 소비는 제품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과자, 립스틱, 핸드크림, 헤어 에센스와 같은 일상적인 소모품들이 해당됩니다. 이런 제품은 감각&감성적인 연출과 직관적인 메시지가 핵심입니다. 색감, 제형, 제품 사용장면, 한 눈에 들어오는 장점 등 시각적으로 끌리는 연출을 통해 ‘한 번 써보고 싶다’라는 느낌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대로 고관여 제품은 소비자가 무개 전, 비교적 많은 정볼르 탐색하고 고민하는 제품입니다. 예를 들어, 고가의 뷰티 디바이스, 전자기기, 건강기능식품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이 경우 제품 영상에는 제품의 기능, 신뢰성, 사용 후기, 효과에 대한 설명 등이 포함되는 것이 좋습니다. 스토리텔링, 전문가 인터뷰, 전후 비교 장면 등 정보 중심의 구성이 효과적이며, 단순히 감각적인 영상만으로는 설득력을 갖기 어렵습니다.

 

즉, 영상의 목적이 ‘구매&흥미 유도인지, 아니면 ‘제품 신뢰도 구축&브랜드 인지도 상승’ 인지에 따라 영상의 방향성과 구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처음 영상 기획 단계에서부터 제품의 관여도를 판단하고, 그에 맞는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영상의 성과를 결정짓는 핵심입니다.

 

 

 

4. 핵심 카피를 삽입하기 - 브랜드 메시지 or CTA

    제품 영상은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메시지, 즉 핵심 카피가 함께 들어가면 성과가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영상이 짧아질수록, 이 한 줄의 메시지가 영상 전체의 성과를 좌우합니다.먼저, 제품의 고유한 가치나 차별점을 담아낼 수 있는 핵심 카피를 고민해야 합니다. 제품이 제공하는 효능, 사용자의 변화, 브랜드 철학 등에서 출발해 타겟 고객이 듣고 ‘끌릴 수 있는 문장’을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 "바르는 순간, 피부 톤이 한 톤 밝혀지는 세럼", "하루 한 알, 7일 후 피부 속에서 반응하는 변화" 이처럼 제품의 장점을 한 줄로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출처 : oearth 메타 광고


영상의 목적이 구매 전환이라면 프로모션 정보, 한정 할인, 사은품 증정 등의 구매 유인을 분명하게 제시해야 합니다. 특히 SNS 숏폼이나 광고용 영상이라면, 

“지금 구매 시 20% 할인” ,“첫 구매 고객에게 정품 증정” 과 같은 메시지를 초반에 배치하거나, 마지막에 강하게 노출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즉, 영상 안에서 메시지는 두 가지 역할을 합니다.

1. 브랜드와 제품의 가치를 인식시키는 역할,

2.구체적인 행동(구매, 클릭 등)을 유도하는 역할.

이 두 가지 메시지를 적절히 균형 있게 설계해야 영상이 단순히 ‘보기 좋은 영상’에 그치지 않고, ‘성과 있는 콘텐츠’로 완성됩니다.



잘 팔리는 제품 영상은 보기 좋은 영상을 만드는 것보다 우리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타겟&플랫폼을 선택하고 전개하며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과 있는 제품 영상을 제작하고 싶다면, 지금 비디오콘에 문의해주세요. 비디오콘은 4만여명의 제작 파트너와 함께하기에 고객사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 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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