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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과 함께 수출바우처로 성공적인 해외진출 글로벌 마케팅 달성하기

바름

2025.05.08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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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최적화된 디지털마케팅을 수행하는 바름입니다.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경기불황과 함께 악화되는 내수시장 상황 속에서 더이상 한가지만 바라보고서는 비지니스를 운영하기 힘들어진 상황입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중견기업부터 중소기업,소상공인분들까지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을 고려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은 새로운 성장 기회를 제공하는 만큼 성공적인 수출 마케팅 전략 없이는 기회를 실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일부 연구에 따르면 글로벌,수출 마케팅 비용은 일반적인 국내 마케팅 비용보다 2배에서 5배가량 더 높은 비용이 사용된다고 하며, 이는 특히 중소기업이 해외 시장에 진출할 때 더욱 두드러진다고 합니다.

 

 

 

 

 

 

결국 수출을 위한 초기 투자와 지속적이고 꾸준해야하는 마케팅 비용을 감당해야 하죠. 이러한 애로사항을 덜어내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수출바우처" 라는 제도를 운영하여 중소기업분들에게 바우처 형태로 도움을 주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지난 시간 국가지원사업 총 정리 콘텐츠를 통해 국가지원사업의 필요성과 절차, 주의사항 등의 내용들을 소개드렸다면, 이번 시간에는 수출마케팅-수출바우처에 보다 초점을 맞춰 도움되실만한 핵심 포인트들을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성공적인 수출바우처 활용 가이드북

 

 

 

1. 효율적 매체와 진출 시장 서치

 

 

 

2. A/B테스트를 통한 추후 방향성 및 전략 수립

 

 

 

3. 실제 수출바우처 사례와 활용

 

 

 

효율적 매체와 진출 시장 서치

 

 

첫번째로 수출바우처를 활용하여 해외시장 진출을 결정하셨다면,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 어떻게 활용하셔야 할지 전략을 잘 세우셔야 합니다. 당연히 수출바우처로 진행한 마케팅 최적화 등이 자부담으로 진행한 것 대비 의미있고 효율적인 결과값을 가져가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성공적인 결과값을 위한 진행을 위해서는 무작정 바우처 금액을 통해 디자인, 광고 등을 진행하는 것이 아닌 정확한 현 상황 진단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출처 : BOB STANKE Positioning Strategy: Types, Tools, and Examples for Positioning Your Brand to Win in 2023

 

 



현재 우리 비즈니스가 어디에 위치해있는지부터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글로벌 시장으로 이제 막 진출하시려는 상황인지, 이미 일부 국가나 지역 등에 진출하여 보다 새로운 글로벌 지역 시장 진출로의 도약을 목표로 두고 있는지 등을 확인해봐야 하죠.

 

 

 


또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목표하는 바가 B2C인지, B2B인지, 현재 진출해 있는 지역의 효율 등과 함께 자사가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어떤 자원들이 구비되어있는지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어떤 시장에서 어떤 매체를 활용하여 테스트나 마케팅을 실행할지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성공적인 수출 바우처 활용의 첫걸음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글로벌 수출 마케팅에 있어 비용 자부담 및 자사 내부인력만으로 해당 건을 진행하게 된다면 정확한 현 상황 진단 및 효율적 미디어 플래닝 등의 전략 수립이 이루어지지 못한 상태로 비용만 낭비해버리게 되죠.

 

 

 


그래서 우리는 수출바우처를 통해 제공되는 지원을 활용하여 목표 해외시장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분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나 광고 등 해당 시장의 소비자 행동, 경쟁사 분석, 문화적 차이 등을 이해하고,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죠.

 

 

 

 

A/B테스트를 통한 추후 방향성 및 전략 수립

 

진단을 토대로 개괄적으로 진출 시장 및 진행에 대한 매체 등이 정해졌다면 이제 실제로 테스트해볼 차례입니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 처음 진출하시거나 신규 시장으로의 확장 등을 진행하는 경우 등이 많으실 텐데요.

 

 


글로벌 해외 마케팅의 경우 비용도 비용이지만 시간적으로도 국내 대비 단기간에 효율이나 목표를 달성하시기 힘든 부분이 많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을 수출바우처를 통해 자부담으로는 진행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 노하우를 보유한 수출바우처 수행기관과 함께 진행하셔야 하죠.

 

 

 

 

출처 : VWO A/B Testing Guide

 

 


그래서 수행기관에서 알려드리는 수출바우처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팁 중 하나가 바로 지역, 매체, 소재 등 어느 것이든 최대한 다양하게 테스트하며 최적화해가는 것입니다.

 

 

 


자부담일때 진행하기 어려운 여러 국가 및 지역별 테스트 등을 통해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의 잠재고객을 발굴해낼 수 있을뿐만 아니라 목표하는 시장국가에서 어떤 매체 등으로 접근할 때 가장 효율적인지 등까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소재나 타겟팅 등에서도 보다 자유롭게 테스트하며 최적화시켜, 자부담이나 내부적으로 진행하는 것보다 단기간 내 원하는 잠재고객을 찾아내어 KPI를 달성할 수 있어 최대한 이부분을 잘 활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기준을 두고 A/B 테스트 등을 통해 최적화를 잘 시켜둔다면 추후 내부적으로 바우처 없이도 진행할 때 효율적이게 이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 지난번 콘텐츠에서 말씀드린것처럼 이러한 바우처에서 또 다르게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시장 조사, 타겟 고객 설정, 브랜드 포지셔닝 등에서 자사가 놓칠 수 있는 부분을 많은 경험과 레퍼런스를 보유한 전문성 있는 수행기관과 진행하셔야 한다는 부분입니다.

 

 


자사 비즈니스의 목표와 소구점 등을 협약한 수행기관과의 논의한 이후 현 상황 진단 및 시장조사, 기존 유사업종 레퍼런스 등을 토대로 효율적 전략을 수립하여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여야 하죠.

 

 

 


 

 

 

실제 수출바우처 진행사례

 

그런 의미에서 바름은 현재 수출바우처 공식 수행기관으로 3년째 활동하며 여러가지 분야에서의 비즈니스의 성공적인 수출마케팅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바름과 함께하셨던 D사의 경우 글로벌 시장으로의 첫 진출을 수출바우처를 통해 진행하시게 되었는데요. KPI 자체 해외 프랜차이즈 확장과 함께 가맹점주들의 모집을 원하시는 상황이셨습니다.

 

 


D사 또한 기본적으로 경쟁사들이 많이 하는 매체를 따라, 그리고 원하는 국가 몇가지를 말씀주시며 마케팅 방향성을 바름과 함께 잡아가시기 시작했습니다.

 

 

 


D사는 다른 경쟁사들이 진행하는 대로 구글,메타 광고를 진행하고자 하셨습니다. 그러나 바름은 위 말씀드린대로 진출하려는 국가별 특성 및 기존 레퍼런스를 확인, 국가별로 각기 다른 매체와 소재로 접근하여 소재별 A/B 테스트 등을 진행할 수 있도록 콘텐츠 등을 준비하며 세팅하였습니다.

 

 

 


D사가 진출을 원하셨던 국가별로 매체를 각기 다르게 테스트를 진행하며 광고 외에도 콘텐츠를 통해 SNS 채널 등에서의 최적화를 진행한 결과, 현재 D사는 글로벌 시장에서 원하시던 수준의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분들을 모집했을 뿐만 아니라 바름과 함께 진행하신 최적화 가이드 및 틀에 따라 글로벌 시장에서의 마케팅을 내부적으로도 꾸준히 효과 보시며 진행하시고 계십니다.

 

 

 

 gpt 활용

 

하지만 D사와 같이 처음부터 세운 전략이 가설대로 잘 진행되면 좋겠지만, 처음부터 모든 글로벌마케팅이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음 사례로 소개드릴 A사의 경우는 원하는 시장(중동)에서 B2B 바이어 모집을 목표로 글로벌 마케팅을 실행하고자 하셨고, 바름을 찾아주셨죠.

 

 

 


바름은 예산에 따라 미디어 플랜을 세우며 원하시는 중동시장에서 구글광고를 통한 기존 레퍼런스가 좋았기 때문에 구글 광고 등을 각각 원하시는 국가별 수도권이나 주요 지역만 타겟팅하여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나 2개월간 다양한 타겟팅 등 변경 및 개선작업에도 불구하고, 원하시는 B2B문의값을 얻지 못하셨습니다. 바름은 다시한번 시장과 A사가 목표로 하는 잠재고객들을 확인하기 시작했습니다.

 

 

 


여러 국가를 테스트하고자 지역 타겟팅 자체를 각 국가별 수도권으로 잡았는데, 정작 A국가의 실질적인 산업군 관련 종사자들은 해당 국가별 수도권 외 지역들에 다수 분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죠. 그래서 다시 지역 타겟팅을 수정하며 진행하였습니다.

 

 

 


이와 동시에 구글 광고 외에도 최근 강력한 글로벌 B2B 마케팅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는 "링크드인" 최적화를 통해 회사페이지 활성화 및 영업 툴 활용으로 관련 관계자들에게 개별 DM 등으로 강력한 글로벌 산업 인프라를 구축하게 되었죠.

 

 

 

 

 


 

 

 

 

결국 수출바우처는 기업이 해외 진출에 필요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특히 중소기업에게는 큰 재정적 부담을 덜어주어 보다 적극적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회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하느냐가 추후 자력으로 진행하실 해외 마케팅의 방향성을 좌지우지하게 되죠.

 

 

기업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새로운 시장 진입 시 유리한 조건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수출바우처 활용, 이번 콘텐츠를 통해 잘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자사에 맞추어 원하는 KPI를 달성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효율적 수출바우처 활용에 대해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바름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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