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팝업스토어의 공통점?! 트렌드를 반영한 팝업스토어 기획
안녕하세요 팝업스토어 No.1 기업 스위트스팟입니다.
팝업스토어의 인기가 지속되면서 이제 브랜드에게 팝업스토어는 더 이상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매년 반복적으로 운영하는 마케팅 수단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실제로 매년 한 번 이상 팝업스토어를 오픈하는 브랜드들도 꾸준히 늘고 있어요.
그런데 팝업스토어에도 유행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팝업스토어 트렌드는 해마다 빠르게 바뀌고 있으며 이 흐름을 민감하게 읽고 기획에 반영하는 것이 성공적인 팝업스토어의 핵심 전략이 되고 있어요. 팝업스토어 트렌드의 흐름을 가장 잘 보여주는 사례가 바로 상쾌환 팝업스토어인데요. 상쾌환의 연도별 팝업스토어 사례를 통해 트렌드가 어떻게 변화해왔는지 함께 살펴볼게요.
2022년 상쾌환 첫 팝업스토어는 상쾌환 캐릭터를 활용한 포토존과 한정 굿즈 판매, SNS 인증 이벤트 중심으로 비교적 단순하게 구성되었지만 2023년에는 ‘상쾌환 프레시 샤워 룸'이라는 콘셉트를 내세워 욕실 테마로 공간을 연출하고 목욕가운, 때밀이 수건 등의 굿즈와 에어샤워 공 잡기 이벤트 등 확장된 몰입형 콘텐츠로 팝업스토어를 구성했어요.
가장 최근인 2024년 상쾌환 세 번째 팝업스토어는 ‘상쾌환 블루 익스프레스'라는 이름의 우체국 테마로 진행되었습니다. 상쾌환 텔레파시, 알까기 등 제품과 연관된 3가지 미니 게임을 운영하고 체험을 완료한 고객에게는 상쾌환 제품과 나만의 선물 상자를 꾸며 가져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어요.
이처럼 동일한 브랜드라도 해마다 콘텐츠의 방향성과 고객 체험 방식이 달라지는 이유는, 소비자들이 반응하는 팝업스토어의 요소가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특히 팝업스토어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이벤트, 즉 체험 콘텐츠는 점점 더 구체화되고 브랜드화되고 있죠.
그렇다면 올해 소비자들이 반응하는 팝업스토어 콘텐츠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2025년 주목받는 팝업스토어 이벤트 3가지와 브랜드 팝업스토어 기획에 활용하는 팁까지 알려드릴게요.
• 전화부스 체험
‘전화부스 체험’은 최근 캐릭터나 아이돌 등 팬덤 기반 팝업스토어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는 몰입형 콘텐츠 중 하나입니다. 고객이 전화부스 안으로 들어가 수화기를 들면, 캐릭터 혹은 아티스트의 음성 메시지가 흘러나오는 방식인데요.
‘실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마치 통화하고 있는 듯한 현장감과 몰입감을 전달해 관람객에게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어요. 또한 전화 부스는 오직 팝업스토어 현장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한정 경험이기 때문에 팬들의 호기심과 기대감을 자극해 모객에도 매우 유리합니다.
전화 부스 체험존이 운영된 스키즈 팝업스토어에 대해 X(구. 트위터)에 올라온 방문객들의 후기를 살펴보면, 체험존에 대한 팬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던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전화 부스 활용 TIP 및 주의할 점 -목소리의 주인공을 밝히지 않고 퀴즈 이벤트로 연계하
참여형 콘텐츠로 확장할 수 있어요.
-소비자들이 몰입할 수 있도록 체험 시간을 여유롭게 제공해야 합니다. (메시지는 30초 내외로 구성/ 아티스트가 여러 명일 경우 최소 2~3분 체험 시간 확보) |
• DIY 커스터마이징 체험
고객이 직접 굿즈를 꾸미거나 조립해 자신만의 커스터마이징 제품을 만드는 체험이에요. 브랜드의 캐릭터나 로고, 컬러, 슬로건 등을 자유롭게 녹여낼 수 있어 식품, 패션, 뷰티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팝업스토어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받아가는 굿즈보다 ‘내가 직접 만든’ 결과물이기 때문에 체험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으며, 만드는 과정이나 완성품 자체가 인증샷 소재로 활용되어 자연스러운 홍보 효과까지 만들어냅니다. 또한 체험 속에 브랜드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아내면,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브랜드에 대한 이해도와 호감도도 함께 높아질 수 있습니다.
현재 잠실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메타몽 타임캡슐 팝업스토어는 유니클로와 협업해 나만의 메타몽 티셔츠 만들기 체험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주말의 경우, 오전에 조기 마감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DIY 컵라면 만들기를 진행한 삼양 팝업스토어, 텀블러 꾸미기를 메인 이벤트로 진행한 레고트 텀꾸 팝업스토어 등 다양한 팝업스토어에서 커스터마이징 체험을 녹여내고 있답니다.
💡 카테고리별 적용 TIP -캐릭터 IP: 캐릭터 와펜으로 굿즈 제작 또는 굿즈 키링 투명백 만들기 -뷰티: 퍼스널 컬러 키트 제작 또는 제품 각인 서비스 -의류: 나만의 도안으로 의류, 에코백 등 제작 -F&B: 나만의 디저트 or 메뉴 개발하기 (ex. 토핑 마음대로) |
• 경품 스쿱 이벤트
고객이 직접 스쿱을 이용해 굿즈나 경품을 퍼가는 이벤트입니다. 큰 박스나 통 안에 브랜드의 상품이나 굿즈를 무작위로 섞어두고 제품을 구매하거나 일정 미션을 완료한 고객에 한해 스쿱 기회를 주어 랜덤으로 굿즈를 가져가게 하는 방식이에요.
준비된 경품을 단순히 받아가는 것이 아니라 내가 직접 퍼간다는 동작 자체가 팝업스토어 내 재미 요소를 강화시키며 참여자들은 ‘내가 뽑은 굿즈'를 SNS에 자랑하는 흐름으로 이어져 자연스럽게 화제성을 만들어냅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무신사 뷰티 어워즈 팝업스토어는 스쿱 이벤트를 메인 콘텐츠로 내세워 12만 명 이상의 방문자 수를 기록했고 뷰티 팝업스토어 성공 사례 중 하나로 회자되고 있습니다.
💡 이벤트 운영 시 TIP -스쿱 이벤트 난이도 조절하기 퍼갈 수 있는 양에 따라 참여 만족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스쿱이 너무 작거나 경품 구성이 지나치게 단조로우면 오히려 반감 불러일으킬 수 있어요.
-이벤트 참여 조건은 가볍게 조건이 복잡하거나 참여 허들이 너무 높으면 기대치 대비 보상이 작게 느껴져 체험 만족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
팝업스토어에 방문하는 소비자들은 이제 단순히 구경하고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넘어, 직접 참여하고 공유할 수 있는 경험을 더욱 기대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반응하는 트렌드를 빠르게 읽어내고 브랜드 특성과 타깃에 맞게 팝업스토어 기획에 녹여낸다면 여러분의 팝업스토어는 분명 더 큰 성공에 가까워질 수 있을 거에요!
✔️ 3가지 콘텐츠 외에도 우리 브랜드 상황에 맞는 팝업스토어 이벤트가 또 있을까요?
✔️ 팝업스토어 운영 목적이 OO인데, 어떻게 구성해야 가장 효과적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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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00회 이상의 팝업스토어 운영 경험이 있는 스위트스팟이 브랜드에 꼭 맞는 방향을 함께 고민해드립니다: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