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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 앱 전성시대! 현 시장의 강자와 사용자 특성

와이즈앱·리테일

2025.05.13 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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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 앱 전성시대! 현 시장의 강자와 사용자 특성
앱시장분석




💡리포트는 이런 내용을 담고 있어요!
  • 한국인 스마트폰 이용자의 50.5%가 주요 생성형 AI 앱 1개 이상 설치 중
  •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생성형 AI 앱 '챗 GPT'의 월간 사용자(MAU) 1,748만 명
  • 연령별 생성형 AI 앱 사용 행태는? 


 

✅ Chapter 1. 한국인 스마트폰 이용자의 50.5%가 주요 생성형 AI 앱 1개 이상 설치 중

삼정KPMG 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글로벌 생성형 AI 시장 규모는 최근 3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했고, 2025년에는 무려 221억 달러에 달하는 규모로 추정되고 있어요. 생성형 AI는 텍스트, 음성, 이미지, 영상 등을 직접 생성하는 AI를 의미하는데요, 이러한 시장 규모의 확장과 함께 챗GPT(ChatGPT) 앱을 필두로 일론 머스크의 Grok AI 앱, 마크 저커버그의 메타AI 앱 등 다양한 생성형 AI 앱이 출시되고 있어요.

와이즈앱·리테일에 따르면, 2025년 4월 기준 한국 스마트폰 이용자 전체의 50.5%인 2,588만 명이 생성형 AI 앱을 1개 이상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처럼 국내에서도 생성형 AI 앱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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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pter 2.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생성형 AI 앱 '챗 GPT'의 월간 사용자(MAU) 1,748만 명

한국인의 주요 생성형 AI 앱의 월간 사용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5년 4월에는 1,969만 명의 사용자를 기록했는데요, 이는 전월 대비 39.4% 증가한 수치에요. 이 중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한 생성형 AI 앱은 '챗GPT(ChatGPT)'로 72.6%(1,748만 명)를 차지했어요. 그다음으로 뤼튼 10.2%(247만 명), 에이닷 6.5%(156만 명) 등의 순이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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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생성형 AI 앱은 무엇일까요?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생성형 AI 앱 역시 '챗 GPT(ChatGPT)'로 27억 4,700만 분을 기록했어요. 그 뒤로 퍼플렉시티(Perplexity) 71백만 분, 뤼튼 32백만 분, 에이닷, 그록(Grok) AI 9백만 분 순이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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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pter 3. 연령별 생성형 AI 앱 사용 행태는? 
주요 생성형 AI 앱의 연령별 사용자 비중은 전반적으로 20대와 40대가 많은 가운데, 뤼튼은 10대, 에이닷과 Microsoft Copilot(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은 50대 비중이 많은 것이 특징이에요.



연령별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은 어땠을까요?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을 살펴보면, 챗GPT(ChatGPT)와 그록(Grok) AI 앱은 20대, 딥시크(DeepSeek)와 클로드(Claude)는 30대, Microsoft Copilot(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은 40대가 오래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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