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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을 절약해주는 영상 외주 플랫폼, 잘 사용하는 방법

비디오콘

2025.05.16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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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마디 글보다, 열 개의 이미지보다, 한 개의 영상 콘텐츠가 더 높은 영향력을 발휘하는 시대입니다. 그런데 영상을 직접 만들자니 시간, 인력이 부족하고.. 그렇다고 매번 외주 업체를 찾아다니는 것도 번거롭죠. 그렇기에 영상 외주 제작 플랫폼은 시간은 아끼고 퀄리티는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영상을 제작하려는 목적은 정말 다양합니다. 우리 기업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신사업을 홍보하기 위해, 제품의 인지도 증대를 위해, 서비스 홍보를 위해, 프로모션 홍보를 통해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등 기업과 단체의 목표에 따라 영상을 제작하는 목적이 달라집니다. 이렇게 다양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많은 담당자들이 영상 제작사별 레퍼런스, 비용 등을 조사하는데요.

 

비디오콘은 4만여 명의 제작 파트너와 함께하는 영상 외주 제작 플랫폼으로, 담당자들의 시간과 노력을 아껴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어떻게 영상 외주 플랫폼을 사용해야 영상 제작을 할 때에 시간과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는지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영상 목적 구체화하기

2. 보여줄 대상 정하기 - 예산 책정의 첫걸음

3. 어떻게 제작되면 좋을까? - 촬영 vs 그래픽

 

 

1. 영상 목적 구체화하기


채널톡  youtube 영상 - 더잠 홍유리 대표, 하루매출 20만원 → 200배 성장의 비밀

 

브랜드 홍보, 제품 홍보 영상 이렇게 단순한 목적을 가진 영상도 조금만 더 생각해 보면 목적이 나누어질 수도 있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단순히 “우리 브랜드를 알리고 싶다”가 아니라

 

*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바이럴 영상 

* 제품 기능을 상세 설명하여 관여도를 높이는 소개 영상

* 고객 후기 기반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리뷰 영상


이처럼 좀 더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적이 명확해질수록 제작사에 요청할 수 있는 범위와 방향이 정해지고 결과물의 퀄리티도 높아집니다.




채널톡은 고객 후기 기반의 신뢰도를 높이는 고객 사례 영상을 제작하여 유튜브에 업로드하였습니다. 고객 상담 서비스이기도 하지만, CRM 기능도 갖고 있기에 채널톡의 CRM 마케팅 기능을 홍보하기 위해, “구매 전환을 만드는 데에 채널톡의 CRM 마케팅 기능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고객사의 리뷰를 통해 증명하기 위함이었죠.  


위 영상은 ‘더잠’의 고객 사례 영상이며, 채널톡은 더잠을 포함하여 고객사 성공사례 영상을 총 26개 업로드하였습니다.(2025.04.09 기준) 수많은 고객사를 보유한 채널톡이지만, 직접 고객사의 입을 통해 채널톡이 CX, 마케팅 등에 도움이 된다 라는 것을 들을 수 있기에 신뢰도가 높아질 수 있었습니다.

 

이런 고객 리뷰, 인터뷰 영상은 촬영도 비교적 간단하고 편집도 어렵지 않기에 ‘제작’ 자체의 난이도는 낮을 수 있지만, 결과물의 퀄리티를 위해서는 영상의 목적을 구체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보여줄 대상 정하기 - 예산 책정의 첫걸음

같은 브랜드 홍보 영상이어도 어떤 대상이 보냐에 따라 영상의 방향과 예산이 달라집니다. 많은 담당자가 영상 외주 제작을 요청하실 때 어려워하는 부분이 바로 “예산”입니다.

 

저 역시 마케팅 담당자이기도 하기에 “예산”을 어떻게 책정해야 하는지 고민이 되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어려운 부분인 것 맞습니다!) 영상 외주 제작 플랫폼인 비디오콘에서는 예산을 구체적으로 전달해 달라고 말씀드리지 않습니다. 다만 이 영상이 어떤 대상에게 보여질(노출될) 것인지 문의드립니다. 

 

 

메디큐브  YOUTUBE 영상 - [에이지알X김희선] 프리미엄 탄력 고주파 기기|울트라튠40.68

 


신규 고객을 유입하기 위한 홍보 영상이라면 처음 보는 사람도 브랜드의 강점을 바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소구점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대로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보여질 홍보 영상이라면(주로 유튜브 영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브랜드&서비스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소구점을 잡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연세대 YOUTUBE 영상 - [CES 2024] 연세대학교 국제 전시 홍보 메인 영상


뿐만 아니라 장소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전시회&박람회에서 상영될 영상이라면 신사업, 기술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해야하기에 영상의 톤과 러닝 타임 등이 조절될 수 있습니다. 또 영상의 노출 대상이 여럿이 될 수도 있겠죠.

박람회&전시회에서 사용하면서도 대면 영업 시 필요한 영상의 경우 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노출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기에 영상의 결은 유지되면서 조금 더 톤은 가볍게 하는 등의 조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여질 대상을 좁히면 예산의 범위도 좁아질 수 있습니다.




3. 어떻게 제작되면 좋을까? 촬영vs그래픽

목적과 대상이 어느 정도 정해졌다면, '어떤 방식으로 제작되면 좋을지'를 고민할 차례입니다. 실제 촬영이 꼭 필요한 영상인지,  그래픽을 통한 제작만이 가능한 영상인지 등을 파악해야 하고요. 더 나아가서는 어떤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이 가장 적합할까? 을 고민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우주소년 - 대한민국 재외선거 신고 홍보 영상

이런 부분은 제작사가 알아서 하는 것 아니야?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제작사는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방향에 맞춰 가장 적합한 기획을 추천하고 제안하기에 의뢰자와는 고민하는 포인트가 다를 수도 있답니다. 

정확하게 어떤 식으로 제작되면 좋겠다! 까진 그려놓지 않아도 됩니다. 왜냐하면 영상 외주 플랫폼이 의뢰자가 원하는 방향에 맞춰 다양한 레퍼런스를 제공하고 원하는 스타일과 유사한 작업물을 기반으로 맞춤 제작사를 빠르게 찾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처음에 제작 방식만 간단히 정리 해두면 훨씬 빠르고 효율적으로 작업이 진행됩니다. 



momentflow - 와디즈 광고 센터 홍보 영상


기업/단체가 정보 전달 및 내부 서비스 홍보를 목적으로 영상 제작을 하더라도 실제 촬영이 더 효과적으로 영상의 목적을 담아낼 수도 있고, 그래픽으로 표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영상 제작 방향은 제작사와 논의 후 결정되지만, 큰 틀에서 원하는 방식을 생각해 둔다면 영상 외주 플랫폼과 영상 제작을 진행할 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영상 외주 플랫폼을 이용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3가지에 대해 소개해보았습니다. 영상을 외주로 제작한다는 것은, 내부에서 제작하는 것보다 더 많은 소통과 이해가 필요한 부분이죠! 더 좋은 퀄리티와 영상물이 나오기 위해 언제나 영상 외주 플랫폼인 비디오콘과 많은 제작사들은 의뢰자분들의 요청을 들을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영상 외주 제작이 고민된다면, 올인원 영상 제작 플랫폼 비디오콘과 함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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