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 마디 글보다, 열 개의 이미지보다, 한 개의 영상 콘텐츠가 더 높은 영향력을 발휘하는 시대입니다. 그런데 영상을 직접 만들자니 시간, 인력이 부족하고.. 그렇다고 매번 외주 업체를 찾아다니는 것도 번거롭죠. 그렇기에 영상 외주 제작 플랫폼은 시간은 아끼고 퀄리티는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영상을 제작하려는 목적은 정말 다양합니다. 우리 기업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신사업을 홍보하기 위해, 제품의 인지도 증대를 위해, 서비스 홍보를 위해, 프로모션 홍보를 통해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등 기업과 단체의 목표에 따라 영상을 제작하는 목적이 달라집니다. 이렇게 다양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많은 담당자들이 영상 제작사별 레퍼런스, 비용 등을 조사하는데요.
비디오콘은 4만여 명의 제작 파트너와 함께하는 영상 외주 제작 플랫폼으로, 담당자들의 시간과 노력을 아껴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어떻게 영상 외주 플랫폼을 사용해야 영상 제작을 할 때에 시간과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는지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영상 목적 구체화하기
2. 보여줄 대상 정하기 - 예산 책정의 첫걸음
3. 어떻게 제작되면 좋을까? - 촬영 vs 그래픽
1. 영상 목적 구체화하기

채널톡 youtube 영상 - 더잠 홍유리 대표, 하루매출 20만원 → 200배 성장의 비밀
브랜드 홍보, 제품 홍보 영상 이렇게 단순한 목적을 가진 영상도 조금만 더 생각해 보면 목적이 나누어질 수도 있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단순히 “우리 브랜드를 알리고 싶다”가 아니라
*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바이럴 영상
* 제품 기능을 상세 설명하여 관여도를 높이는 소개 영상
* 고객 후기 기반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리뷰 영상
이처럼 좀 더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적이 명확해질수록 제작사에 요청할 수 있는 범위와 방향이 정해지고 결과물의 퀄리티도 높아집니다.

채널톡은 고객 후기 기반의 신뢰도를 높이는 고객 사례 영상을 제작하여 유튜브에 업로드하였습니다. 고객 상담 서비스이기도 하지만, CRM 기능도 갖고 있기에 채널톡의 CRM 마케팅 기능을 홍보하기 위해, “구매 전환을 만드는 데에 채널톡의 CRM 마케팅 기능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고객사의 리뷰를 통해 증명하기 위함이었죠.
위 영상은 ‘더잠’의 고객 사례 영상이며, 채널톡은 더잠을 포함하여 고객사 성공사례 영상을 총 26개 업로드하였습니다.(2025.04.09 기준) 수많은 고객사를 보유한 채널톡이지만, 직접 고객사의 입을 통해 채널톡이 CX, 마케팅 등에 도움이 된다 라는 것을 들을 수 있기에 신뢰도가 높아질 수 있었습니다.
이런 고객 리뷰, 인터뷰 영상은 촬영도 비교적 간단하고 편집도 어렵지 않기에 ‘제작’ 자체의 난이도는 낮을 수 있지만, 결과물의 퀄리티를 위해서는 영상의 목적을 구체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보여줄 대상 정하기 - 예산 책정의 첫걸음
같은 브랜드 홍보 영상이어도 어떤 대상이 보냐에 따라 영상의 방향과 예산이 달라집니다. 많은 담당자가 영상 외주 제작을 요청하실 때 어려워하는 부분이 바로 “예산”입니다.
저 역시 마케팅 담당자이기도 하기에 “예산”을 어떻게 책정해야 하는지 고민이 되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어려운 부분인 것 맞습니다!) 영상 외주 제작 플랫폼인 비디오콘에서는 예산을 구체적으로 전달해 달라고 말씀드리지 않습니다. 다만 이 영상이 어떤 대상에게 보여질(노출될) 것인지 문의드립니다.

연세대 YOUTUBE 영상 - [CES 2024] 연세대학교 국제 전시 홍보 메인 영상
박람회&전시회에서 사용하면서도 대면 영업 시 필요한 영상의 경우 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노출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기에 영상의 결은 유지되면서 조금 더 톤은 가볍게 하는 등의 조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여질 대상을 좁히면 예산의 범위도 좁아질 수 있습니다.
3. 어떻게 제작되면 좋을까? 촬영vs그래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