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상세 광고 이미지

데이터와 옥외광고

옥외광고도 이제 데이터로 측정 가능한 이유 (feat. 브랜드 서베이, 타겟 전략, 성과측정 솔루션)

데이터 OOH 애드타입

2025.05.21 13:35
  • 107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1

"이번 옥외광고, 과연 효과는 있었을까?"

"우리 브랜드를 요즘 소비자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을까?"

"이 매체에 올린 광고가 우리 잠재 고객들에게 닿고 있기는 한 걸까?"


옥외광고 캠페인을 집행한 마케터 분들이라면, 한 번쯤 이런 고민을 해보셨을 겁니다.


아직도 많은 브랜드가 옥외광고의 기획-집행-검증과 관련하여, '감에 기댄 의사결정'을 내립니다.


누가, 얼마나 광고를 봤는지조차 확인할 수 없는 불확실한 성과,

'대략 이런 사람들이 많을 거야'라는 감에 기반한 의사결정,

타겟 오디언스의 실질적 반응을 가늠하기 어려운 기획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광고의 효과를 정량적/수치적으로 제시하지 못해 내부적으로도 설득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히 게첨 사진으로만 이루어지는 게첨보고로는 우리 브랜드 인지 정도가 캠페인 전후 얼마나 달라졌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마케터 분들은 집행 이전의 설득, 집행 이후의 정량적 보고에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저희 팀은 '감에 의존한' 기존 방식에 의문을 던졌습니다.


“옥외광고 캠페인도 측정 가능해야 하지 않을까?”

"강남의 매체들보다 더 효율적인 매체 전략은 없을까?"

“본 캠페인에 이 매체가, 이 시점, 이 타겟이 적절했을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과 마케팅 트렌드 속에서, 이제는 단순한 게첨을 넘어 전략적 목적과 데이터 기반의 성과 관리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저희는 국내 최초의 데이터 기반 OOH 브랜드마케팅 전문 기업으로,

OOH 캠페인의 핵심 과정인 기획-집행-검증을 '데이터에 기반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의 현 위치를 진단하는 기획, 타겟에게 정확히 도달하는 집행, 결과를 수치로 입증하는 검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저희의 노하우를 소개해드리며, 옥외광고도 데이터로 측정이 가능하다는 인사이트를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데이터 기반 옥외광고 파트너사는 어떤 솔루션을 쓸까?


저희 애드타입은 데이터 기반, 정량적 옥외광고 전략 수립을 위해 아래 3가지 핵심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한 시장 내 인지도/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측정하고, 전략적으로 세팅하기 위해 사용하는 세 가지의 솔루션을 아래와 같이 소개드립니다.




1. 브랜드 서베이 : 광고 집행 전, 우리 제품 / 브랜드의 소비자 인지도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면?

 

저희는 광고 전략 수립 전, 고객사 브랜드 및 제품이 현재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인지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필수라고 보았습니다.

그래서 IT 기반 서베이 전문기업과 공동 개발한 서베이 솔루션으로 '사전' 브랜드 서베이를 진행하여,

인지도, 상기도, 선호도, 이미지 등 주요 지표를 타겟 관점에서 하루 만에 살펴보았습니다.

그래서 그 결과에 맞게, 캠페인의 목표/과제를 정교하게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 캠페인 목표 소비자를 타겟팅해, 정교한 Survey를 실행

- 서베이 전문 업체와의 협업으로,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신속하게 (1~2일 이내) 파악

- 시장 내 자사/경쟁 제품의 인지도, 선호도 등을 분석하여, 브랜드/매출 성장 기회 요소 도출

- 도출된 인사이트 기반으로 OOH 캠페인 목표와 KPI 설정


애드타입의 "브랜드 서베이" 솔루션

 

 

2. 데이터 기반 타겟 오디언스 추출 : 우리 제품의 잠재 소비자들이 많은 곳에만 집중 노출시킬 수 있다면?

 

저희는 데이터 전문가의 공간/인구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바탕으로 타겟 오디언스의 실제 이동 및 체류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단순 노출이 아닌, ‘적합한 타겟과의 접점이 되는 곳’에 집중해 매체 전략을 설계하는 것이죠.


- 전문가의 공간/인구 데이터 분석 솔루션으로 타겟의 밀집 지역을 도출

- 요일별/시간대별 세부 동선과 이동 패턴을 분석

- 밀집 및 이동 패턴 데이터에 기반해, 옥외광고 매체 전략을 설계

 

 애드타입의 "데이터 기반 타겟 오디언스 추출" 솔루션

 



3. 성과 측정 : 고객들이 우리 광고를 얼마나 봤는지, 우리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졌는지 알 수 있다면?

 

그동안 퍼포먼스 마케팅에서는 다양한 수치 데이터로 성과를 증명할 수 있었으나,

오프라인 마케팅은 그 특성상 누가 해당 광고를 보았는지 확인하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옥외광고도 수치 데이터로 성과를 증명할 수 있습니다.

통신 데이터 기반 노출/도달 성과 측정 솔루션, '사후' 브랜드 서베이를 병행한 성과측정이 있다면 말이죠.

 

저희는 통신사와 협업해 개발한 성과 측정 솔루션을 통해, 인구그룹별(성별/연령별) 노출/도달량을 수치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완해야 하는 인구그룹에 대해 추가적인 광고 집행까지 제안드리며, 브랜드 성장을 돕습니다.

캠페인이 끝난 후에는 '사후' 브랜드 서베이를 신속히 진행하여, 광고 집행 전후의 제품/브랜드 인식 변화까지 정량적으로 분석합니다.

 

이와 같이 광고주분들께, 데이터 기반의 성과측정이 필수적임을 꼭 소개드리고 있습니다.

 

  "노출/도달 성과 측정 솔루션", "'사후' 브랜드 서베이를 병행"한 성과측정


 

다음 콘텐츠에서는

 

 

이번 글에서는 저희 팀이 보유한 세 가지 솔루션을 바탕으로 옥외광고를 데이터에 기반해 집행하는 노하우를 간략히 소개드렸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세 가지 솔루션 중 첫번째, ‘브랜드 서베이’ 솔루션을 보다 상세히 소개합니다.

 

옥외광고 캠페인의 첫 시작은, '우리 브랜드의 현 위치를 정확히 아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소비자는 우리 브랜드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을까?” 라는 질문에, 데이터로 답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브랜드 캠페인의 진짜 성과를 원하신다면, 지금 애드타입과 상담해보세요.

이상 Data-driven OOH 컴퍼니 애드타입(Adtype)이었습니다.

 

 

다양한 옥외광고 사례가 궁금하시다면?

옥외광고 사례&분석 살펴보기 (Click)

 

옥외광고의 기획부터 집행, 결과 보고까지 전반의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옥외광고의 A to Z - 옥외광고 관련한 자주 묻는 질문들 살펴보기 (Click)

-

Data-driven OOH 컴퍼니 애드타입(Adtype)

데이터와 옥외매체를 활용한 인지 마케팅 전문성으로

브랜드의 성공적인 성장을 지원합니다.

 

 

 

  • #옥외광고
  • #옥외광고전략
  • #옥외광고데이터
  • #OOH
  • #DOOH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