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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와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만드는 마케팅 시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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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5.22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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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디지털 마케팅에서 빠질 수 없는 전략이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검색엔진 최적화(SEO)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 신뢰를 쌓는 데 좋고, SEO는 웹사이트가 검색엔진에서 잘 노출되도록 해서 방문자를 늘려줍니다.

이 두 전략을 따로 독립적으로 진행해도 좋지만 함께 사용하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SEO가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SEO의 시너지 효과

 


1. 인플루언서 콘텐츠의 백링크 역할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제작된 콘텐츠는 팔로워들에게 제품을 홍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SEO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인플루언서가 블로그 포스트나 유튜브 영상 설명 글에 우리 브랜드를 소개하면서 웹사이트 링크를 같이 게시하면 고품질 백링크(backlink)로 작용합니다. 백링크는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검색엔진이 사이트의 신뢰도와 권위를 평가하는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특히 사이트 링크를 브랜드가 타겟하는 키워드랑 같이 연결하면 해당 키워드에 대한 검색 결과 노출 순위가 상승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내가 타겟하고 있는 키워드가 있다면 해당 키워드 텍스트에 하이퍼링크로 사이트를 걸어서 업로드해 달라고 요청해 보세요! 


2. 키워드 전략과 인플루언서 콘텐츠 결합
SEO의 핵심 중 하나가 타겟 키워드를 활용해서 콘텐츠를 생산 및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생산하는 콘텐츠에서도 이걸 똑같이 적용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가 타겟하는 키워드를 콘텐츠 핵심 키워드로 가이드해서 인플루언서들이 콘텐츠 제작 시 해당 키워드들을 자연스럽게 사용해 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친환경 선크림’ 키워드를 타겟으로 한다면 인플루언서에게 “2025년 최고의 친환경 선크림 리뷰”라는 주제로 타이틀을 설정하고 콘텐츠를 제작해서 제품을 소개해 달라고 가이드 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게시물이나 트위터(현 엑스) 플랫폼의 게시물들도 검색엔진에 크롤링(crawling)되기 때문에 진행하는 SNS 플랫폼 관계없이 인플루언서와 협업 시 구체적인 키워드 가이드 라인을 제공해 보세요. 브랜드 관련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검색 결과로 우리 브랜드 홍보 콘텐츠가 많이 노출되면 브랜드를 검색하는 고객들도 많아지고 인지도도 높아질 것입니다. 

 


3. 소셜 미디어 반응과 검색 순위의 상관관계
소셜 미디어에서 받은 반응들은 “소셜 신호(social signal)”로 잡혀서 간접적으로 검색 노출 순위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가 업로드한 콘텐츠가 좋아요, 댓글, 공유 등의 참여율이 높으면 브랜드에 대한 관심과 신뢰도가 높다는 신호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소셜 신호가 직접적인 순위 요소는 아니라고 하지만 많은 SEO 실무자들이 높은 소셜 참여가 트래픽 증가와 백링크 확보로 이어져 간접적으로라도 순위 상승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가 올린 콘텐츠에 친구를 태그하는 댓글이 많고 게시물을 공유하는 수가 증가하여 바이럴 되면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검색하거나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들이 증가하면서 SEO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입니다. 이런 유기적 트래픽 증가는 검색엔진이 우리 사이트를 더 자주 크롤링하게 만들고 결과적으로 SEO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4. 인플루언서 콘텐츠 재활용으로 노출 극대화
인플루언서와 협업으로 생성된 콘텐츠를 인플루언서 계정에만 올리고 끝내기에는 아깝습니다. 콘텐츠를 재활용해서 SEO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가 제작한 콘텐츠를 우리 브랜드의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업로드하거나 영상을 임베드(embed)하여 검색엔진 봇이 새로운 콘텐츠로 인식하도록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가 제작한 원본 콘텐츠랑 똑같지 않게 추가 정보를 삽입하거나 키워드를 보강해서 업로드하면 검색엔진이 이를 새로운 콘텐츠로 인식해서 검색 노출 확률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콘텐츠 2차 활용 방법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은 이전 글 [인플루언서 마케팅 콘텐츠의 2차 활용으로 마케팅 효율 극대화하는 방법]에서 확인해 주세요.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SEO 시너지 효과를 위한 실행 방법 요약

이제까지 살펴본 내용을 기준으로 실행 방법을 요약해 보겠습니다.

  • 협업 전 준비: 브랜드 타겟 키워드와 목표를 명확히 정의
  • 콘텐츠 가이드: 인플루언서가 자연스럽게 목표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예시 문장이나 스토리라인을 제안
  • 링크 삽입 요청: 인플루언서의 블로그나 영상 콘텐츠에 우리 브랜드 웹사이트 링크를 게시해 달라고 요청
  • 콘텐츠 2차 활용: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를 브랜드 웹사이트나 SNS 계정에 업로드하여 재활용
  • 성과 추적: 구글 애널리틱스나 서치 콘솔을 활용해 인플루언서 캠페인 후 트래픽과 키워드 순위 변화를 분석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SEO 전략을 섞는 건 단순한 트렌드가 아니라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필수 전략입니다.
지금 바로 우리 브랜드가 타겟해야 하는 키워드를 정하고 그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섭외해서 마케팅을 진행해 보세요! 비즈니스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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