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기반 SNS로는 대표적으로 X(트위터)와 스레드(Threads)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최근 마케터들은 어느 플랫폼에 더 집중하고 있을까요? 👀
사실, 각 플랫폼의 방향성과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마케터 입장에서는 “누구와 이야기하느냐”보다 “어디에서 이야기하느냐”가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브랜드가 추구하는 전략이나 원하는 이미지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전문에서 텍스트 기반 SNS의 현황과 전략을 확인해 보세요 !

1. MAU 3억 6천만명을 달성한 스레드의 성공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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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unsplash
2023년 7월 첫 출시 당시, 스레드는 ‘트위터 킬러’로 불리며 큰 화제를 모았지만, 곧 ‘트래픽이 없다’, ‘콘텐츠가 심심하다’는 비판을 받아 성장세가 주춤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스레드는 X보다 더 부드럽고 긍정적인 커뮤니티를 조성하려는 경향이 있어, 감성적이고 유연한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하는 브랜드에게 더 적합합니다.
최근 '스레드' 정리 🧶 ✔️ 2025년 1분기 기준 MAU는 3억 5천만 명. 전 분기 대비 3,000만 명 증가 ✔️ “4명 중 3명은 최소 1개 이상의 브랜드 계정을 팔로우 중” (Meta 발표) ✔️ 출시 2년 만에 광고서비스 도입하여 주목, 한국·미국·일본·인도 등 주요 국가에서 스레드 광고를 먼저 론칭한 후 다른 국가로 확대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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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레드 광고 이모저모 👀 |
📌 인스타그램 콘텐츠 업로드와 스레드가 연동되는 형태로, 광고 콘텐츠의 대부분이 인스타그램 광고 콘텐츠 업로드 동시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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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일 소식만을 아카이빙하여 업로드하는 '오늘의 세일' 계정에 지베르니의 광고 소식을 전달하여 4.5만의 좋은 조회수를 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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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롯데웰푸드의 만우절 바이럴을 위한 콘텐츠를 '아이디어 보부상' 스레드에 업로드하여 1.8만회의 좋은 조회수를 확보
2. 그래도 여전히 X는 트렌드 상류를 차지하는 플랫폼
이처럼 스레드의 급성장 속에서 X의 성장세는 둔화된 상황입니다. 하지만 X는 여전히 바이럴을 설계할 수 있는 유일한 실시간 이슈 플랫폼입니다.
대학내일이 운영하는 뉴스레터 <캐릿>에서 1020이 생각하는 트렌드의 흐름을 다룬 적이 있는데요. 이에 트렌드 최상류 플랫폼 중 하나로 X를 꼽았습니다. 그만큼 아직 X는 트렌드에서, 이슈에서 영향력 있는 SNS죠.
또한 최근 일론 머스크는 일론머스크의 AI 스타트업 xAI와 X를 공식적으로 합병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는 X가 AI 기반 콘텐츠 허브로의 진화를 본격화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텍스트기반 SNS인 X에게 AI를 기반으로한 콘텐츠 추천, AI가 생성한 밈, 자동 뉴스 큐레이션 등 마케팅적 확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X' 정리 💥
✔️ 일론머스크 AI 스타트업 xAI와 X 공식적으로 합병 선언 ✔️ 여전히 트렌드 최상류를 차지하고 있는 플랫폼 ✔️ 일본에서는 여전히 X(구 트위터)가 인스타그램이나 틱톡보다 더 활발히 사용되는 주요 SNS 중 하나
X 광고 이모저모 👀
📌 X는 RT(리트윗)이 가장 콘텐츠 노출을 위한 핵심 기능이므로, 대부분 RT 이벤트를 필수적으로 진행
추구미를 기반으로, 감각적이고 감성적인 코디 이미지를 '인플루언서 고희(@blueinwavess)' X 계정에 노출하여 좋은 반응과 조회수를 얻은 '레터프롬문' 광고 콘텐츠
오픈 AI도 텍스트 기반 SNS를 만든다고?
최근 OpenAI가 소셜 플랫폼 진출을 준비 중이라는 소식도 전해졌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는 아직 초기 단계지만 챗GPT의 이미지 생성 기능을 중심으로 한 내부 프로토타입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
✔️ 이 플랫폼이 독립 앱 형태로 출시될지, 아니면 기존 챗GPT 앱에 통합될지는 미정 ✔️ 오픈AI가 X 및 메타(페이스북, 인스타그램)와 경쟁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분석 ✔️ 외신에서는 “실시간 데이터 확보를 통해 AI 모델을 학습시키려는 목적도 있다”라고 분석 ✔️ 샘 알트먼 CEO는 이미 외부 전문가들에게 피드백을 요청한 상태
이 플랫폼이 실제로 론칭될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위에서 언급했듯 일론머스크의 X도 AI 기업과 함께 합병한 만큼, 소셜 플랫폼 시장이 ‘AI 기업’에 의해 재편될 가능성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피처링에 인플루언서 링크 공유 기능 🔗 이 새로 생긴 것 다들 알고 계신가요? 앞으로 추천 인플루언서를 해당 방식으로 전달드릴게요! ✔️ 해당 링크를 활용하면 에이전시/종합 광고 대행사들도 편리하게 광고주에게 엑셀 형식으로 전달드렸던 인플루언서 리스트를 편리하게 공유하실 수 있어요 👀 ✔️ 오늘은 '25년도에도 성장성&팔로워 늘고 있는 F&B, 패션, 뷰티' X (트위터) 인플루언서 리스트를 전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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