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옥외광고, 이제 정량적 지표로 성과 측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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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옥외광고 성과 측정이 이제 정량적 지표로 가능합니다. 통신 데이터 기반 노출·도달 분석과 사전·사후 브랜드 서베이를 통해 인지도·효과성을 수치화해 보고하며, 내부 보고·예산 논의·향후 전략 설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옥외광고, 이제 정량적 지표로 성과를 측정하세요. 

 

OOH 광고, 이제는 결과로 말하세요.

 

 

그동안의 옥외광고는 성과 측정이 어려웠습니다.

 

오프라인 공간에 설치된 광고판을 누가 보았는지 알기 어렵다는 이유로, 캠페인의 효과는 정성적인 평가에 그쳤습니다. 옥외광고의 게첨 보고 또한 정량적 성과 보고 없이, 그저 게첨 사진 정도로만 이루어진 것이 현실이었습니다. 따라서 그동안의 옥외광고 캠페인은 그 성과를 숫자로 표현하기에 어려웠습니다.

 

 정량적 평가 없는 게첨 사진이 전부였던 그동안의 옥외광고 보고 방식

 

광고주와 마케터 입장에서는 옥외광고에 수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했음에도, “성과를 수치로 입증하긴 어렵다”는 이유로 내부 보고나 재집행에 부담을 느끼곤 했습니다.


 

광고 성과, 이제는 데이터로 증명하세요.


그러나 이제는 광고 노출의 실측이 가능한 시대입니다.

OOH 캠페인의 성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해 설득력을 높일 수 있었던 저희의 사례를 소개해드립니다.

 

1. 모바일 위치 데이터 기반, 실제 노출/도달 측정

 

  • KT 통신 데이터를 활용해, OOH 광고에 노출된 실제 타겟 오디언스 수를 실시간으로 측정합니다.

  • 매체 주변 위치에 존재한 인원 수, 체류 시간, 중복 노출 빈도 등을 정량 측정한 실측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 직접 발로 뛰며 답사하여 구축한 매체별 특성(가시성/휘도/높이)DB를 반영한 데이터로, 기존의 유동인구 예측 모델이나 노출 추정에 비해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브랜드 서베이 기반, 사전·사후 인지도 변화 측정

  • 광고 집행 전에 수행한 브랜드 서베이를 한번 더 진행합니다(사후 서베이).

  • 브랜드의 타겟 인구그룹에 해당하는 조건으로 스크리닝한 후, 해당 패널들만을 대상으로 서베이를 진행합니다.

  • 브랜드 인지도, 상기도, 이미지, 선호도, 구매의향 등을 측정해, 캠페인 전후의 차이를 분석합니다.

  • 타겟 오디언스 그룹 내에서, 광고 기간 동안 고객사 브랜드 지표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수치화하고, 광고 회상률도 점검하며, 광고 크리에이티브 효과성까지 함께 분석합니다.

  • 광고 노출 성과는 물론, 제품 인지도 증분까지 제공합니다.

 

 

성과보고서 : 타겟 고객층 대상 제품 인지도 서베이


 

사진만 확인하는 성과보고가 아닌, 향후 전략으로 연결되는 성과보고.

 

옥외광고 집행 후의 성과보고로 게첨 사진만 확인하셨나요? 이제는 향후 광고 전략으로 이어지는 성과보고서를 활용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캠페인 종료 후 발간되는 성과보고 통합 리포트를 활용한다면, 다음 광고 캠페인 수립 시 참고할 수 있는 인사이트까지 도출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내부 보고, 마케팅 성과 입증, 향후 예산 배정 논의 등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설득력을 제공하는 정량적/객관적 근거로 활용하실 수 있는 성과 보고서가 필요합니다.

 

내부 보고 시 활용할 수 있는 성과보고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런 분들은 '정량적 지표 기반의 성과보고'가 필요합니다.

 

성과 보고가 필요한 마케팅 부서

옥외광고 집행 결과를 수치로 정리해, 내부 보고에 활용하셔야 하나요?

애드타입의 성과보고서에는 통신 데이터 기반 노출/도달/비용 Raw data와, 타겟고객 서베이 기반 브랜드 인지 지표 데이터를 제공해드립니다. 이제는 정량적 수치와 함께 설득력 높은 성과보고가 가능합니다.

서울 전역에 옥외광고 캠페인을 집행한, 대형 프랜차이즈 기업의 마케팅 팀장 A씨

: 본사 경영진 보고 시, 애드타입 성과보고서 내 실제 도달 인원 약 60만 명, 서울 해당 인구그룹내 도달률 70%, 천회 노출 당 비용(CPM) 2,210원 등 정량적 지표를 활용해, 다음 분기 OOH 집행 범위를 확대하는 근거 자료로 활용되었습니다.

 

지역별, 타겟별 성과 확인이 중요한 캠페인

특정 지역, 특정 소비자층을 겨냥한 옥외광고의 집행 성과를 분석해야 하나요?

애드타입에서는 통신 데이터 기반으로 성/연령 등 인구그룹별 노출 및 도달 성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조건에 만족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서베이를 활용해, 캠페인 전후의 브랜드 인지도 변화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2030 여성 직장인을 주요 타겟으로 한 프리미엄 여성용품 브랜드의 마케터 B씨

: 오피스 밀집 지역(광화문, 여의도, 강남) 중심으로 OOH 캠페인을 집행한 후, 애드타입의 성과 리포트를 통해 지역별 도달률 및 광고 회상률을 정량 분석하였고, 타겟 밀집 지역에서의 인지도 상승 효과를 수치로 입증했습니다.


 

OOH 캠페인, 이제 ‘결과’로 말하세요.

 

앞으로의 옥외광고 성과 측정은 단순한 보고용 리포트가 아닙니다.

브랜드 전략 설계의 다음 단계를 여는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입니다. 과거의 성과를 증명할 수 있어야, 미래의 성장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옥외광고 성과 분석은 단순히 캠페인을 정리하기 위한 보고가 아닙니다.

이는 다음 캠페인을 어떻게 설계할지 결정짓는 전략적 인사이트 총체이며, OOH 캠페인의 효율성을 수치로 증명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브랜드의 전략 수립 → 정밀 타겟 설계 → 성과 검증까지, 이제는 정량적인 성과 측정이 가능한 시대입니다.

OOH 마케팅의 불확실성을 줄이고, 데이터로 증명하세요. 


이상 Data-driven OOH 컴퍼니 애드타입(Adtype)이었습니다.

 

#옥외광고 #옥외광고기획 #옥외광고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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