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콘(POPCON)

2025 상반기 팝업스토어 성공 사례로 보는 뷰티 팝업스토어 트렌드

스위트스팟

2025.05.28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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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 브랜드 마케터라면 꼭 봐야 할 2025 뷰티 팝업스토어 트렌드

 

 

대규모 뷰티 페스타부터 브랜드 단독 팝업스토어까지 최근 다양한 뷰티 브랜드들이 앞다퉈 오프라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어요.

 

실제로 키워드 분석플랫폼 블랙키위에 따르면 올해 4월 뷰티 팝업스토어 검색량이 지난해 동기대비 약 26% 이상 증가했는데요. 이러한 데이터와 사례들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요즘 뷰티 브랜드에게 팝업스토어는 마케팅 플랜에서 빠질 수 없는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때문에 뷰티 브랜드 담당자라면 한 번쯤은 ‘팝업스토어..어떻게 열어야하지..?’ 라는 고민을 해본 적이 있을 거예요.

 

하지만 막연하게 팝업스토어를 기획하자니 뭐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고, 우리 브랜드에 맞는 차별화된 콘셉트를 짜는 것도 막막하죠. 정리된 가이드 하나 없이, 처음부터 혼자 방향을 잡아야 하니까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2025년 상반기 실제 뷰티 팝업스토어 사례를 바탕으로, 성공하는 뷰티 팝업스토어의 특징들을 하나씩 짚어보려고 합니다.

 

 

 

🟣 방문 혜택으로 모객과 확산을 동시에 잡기

 

 

스위트스팟이 팝업스토어 유저 330명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30% 이상이 이벤트 참여와 경품 수령을 팝업스토어 방문 이유로 꼽았습니다. 특히 기프트 증정 이벤트의 효과는 뷰티 팝업스토어에서 더욱 강하게 나타나고 있어요.



화장품은 캐릭터, 리빙, 패션 상품군과 달리 직접 써보기 전에는 구매 결정을 내리기 어려운 제품이기 때문에 새롭게 출시된 제품이나 처음 접하는 브랜드일 경우, 제품을 사용해보고 싶은 니즈가 자연스럽게 생기기 마련이죠. 이때 샘플이나 본품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면 소비자는 단순히 흥미를 넘어 실제 방문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증정된 기프트는 그 자체로 SNS에 인증하고 싶은 콘텐츠가 되어 다양한 게시물이 자발적으로 생성됩니다. 스위트스팟이 운영하는 *팝가 오픈채팅방에서도 뷰티 팝업스토어 운영 기간 내내 기프트 인증 사진과 후기가 꾸준히 올라오며 활발한 반응을 보이고 있어요. 브랜드 입장에서 방문 혜택은 모객과 바이럴을 동시에 유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 되는 셈이죠.

 

*유저 1,300여 명이 참여 중인 팝업스토어 정보 공유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I  사례 #딘토 팝업스토어 

 

 

뷰티 브랜드, 딘토는 작년 4월 서울숲에 첫 팝업스토어를 오픈했어요. 딘토는 커스텀 립 만들기 무료 체험부터 신제품 미니 립글로스 증정, 제품 구매 금액대별 기프트 제공 등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선보여 SNS에서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팝업스토어에 다녀온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후기를 남기고, 이를 본 사람들이 또 방문해서 인증 후기를 남기는 선순환이 자연스럽게 만들어졌어요. 이러한 화제성에 힘입어 이후 딘토는 같은 해 9월, 두 번째 팝업스토어를 이어서 운영했고 올해 6월에는 세 번째 팝업스토어를 앞두고 있습니다.

 

 

앞선 두 번의 경험 덕분에 소비자들에게는 ‘딘토 팝업스토어=혜자'라는 인식이 강하게 자리잡았어요. 덕분에 세 번째 팝업스토어 오픈 소식이 알려지자마자 커뮤니티와 SNS에서는 팝업스토어 혜택을 정리하거나 이전 팝업스토어에서 받은 기프트를 소개하는 등의 콘텐츠가 자발적으로 생산되며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기대감과 관심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 ‘설명'이 아닌 ‘경험'으로 브랜드 각인 시키기

 

 

브랜드가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는 가장 큰 이유는 오프라인 공간에서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브랜드와 제품을 경험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각인시키고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감정을 쌓아주는 거죠. 이러한 경험은 단순한 기억을 넘어서 향후 소비자가 제품을 고려할 때 브랜드를 먼저 떠올리게 만드는 힘이 됩니다. 곧 팝업스토어는 구매 전환과 매출 증대로 이어지는 핵심 경로인 셈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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