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미디어 이용자
조사 <NPR>이 올해로 21주년을
맞이했습니다!
2004년부터 매년 이어온
NPR은
한국인의 디지털
미디어 이용 행태 변화를 면밀히 살펴봐왔는데요🔎
올해는 어떤
인사이트가 눈에 띄었을까요?
2025 NPR에서 발견한 4가지 핵심 인사이트를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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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NPR 주요 발견점💡
✅ 10명 중 6명이 이용하는 쇼핑 유료 멤버십
✅ 스레드, 출시 2년 만에 주 이용 SNS TOP5 진입
✅ 2030세대는 유튜브 프리미엄의 견고한 이용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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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번째 발견 10명 중 6명이 이용하는 쇼핑 유료 멤버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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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 유료 멤버십은 이제
쇼핑 플랫폼 선택을 좌우하는 핵심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2025년 쇼핑 유료 멤버십 이용률은 65.4%로, 전년 대비 10% 상승하며 큰 폭의 성장을
보였는데요. 이는 2023년 대비 2024년에 2% 성장한 것에 비하면 약 5배가 넘는 증가세입니다. 특히 쿠팡의 로켓와우(47.4%)와 네이버의 네이버플러스멤버십(32.8%)이 가장 높은 이용률을 기록하며 양강 체제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30~40대의 이용률이 높게 나타나, 구매력 있는 세대가 멤버십을 통해 플랫폼에 락인(lock-in)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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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쇼핑 유료 멤버십 시장 이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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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번째 발견
스레드, 출시 2년 만에 주 이용
SNS TOP5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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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이용자들의 SNS 이용 목적이 관심사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2025년 ‘스레드’는 국내 SNS 이용
순위 TOP5에 진입하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유사
서비스인 X(구 트위터)가 10~20대 중심으로 팬덤·시사 중심 이용이 많은 반면, 스레드는 20대(18.5%)와 30대(16.4%)가 주로 이용하며 비팔로잉 기반 콘텐츠 탐색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가볍고
열린 네트워크’를 지향하는 새로운 SNS 이용 행태가 확산되고 있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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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스레드 관련 이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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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번째 발견
응답자 80%가 광고 없이 OTT를
보다 광고형 요금제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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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이용자 10명
중 8명은 현재 1개 이상의 OTT 서비스를 구독할 만큼, OTT는 이제 우리 생활 깊숙히
자리 잡았습니다. 여기에 OTT 광고 요금제도
점점 익숙한 선택지가 되고 있는데요. 현재 인터넷 이용자 60.7%가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를 인지하고 있으며,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를 이용하는 사람 중 79.7%는 다른 요금제
이용 경험이 있어도 광고 요금제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에, 2023년 2월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 출시 이후 유니크 광고
도달자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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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OTT 관련 이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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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번째 발견
2030세대는 유튜브 프리미엄의 견고한 이용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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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는 평균 85.6%의
이용률을 기록하며, 전 연령층에서 고르게 시청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20대(40.8%)와 30대(39.0%)는 광고 제거와 유튜브 뮤직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유료 멤버십 ‘유튜브 프리미엄’을 특히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요. 주목할 점은 이들이 유튜브 프리미엄을 단순 체험을 넘어,
장기간 지속 이용한다는 것입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자 중 1년 이상 연속 이용 비율이 20대 78.5%, 30대 75.0%에 달하며, 충성도 높은 이용 행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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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유튜브 프리미엄 관련 이슈는🔍
② 유튜브 광고 도달이 어려운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자를 타깃팅 하는 광고 상품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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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PR에서는 크게 4개
항목을 매년 조사하며 행태를 트래킹하고 있습니다.
📌주요 관심사 📌모바일 이용 행태 📌온라인 동영상 시청 행태 📌SNS 이용 현황
지난 디지털 미디어 이용행태가 궁금하다면? → 역대 NPR도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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