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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홍보 영상 제작, 우리 회사도 필요할까요? (feat. 3D 영상 종류)

비디오콘

2025.05.29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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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영상은 평면 촬영이나 2D 모션그래픽으로는 전달하기 어려운 제품 내부 구조, 복잡한 공정, 추상적 서비스 흐름을 가상 3D 모델·애니메이션·시뮬레이션으로 '입체적'으로 보여 주는 영상 형식입니다. 때문에 고객이 3D 형식을 통해 사물을 보게 되면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브랜드는 자사의 기술력과 차별성을 명료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3D 홍보 영상은 모든 기업&회사가 만들어야 하는 홍보 영상 형식은 아닙니다. 신제품이 특허 공법으로 만들어졌다면, 한 눈에 잘 띄지 않는 건축 구조를 어필해야한다면 등 외부 구조보다 내부 구조를 강조해야할 때 등에 꼭 필요한게 바로 3D 홍보 영상입니다. 한국 3D 디스플레이 시장 매출은 2023년 12.5억 달러, 2030년까지 연 12.4 % 성장 예상. 3D 쇼룸·가상 전시 부스 등 B2B 활용이 빠르게 늘고 있는데요.

오늘은 3D 홍보 영상을 활용했을 때의 장점과 종류를 이해하기 쉽게 사례들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득력과 신뢰도 상승

 3D 홍보 영상은 투시하거나 분해, 재조립하는 등 제품을 입체적으로 보여주기에 내부가 중요한 제품이나 공정에 핵심 기능과 원리를 직관적으로 노출할 수 있습니다. 시청자들은 영상을 통해 제품에 사용된 기능과 원리를 빠르게 습득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제품에 설득될 수 있고 신뢰도를 가지게 됩니다.

특히 고관여도의 제품이거나 B2B 대상 제품일수록 프리미엄 이미지 구축을 통해 신뢰를 끌어올려야 하기 때문에 제품의 기능을 중점적으로 보여주는 3D 영상은 홍보에 꼭 필요한 수단이에요.

 

 

제품·기능 시각화


 출처 : 코웨이 2024 CES 혁신상 출품을 위한 영상 



코웨이는 2024년 CES 혁신상 출품을 위해 비디오콘을 찾아주셨었는데요. 코웨이의 가장 대표적인 얼음정수기를 포함해 총 5개 제품군의 홍보 영상을 3D 연출을 통해 제작하였습니다. 일반적인 정수기는 물론이지만, 내부에서 얼음을 얼려서 배출하는 얼음 정수기 같은 제품은 어떤 내부 구조를 갖고 있는지, 작동되는 원리가 무엇인지 등을 직관적으로 표현해야합니다. 특히 CES와 같은 세계 규모의 전시회에서 노출해야하는 영상이라면 더더욱 높은 설득력을 가지게 해줄 3D 연출 방식의 홍보 영상 제작이 도움이 됩니다.


 

 

고가의 제품일수록 고관여일 확률이 높습니다. 고관여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는 저관여 제품보다는 내외부로 많은 의사 결정을 거치게 됩니다. 안마 의자는 고가이면서도 어떤 방식으로 안마를 해주는지, 경쟁 제품과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특장점은 어떤것이 있는 지 등을 따지게 되는데요. 우리 제품이 차별점을 갖고 있다는 것을 설득해야 하기에 3D 영상을 통해 작동 원리를 설명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정·프로세스 시뮬레이션

제조, 에너지, 제약, IT 솔루션 등의 업종에서 3D 홍보 영상은 사업 방향을 직관적으로 설명할 수 있기에 도움이 됩니다. 복잡한 생산 라인·화학 반응·데이터 흐름 등을 3D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하면 영상을 시청하는 시청자는 긴 절차라도 흐름을 놓치지 않을 수 있게 됩니다.

생산 공정, 데이터 과정 등을 표현하는 3D 홍보 영상의 경우 주로 전시,박람회에서 노출되기에 시청자들이 B2B 고객일 확률이 높기에 고객들에게 더 높은 신뢰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몰입감과 스토리텔링


3D 연출 방식을 통해 제작되는 홍보 영상은 브랜드 메시지를 스토리텔링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두 가지 방식은 제품 및 프로세스를 투시하고 분해하는 과정이었다면, 이번에 설명할 세 가지 방식은 제품에 더 몰입을 할 수 있는 3D 홍보 영상입니다.

제품의 내부가 아닌 외부를 3D 연출 방식을 통해 강조하면서 시청자들의 이목을 끌어당깁니다. 그렇기에 소비재, 엔터테인먼트 등과 같이 B2C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들이 브랜드 메시지를 강력하게 전달하기 위해 3D 홍보 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캐릭터 애니메이션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붐을 일으킨 뽀로로는 3D 연출 방식을 통해 제작된 대표적인 애니메이션입니다. 뽀로로 이전에도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은 많았지만, 뽀로로가 독보적인 인기를 얻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어린이들에게 시각적으로 자극을 강하게 주는 3D 연출 방식으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이라는 것이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입체적인 캐릭터가 걷고, 말하고, 행동하는 것은 2D 연출보다 3D 연출 방식이 더 높은 몰입감을 선사하기에 스토리 애니메이션에 적합하게 됩니다. 뽀로로의 성공 이후 우리나라 어린이 애니메이션들은 3D 영상으로 주로 제작되게 되었습니다. 또봇, 캐치 티니핑, 브레드 이발소 등이 뽀로로와 같이 어린이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가상 옥외광고(FOOH)


출처 : 쿠팡, 오뚜기 붕어빵 FOOH 영상 광고


가상 옥외 광고인 FOOH는 현실에서 큰 구조물의 설치 없이 시청자들에게 높은 몰입감을 주는 광고 형태입니다. 기업&제품이 제공하는 가치를 실제 현실과 비슷한 배경에서 보다 크게 연출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인데요.

가상인지, 실제인지 헷갈리는 영상으로 시선을 끌면서 높은 바이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면서 비용과 공간 제약이 없다는 점에서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광고 형태입니다. 이런 효율성으로 한동안 국내외 할 것 없이 많은 브랜드가 FOOH 광고를 진행했었을 정도로 많은 소비재 기업들에게 사랑을 받았습니다.


해당 광고는 KB국민은행의 FOOH 광고 영상으로, 당시 KB국민은행은 인천국제공항 은행, 환전소 운영 사업을 수주하는 것에 성공한 것을 홍보하기 위해 해당 광고를 제작했습니다.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인지 시키고 싶은 내용을 가상 현실과 연결 시킨다면, 소비자들은 광고 내용에 궁금증을 가지면서 브랜드 및 사업 내용을 각인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가 의도한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죠.




가상 전시장, 쇼룸

 

 

FOOH처럼 가상으로 전시장, 쇼룸을 사실적으로 구현하여 온라인 전시회와 같은 3D 홍보 영상을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마치 전시회를 방문하여 관람하는 것처럼 360°  투어를 영상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가상 전시회는 시간과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으면서실제 전시회가 아니기에 관람객의 동선 제약 없이 원하는 대로 작품 전시 및 구성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디오콘의 제작 파트너 중 하나인 리빌더AI는 대표적인 3D 홍보 영상 제작사로서  3D 연출 방식을 통해 공간, 건축물을 가상으로 시각화하여 홍보 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3D 홍보 영상의 다양한 종류와 장점들을 알아보았습니다.  3D 영상은 '요청하기에도 제작하기에도 어렵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기업&브랜드별 적합한 3D 연출 방식이 다르기에 우리 기업과 맞는 3D 연출 방식에 따라 홍보 영상을 제작한다면,  설득과 몰입에 강력한 장점을 갖고 있는 연출 방식이기에 마케팅에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복합한 원리나 메시지를 한눈에 전달할 수 있는 3D 홍보 영상 제작을 원하신다면, 제작 파트너 5만명과 함께하고 있는 비디오콘과 함께하세요. 전문 컨설팅 매니저와 함께라면 3D 홍보 영상 제작은 어렵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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