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or’s Note
시간이 지나도 롱런하는 브랜드의 핵심은 진정성입니다. 쇼핑몰이 진정성을 보여줄 수 있는 공간은 어디일까요? 오늘은 자사몰과 고객이 가장 처음 마주하는 공간인 쇼핑몰 상세페이지에 대해 살펴봅니다.
자사몰 운영자라면 제품 검수부터 배송, CS 응대, 리뷰 관리, 상세페이지 기획까지 하루에도 수십 가지를 챙겨야 하죠. 특히 상세페이지는 고객과 브랜드가 가장 처음 마주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단순한 상품 정보 나열이 아니라 신뢰를 설계하는 콘텐츠로 접근해야 합니다. 오늘은 제품과 브랜드에 신뢰를 주는 쇼핑몰 상세페이지 예시를 함께 살펴봅니다.
시작하기 전에, 상세페이지 체크리스트 먼저 읽어보세요. 지금 우리 쇼핑몰 상세페이지는 아래 체크리스트 내용이 잘 녹여져 있나요?
✅ 브랜드 신뢰를 높이는 상세페이지 체크리스트 미리 보기
- 고객의 문제 해결 중심으로 내용이 전개되고 있나요?
- 스토리텔링 흐름이 자연스럽고, 잘 보여지나요?
-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신뢰를 형성할 수 있는 요소가 담겨 있나요?
+a(필수는 아니지만, 아래 항목까지 생각하면 좋아요!)
- 고객 구매 여정을 고려한 CTA 버튼이 적절하게 배치되었나요?
잘 만든 쇼핑몰 상세페이지만 모았다! 브랜드 신뢰를 설계하는 상세페이지 전략 3가지
(1) 고객 니즈를 정조준한 메시지 설계
고객은 기능보다 “나에게 필요한가?”를 봅니다
많은 쇼핑몰이 상세페이지에 넣어야 하는 정보로 제품 기능이나 스펙을 먼저 떠올립니다. 하지만 막상 고객은 제품의 기능보다는 “지금 나한테 필요한가?”에 더 초점을 맞추고 제품을 구입할지 말지 고민합니다. 즉 고객이 상세페이지를 보는 순간, 스스로의 필요함이나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한 제품을 찾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제품 설명이 아닌 고객의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춰 상세페이지를 제작해야 합니다.
프리미엄 청소용품 브랜드 쿼시에서 판매 중인 ‘다목적 세정제’의 상품 상세페이지를 예시로 함께 살펴볼게요.

쿼시는 상세페이지 상단에서 제품을 개발하게 된 배경에 대해 언급하는데, 여기에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서사를 넣었어요. ‘2022년 10월 쿼시에서 자체 진행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대상으로 개발했다’는 구체적인 수치를 기반으로 설명을 제공합니다. 1,000명 이상의 고객 의견을 참고해 만들었다는 점, 기존에 판매하던 세정롤티슈 제품과 함께 사용하기 좋게 만들었다는 점을 안내해 고객은 “내 피드백이 반영된 제품”이라는 인식을 갖게 되며 브랜드 신뢰도가 상승하는 효과를 갖게 돼요. 즉, 고객의 의견을 직접적으로 듣는 브랜드라는 점을 어필함과 동시에 고객 입장에서 진짜 필요한 제품이 무엇인지 고민한 뒤 만드는 브랜드라는 점이 각인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면 좋은지 gif로 보여줘 고객 입장에서는 제품의 용도와 활용 맥락을 자신의 생활에 대입할 수 있어 구매 확신이 강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이렇게 “인체에 안전한” 제품의 경우, 고객 니즈를 건드리기 위해서는 제품이 얼마나 안전한지에 대해 여러 단계를 두고 설득하는 구조가 필요해요. (1) 이미지에서는 제품에 포함된 주요 성분 정보를 시각화해 이 제품이 어떤 원료로 만들어졌는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요. 이미지와 설명을 함께 섞어 전달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2)번 섹션에서는 주요 성분의 안전성과 인체에 무해함을 표 형태로 요약해 보여줍니다. 복잡한 정보를 단순화해 한번에 쉽게 확인 및 이해하도록 돕고 있어요. (3) Q&A 섹션에서는 고객이 실제로 자주 궁금해할 법한 질문을 바탕으로 추가 설명을 제공해요. 누구나 궁금해할 수 있는 잠재적인 불안을 선제적으로 해소하며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어요.
즉, 상세페이지에는 제품 기능을 나열하는 정보가 아닌 고객의 일상에 담긴 문제를 읽고, 해답을 줄 수 있는 콘텐츠 구조가 필요합니다. 누구를 위한 제품인지,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지, 이 제품이 어떤 맥락에서 쓰이면 좋은지 이 모든 질문에 대답할 수 있어야 고객은 “지금 필요한 제품”이라고 느끼고 구매로 이어지기 때문이에요.
(2) 브랜드 서사가 담긴 콘텐츠 구조 만들기
브랜드의 이야기를 내세울 때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만드는 사람의 이야기를 등장시키는 것입니다. “왜 만들었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만드는 사람의 개인적인 이야기라면 진정성이 더 돋보이거든요. 브랜드 서사가 담긴 콘텐츠 예시로는 고양이를 실제로 키우는 수의사가 만든 고양이 전문 브랜드 닥터펠리스의 상세페이지를 가져왔어요.

닥터펠리스는 상세페이지 상단에 브랜드 철학이 담긴 콘텐츠를 배치해 고객이 제품을 보기 전, 브랜드가 지향하는 방향을 먼저 인지할 수 있게끔 구성했습니다. 이때, 이 제품을 왜 만들었는지 알 수 있는 제품 개발 배경을 대표자 또는 팀을 드러내면 고객과 감성적으로 연결되고, 이는 브랜드 이미지에 좋은 영향을 가져올 수 있어요.
또, 상세페이지 마지막 섹션에는 “고양이로부터 시작된 작은 차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닥터펠리스의 탄생 이야기를 보여주는 페이지로 이동이 가능한 이미지를 배치해 브랜드 여정이 연결될 수 있게끔 상세페이지 구조를 구성했어요. 상세페이지를 처음부터 끝까지 읽으면, 닥터펠리스라는 브랜드가 가진 이야기가 자연스레 습득될 수 있는 콘텐츠 흐름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제품에 대한 진정성이 담긴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다면, 닥터펠리스를 참고해 보세요.
(3) 신뢰를 설계하는 콘텐츠 요소 배치 전략
마지막으로 이커머스 상세페이지에서 구매 전환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주는 요인은 신뢰감이에요. 너무나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문구 한 줄, 인증 마크 하나로 쉽게 얻을 수 없는 영역이기도 합니다. 고객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콘텐츠 요소 하나하나를 신뢰감을 쌓을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구성하며, 고객이 페이지를 내릴 때 자연스레 ‘확신’을 얻을 수 있게끔 만들어야 합니다. 이번에는 뷰티 브랜드 리바이포유의 상세페이지를 바탕으로 어떻게 신뢰감을 보여주는지 살펴볼게요.

리바이포유는 민감 피부 고객을 타깃으로 한 코스메틱 브랜드로, ‘성분 신뢰도’와 ‘사용자 피드백’을 콘텐츠 설계의 핵심으로 삼고 있습니다. 먼저 리바이포유 상품 중 하나를 클릭한 상세페이지 화면이에요. 상세페이지에 진입하자마자 제품명 하단에 바로 노출되는 핵심 정보 블럭이 눈에 띕니다. 이 섹션에는 제품 요약, 주요 성분, 사용법, 리뷰 개요를 보여주는데요. 이렇게 정보를 덩어리화해 정리하고, 카테고리별 클릭할 수 있는 UI로 만들어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상세페이지를 보기 전 빠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탐색에 대한 피로도는 줄이고, 신뢰를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에요.

그럼, 상세페이지 본문도 자세히 살펴볼까요? 본문 상단에는 누적 판매 금액, 누적 판매량, 누적 리뷰 수를 직관적으로 강조한 데이터 이미지가 배치되어 있어요. 이는 “많은 사람들이 이미 선택한 제품”이라는 사회적 증거(Social Proof)를 명확하게 전달하며, 고객의 첫 인상을 신뢰로 시작하게 만드는 핵심 장치입니다.
본문 중간 영역에는 실제 사용자의 리뷰를 기반으로 구성된 ‘Before & After’ 이미지와 텍스트 후기가 함께 배치되어 있습니다. 육안으로 확인 가능한 피부 변화 이미지와 함께 생생한 경험담을 텍스트로 담아 고객은 브랜드가 주장하는 효과가 아닌 타인의 검증을 통해 확인된 확실한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본문 하단에는 피부 자극 지수, 가려움 진정, 붉은기 개선율, 피부 수분 함유량 등 객관적인 수치 기반의 임상 시험 결과를 인포그래픽으로 제공하여 신뢰를 완성합니다. 숫자를 기반으로 한 신뢰도와 공감을 이끌어내는 신뢰, 과학적 데이터로 논리적 신뢰를 흐름에 맞게 보여주고 있어요.
이렇게 브랜드 신뢰를 얻기 위한 세 가지 상세페이지 Tip을 알아보았는데요. 추가 Tip도 준비했어요!
추가 Tip! 고객의 구매 여정을 생각한 CTA를 배치하기
클릭을 유도하는 타이밍도 잊지 마세요
고객은 상세페이지를 처음부터 끝까지 직선으로만 읽지 않습니다. 중간에 멈추기도 하고, 이미지만 훑기도 하며, 때로는 맨 밑까지 내려오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CTA(Call To Action)는 단순히 페이지 맨 하단에 ‘구매하기’ 버튼 하나만 넣어두는 것으로는 부족합니다. 진짜 중요한 건 고객이 구매 욕구를 느끼는 그 ‘순간’에 CTA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 전략을 실현하는 데 적합한 도구가 바로 알파업셀입니다.
알파업셀은 상세페이지 안, 구매버튼을 누르고 난 후, 장바구니 페이지로 이동한 뒤 등 다양한 상황에서 상품 추천 위젯을 설계할 수 있는 솔루션인데요. 이 아티클에서는 상세페이지에 관련된 내용만 담고 있으니, 상세페이지 내에서 요긴하게 쓸 수 있는 위젯 두 가지를 설명드릴까 합니다.
(1) “지금 이 제품이 맘에 들었다면, 다른 제품도 고려해 보세요” - 상품 설명 본문 하단 위젯

고객이 상세페이지 본문 설명 아래에 있다는 건 상세페이지를 확인하며 이 제품과 브랜드에 어느 정도 관심이 생겼다는 신호입니다. 이 지점에서 보조 선택지 또는 업셀링 제안을 유도해 보세요. 현재 상품과 유사한 목적의 제품을 추천하거나 세트 상품을 안내하는 거예요. 혹은 리뷰를 기반으로 한 인기 상품을 큐레이션한 위젯을 넣을 수도 있어요. 즉, 고객의 현재 관심사를 확장하는 목적으로 위젯을 넣는 것이 도움될 거예요.
(2) “이 제품이 아니어도 다른 선택지가 있어요” - 상세페이지 최하단 추천 위젯

상세페이지를 다 읽은 고객이 이탈하지 않았다면 조금 더 탐색하고 싶은 의지가 있을 수 있어요. 이때, 관심사나 카테고리를 전환시키며 다른 경로를 제안할 수 있는 위젯을 넣는 시도가 필요합니다. 완전히 다른 카테고리를 추천한다거나 AI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제품을 추천하면서요. 이탈을 방지하고 쇼핑몰을 탐색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밖에 알파업셀에는 쇼핑몰 상세페이지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위젯 및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구매전환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추가적인 기능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1:1 문의하기를 눌러 알파업셀 컨설턴트에게 1:1 상담을 받아보세요.
글, 이미지 김수진 Content Marke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