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한 경제 상황과 끊이지 않는 글로벌 이슈 속에서도 한 가지는 분명합니다.
여행 수요는 여전히 살아있다는 점이죠. 다만, 사람들이 여행하는 방식과 그 과정에서 기대하는 것들은 빠르게 바뀌고 있습니다.
크리테오의 2025년 상반기 글로벌 여행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여행자들은 점점 더 가격에 민감해지고 있으며, 그만큼 더 유연하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는 것이 드러났습니다. 이 리포트는 전 세계 14,000명 이상의 여행자 대상 설문과 수백 개의 글로벌 OTA, 항공사, 호텔 브랜드의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단순히 핫한 여행지가 아닌, 여행자들이 어떻게 결정하고 계획하는지 행동 변화를 데이터로 풀어냈습니다. 마케터에게 꼭 필요한 최신 여행 업계 인사이트를 지금 확인해보세요!
1. 돈을 아낀다고 여행을 포기하진 않아요
여행 비용 상승은 분명한 현실입니다. 실제로 전 세계 여행자의 45%는 비용 부담이 여행 계획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여행을 포기하지는 않습니다. 여행자의 절반 이상은 여행을 여전히 라이프스타일의 필수 요소로 인식하고 있으며, 특히 영국, 독일, 일본에서는 그 경향이 더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전 세계 여행자 중 3분의 2는 작년보다 여행 지출을 유지하거나 오히려 늘렸다고 응답했죠. 여행에 대한 열정은 쉽게 식지 않습니다.

Takeaway:여행을 단순한 소비가 아닌, 일상을 벗어난 본질적 쉼과 연결의 기회로 포지셔닝해보세요.
2. 여행으로 인해 다른 소비가 뒷전으로 밀려났습니다
2024년 5월 말부터 9월 초까지, 전 세계적으로 여행 예약은 리테일 매출을 평균 6포인트 이상 앞섰습니다.
지역별로는 차이가 있습니다. 미주 지역은 2~3분기 내내 꾸준한 강세를 보이며 리테일 대비 17포인트 앞섰고, EMEA는 성수기 급등세가 뚜렷하게 나타나며 8포인트 이상 차이를 보였습니다. APAC은 7~10월 사이에 여행 예약이 리테일을 12포인트 이상 앞서며, 다소 늦게 수요가 몰리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Takeaway: 여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기에는 성수기를 대비해서 미리 캠페인을 준비해야 합니다. 시즌마다 달라지는 수요 흐름에 맞춰 캠페인 시작 시점과 예산 분배 타이밍을 정교하게 설계해야 합니다. 특히 하반기에 여행 성수기가 모여있는 APAC 지역의 경우, 3분기에서 4분기 위주의 예산을 설계하세요.
3. 예약 여정은 생각보다 길고 복잡합니다.
여행자들은 결코 충동적으로 예약하지 않습니다. 2025년 3월 말 기준, 항공편은 검색부터 예약까지 평균 9일, 호텔은 평균 12일이 걸렸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행자들은 예약 전 평균적으로 항공 옵션은 4개, 호텔은 무려 21개를 비교한 뒤 결정을 내립니다. 즉 항공편보다 5배 더 많은 호텔을 둘러보는 만큼 호텔 예약 경로는 특히 혼잡하고 경쟁이 치열한 분야입니다. 더 많은 선택지, 더 많은 필터, 더 많은 옵션이 존재하기 때문에 구매 경로의 모든 순간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Takeaway: 퍼널 중간 단계에서의 브랜드 노출이 성패를 가릅니다. 리타겟팅, 동적 크리에이티브, 개인화 메시지를 통해 고객의 고려 여정 내내 브랜드가 기억되게 하세요.
4. 뉴스 피드가 여행지를 바꾸기도 합니다
여행 계획을 세우는 사람들은 호텔 후기만 읽지 않습니다.
지정학적 이슈, 정치 상황까지 고려하는 여행자들이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전체 26%에 불과하지만, 지정학적 요소를 고려한다는 대답은 전년 대비 12포인트 상승했으며, 한국(+24포인트)과 프랑스 및 독일(+17포인트)이 특히 급격한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여기에 여행에 관련된 콘텐츠 소비도 지역별로 달라집니다. 여행 계획을 세울 때 여행자들은 친구와 가족의 추천 외에도 다양한 미디어를 사용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여행자들은 여행 예약 사이트, TV 콘텐츠, 여행 블로그 등으로 부터 주로 영감을 얻습니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국가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일본은 여전히 인쇄 매체의 영향력이 크고, 한국은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중심으로 여행 계획이 이뤄지며, 미국과 영국은 팟캐스트와 지인 추천이 강한 영향을 미칩니다.

Takeaway: 단순히 노출되는 것이 아니라, 각 지역의 콘텐츠 소비 방식에 맞춰 전략적으로 노출되어야 합니다. 전통 매체와 디지털 채널을 적절히 믹스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브랜드가 고객의 피드에 계속 등장할 수 있도록 설계하세요.
5. 여행자들은 더 똑똑하게 아끼고 있습니다
여행을 포기하지 않으면서, 여행자들은 더 똑똑한 방식으로 예산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42%는 얼리버드로 예약을 하고 38%는 비수기에 여행을 떠나는 쪽을 선택하여 비용을 절감합니다.
절약 방식도 지역별로 다양합니다. 미국과 영국은 합리적인 숙소를 선택하고, 독일은 더 저렴한 여행지를 선호하며, 일본은 짧은 일정, 한국은 가성비 높은 체험 중심 여행을 선호합니다.

핵심 정리: 상품과 메시지를 지역별 할인 혜택과 연계하여 가성비에 중점을 두는 여행객을 유치해야 합니다.
결론 : 여행은 멈추지 않는다
사람들은 여행을 멈춘 것이 아닙니다. 단지 언제, 어디로, 어떻게 예약할지를 더 현명하게 선택하고 있을 뿐이죠. 예산이 유동적인 지금, 여행자의 기대는 더욱 다양하고, 소비 패턴도 빠르게 바뀌고 있습니다. 유연하고, 지역별로 최적화된, 가치를 중심으로 한 전략이 지금 여행 수요를 사로잡는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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