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마케터의 아침 July 22

오픈애즈

2016.07.22 18:30
  • 216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마케터의 아침은 바쁘다.  

간밤의 이슈는 없었는지, 오늘은 어떤 마케팅을 해야할지.

How was your morning

오픈애즈에서 마케터에게 드리고 싶은 아침입니다.

 

 

1. 쿠팡, 남성 구매자 2년새 64% 급증

쿠팡이 올 상반기 전체 남성 구매자 수를 분석한 결과 재작년 동기 대비 64% 크게 늘어난 것으로 발표했습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세대별로 40~50대 남성 구매자들의 증가가 눈에 띄었으며, 특히 재작년 대비 40대는 75%, 50대는 127% 이상 증가해 4050세대 평균 88%의 높은 구매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다른 세대 남성 구매자 역시 재작년 대비 10대 65%, 20대 52%, 30대 54% 크게 상승하며 남성들의 이커머스 쇼핑이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올 상반기 남성들에게 가장 많은 인기를 얻은 카테고리는 전세대에 걸쳐 사랑 받은 가전·디지털 제품군이었다. 세대별로는 1020세대는 패션의류, 패션잡화, 식품군의 구매가 가장 많았고 30대부터 50대 이상은 식품, 스포츠·자동차용품, 생활용품군의 구매가 높았습니다.

 

2. 인스타그램 팔로워·좋아요 늘리고 싶다면?

인스타그램 한국인 팔로우 및 좋아요 늘리기 서비스가 런칭되었습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 전문 업체인 인스타터 관계자는 “해당 팔로워 및 좋아요 늘리기 서비스가 아직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진입 못한 기업들이나, 인스타그램 관리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중소기업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이라고 전했는데요. 인스타그램 국내 이용자가 600만명이 넘어서면서 많은 기업들이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새로운 마케팅 채널로 인스타그램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3. 유튜브 "1분 넘는 광고도 소비자가 주목한다"

유튜브는 올해 상반기 자사 플랫폼에서 가장 많은 주목을 받은 동영상 광고 20편의 평균 길이가 1분 35초에 달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유튜브는 "1분 이상의 긴 광고가 13편이나 됐고, 이 중 3∼5분짜리 광고도 있었다"며 "15초 내지 30초의 짧은 광고가 효과가 있다는 업계 통념을 깨고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고 설명하고 있는데요. 김선일 구글코리아 상무는 "1분이 넘는 긴 영상이라도 탄탄한 스토리를 갖췄거나 (소비자들의) 관심사와 관련이 있는 경우 유의미한 시청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습니다.

 

4. 페이 전쟁 나서는 O2O, 다방, 배민 등 잇단 진출 소식 

온라인·오프라인 연계(O2O) 벤처들이 잇달아 간편 결제 시장 진출에 나섰습니다. 부동산중개 서비스 '다방'과 배달 서비스 '배달의민족' 등이 대표적인 예인데요. 다방을 운영하는 스테이션3는 오는 27일 다방페이 애플리케이션(앱)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휴대폰 요금 자동 결제 방식과 유사하며 카드를 등록해 놓으면 월세가 자동으로 결제되는 서비스입니다.

이와 더불어 배달의 민족도 간편 결제 시스템을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완전 간단 결제라는 의미를 담은 '완딴페이'(가칭)를 연내 선보는 일정으로 주문부터 결제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해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고 수수료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5. 네이버 검색광고, 매출액이 어마어마해?

네이버검색광고 매출액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검색광고는 해당 포털의 통합검색 및 네이버 내부와 외부 페이지의 검색결과에 노출되는 상품입니다. 해당 포털의 검색 광고 매출은 지난해에 비해 20%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2분기 매출액 9865억원에 달했으며 이중 검색 광고내 모바일 비중은 48%로 확대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6. 디지털 매체 시대, '애드 테크' 주목

미디어가 디지털화되면서 광고가 점점 스마트하게 바뀌는 환경을 고려해 '애드테크(AfTech)'에 주목할 만하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애드 테크 광고는 광고(Advertisement)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IT 기술을 접목한 첨단광고를 의미한다. 정밀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유효한 광고를 제공하는 것이 주 목적인데요. 애드 테크 광고는 사용자의 선호를 파악하는 것이 핵심으로, 트래픽 분석이 가능한 온라인(인터넷+모바일) 광고 시장 확대와 궤를 같이 하게 된다고 합니다.

현재 애드 테크를 활용한 프로그래매틱 광고(정확한 타깃 분석과 이에 부합한 광고 사이트를 시스템적으로 제공하는 것)가 가장 발달한 국가는 미국입니다. 미국 프로그래매틱 광고 시장은 연평균 성장률(2014~2017F) 38.6%를 기록하며 오는 2017년이면 시장 규모가 275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요. 애드 테크 광고 이용률도 꾸준히 증가해 2017년에는 전체 광고의 70% 이상이 애드 테크 방식을 활용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  

 

 

 

  • #인스타그램
  • #네이버
  • #동영상 광고
  • #쿠팡
  • #검색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