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다들 틱톡 마케팅을 한다고 할까?
“왜 다들 틱톡 캠페인에 주목할까?”“틱톡 마케팅을 하면 진짜 성과가 나올까?”“우리 브랜드도 틱톡 마케팅 시작하려면 뭘 먼저 해야 할까?”
혹시 틱톡 마케팅이 왜 중요한지,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이번 글에서는 틱톡 마케팅의 중요성과 실제 효과, 실전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전략까지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틱톡 마케팅: 왜 지금 시작해야 할까?
우리금융경영연구소에서 발표한 ‘MZ 세대가 주도하는 금융업의 미래’ 보고서에 의하면, MZ 세대가 생산연령 인구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경제생활의 주축이 MZ 세대로 이동하고 있다는 것이죠.
브랜드들은 소비자들이 보는 지면을 따라 마케팅을 해야하는 것이 당연한 수순이다보니, 최근 많은 브랜드들은 다른 매체 보다도 틱톡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틱톡 마케팅을 진행하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을지 궁금하신가요?
틱톡 마케팅을 통해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브랜드들의 사례를 몇 가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 브랜드는 글로벌 뷰티 브랜드 ‘코스알엑스(COSRX)’ 입니다.
코스알엑스는 틱톡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스네일 댄스 챌린지’를 진행했습니다.
이 캠페인은 누적 조회수 13억, 2만 명의 인플루언서 참여 라는 기록적인 성과를 거뒀으며, 그 결과, 코스알엑스의 대표 제품인 ‘스네일 뮤신 에센스’가 아마존 뷰티 카테고리 1위에 오르고 리뷰 6만 6천 개와 평점 4.6 달성했습니다.
두 번째는 '조선미녀(Beauty of Joseon)'의 사례입니다.
뿐만 아니라, 2020년 1억원에 불과했던 매출이 2023년 2,000억원을 넘어서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다졌습니다.
이러한 대표적인 두 브랜드에 이어, 아누아/라운드랩/가히/닥터지 같은 브랜드들이 동일한 방식으로 마케팅을 전개하여 만들어진 것이 오늘까지의 K-뷰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시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미국을 비롯한 시장에서는 ‘틱톡으로 알리고 오픈마켓(아마존, 쇼피 등)으로 판다’는 공식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틱톡에서 성공하는 브랜드의 공통 전략은?
공통점은 바로 틱톡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챌린지를 진행했다는 점입니다!
이들 브랜드가 틱톡 인플루언서와 함께 챌린지를 진행한 이유는 바로 틱톡 매체의 특성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틱톡은 참여 기반 플랫폼이기 때문에, 시청자들의 '좋아요', 댓글, 공유와 같은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틱톡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려면, 브랜드나 기업 계정을 잘 운영하거나 바로 광고를 집행하는 것은 크게 효과적인 전략은 아닙니다.
대신 우리 브랜드를 알려줄 다수의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시딩 마케팅 전략이 효과적입니다.
틱톡 인플루언서 시딩의 장점과 실행 과제
하지만, 틱톡 인플루언서 시딩 업무 자체는 생각보다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왜냐하면, 다양한 국가에서 브랜드 이미지와 맞는 인플루언서를 대량으로 찾아야 하기 때문이죠. 인플루언서 한 명을 찾는데 3분에서 5분정도 소요한다고 가정해 봐도, 100명의 인플루언서를 찾으려면 하루를 전부 투자해야 합니다.
그 외에도 찾은 이후의 섭외나 제품 발송, 콘텐츠 업로드 체크 등의 절차들이 많이 있어 이전의 마케팅보다 훨씬 많은 시간과 그에 따른 인건비가 요구 됩니다.
그렇다면 이제 막 틱톡 마케팅을 시작하는 브랜드들은 어떻게 해야 이미 진출한 곳들과의 차이를 좁히면서 성과를 낼 수 있을까요?
저희가 제안드리고 싶은 것은 ‘반복 업무의 자동화’와 더욱 중요한 기획 업무에 리소스를 집중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면서 틱톡 마케팅을 성공시킬 수 있는 핵심 전략이 바로 AI 시딩 솔루션 ‘스프레이’ 입니다.
스프레이가 도와드릴 수 있는 일들은?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인플루언서 2천명을 5분 안에 리스트업
-실제 성과 기반 인플루언서 선별 지원
-DM 템플릿 / 이메일 자동 발송 등 섭외 과정 간소화를 위한 기능 지원
앞으로도 저희 스프레이는 글로벌 마케팅과 브랜드 성장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로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