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ersuggest 창업자, 닐 파텔 (Neil Patal)은 2025년 디지털 마케팅의 판이 아예 새로 바뀌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변화에 적응하지 않으면 트래픽, 전환율, 투자수익률(ROI)이 순식간에 저조해질 수 있습니다.” - Neil Patal
2025년, 마케팅은 이 6가지 변화를 아는가 모르는가로 나뉘게 될 거예요.
4년 전까지는 소비자가 구매 결정을 내리기까지 평균 8.5번의 접점이 필요했지만, 2025년에는 11.1번의 접점이 있어야 구매를 합니다. 즉, 소비자들이 구매하기까지 브랜드와 더 자주, 더 다양하게 접촉해야 한다는 뜻이에요.
그래서 이젠 클릭수, 트래픽의 지표도 중요하지만 소비자와 더 많은 접점을 만들면서 브랜드 인지도를 형성하는 게 더 중요해졌습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확인하고 싶다면,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에 들어가서 우리 회사 브랜드명을 검색해보세요. 검색량이 증가하고 있는지 감소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성과를 측정할 때, 이제 브랜드 검색량까지 함께 추적하는 것이 좋습니다.” - Neil Patal
2. 구글 이외의 플랫폼도 중요해지고 있어요.
따라서 구글 말고도, 이 플랫폼들에도 노출될 수 있도록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해요. 구글은 여전히 중요하지만 2025년에는 이미지, 영상, 오디오 등 모든 형식에 콘텐츠를 최적화하고, 구글을 포함한 모든 플랫폼에서 상위 노출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가장 큰 기회, AI 에이전트
인터콤(Intercom)이나 세일즈포스의 Agentforce를 사용하면 상향 판매(Upsell), 실시간 고객 지원 같은 업무를 추가 인력 없이 자동화할 수 있어요. 고객 만족도도 높여주고 상향 판매를 통해 매출까지 늘려줍니다.
“2025년 디지털 마케팅에서 가장 큰 기회 중 하나는 AI 에이전트입니다. 여전히 사람만으로 모든 걸 처리하려 한다면, 뒤처질 수밖에 없어요.” - Neil Patal
4. 해외 시장으로 나가야 합니다.
“2025년에 한 언어나 한 국가만 타겟한다면, 전 세계 트래픽의 96%를 놓치는 셈입니다.” - Neil Patal
5. 아직까지 가장 저평가된 채널은 바로 팟캐스트다.
“블로그는 경쟁이 치열하지만, 팟캐스트는 아직 기회의 땅입니다.” - Neil Patal
“활성화된 팟캐스트 채널은 현재 500만 개 미만이지만, 블로그는 10억 개 이상입니다. 게다가 통계를 보면, 사람들은 글을 읽는 것보다 오디오를 듣는 걸 더 선호하고 매일 오디오를 소비해요. 따라서 팟캐스트를 시작해야 합니다.” - Neil Patal
6. 소셜 커머스, 새로운 쇼핑의 문
2025년에는 사람들이 제품을 검색하지 않고 발견합니다. 소셜 커머스는 2030년까지 6조 2천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고, 틱톡, 인스타그램, 유튜브 같은 플랫폼은 이미 연간 1조 달러 이상의 매출을 창출하고 있어요.
이제 소비자들은 제품 페이지를 방문하는 대신 라이브 스트리밍이나 인플루언서 영상을 통해 구매 결정을 내립니다. 이건 온라인 판매 방식을 완전히 바꿨어요. 물론 웹사이트는 여전히 중요하지만 이에 더해 라이브 방송, 릴스(Reels)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 건 이제 필수가 되었습니다.
우린 B2B 회사인데 릴스를 꼭 해야할까?
“우린 B2B인데… 릴스를 꼭 해야 할까?”이런 고민, 아마 한번쯤 해보셨을 거예요.
그래서 B2B 기업에서도 릴스·팟캐스트 같은 ‘탐색형 콘텐츠’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본 아티클은 위닝즈 B2B 콘텐츠 마케팅 뉴스레터에서 가져온 글입니다.매주 2회, 마케팅 케이스 스터디와 실전 인사이트를 뉴스레터로 전해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