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는 이런 내용을 담고 있어요!
- 잘파세대는 학업 관련 및 SNS 앱에서 사용자 비율이 높게 나타남
- 액티브 시니어+는 공지, 금융/카드 앱의 성장세가 두드러짐
✅ 잘파세대는 학업 관련 및 SNS 앱에서 사용자 비율이 높게 나타남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환경에서 소비자의 니즈와 행동 양상이 세대별로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요. 각 세대는 서로 다른 역사적 배경 속에서 성장하며 독특한 라이프스타일과 구매 행동을 형성해왔기 때문인데요, 세대별 특성을 깊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하는 기업들이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세대별 트렌드 이해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 매우 중요해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와이즈앱·리테일의 앱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각 세대의 특성을 명확히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STP 전략 수립을 위한 실무적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먼저 미래의 주요 소비층이 될 잘파세대를 먼저 살펴볼까요?
잘파는 1990년대 중반에서 2010년대 초반에 출생한 세대를 의미하는 Z세대와 2010년대 초중반~2020년대 중반에 출생한 세대인 알파세대의 합성어(Z+alpha)에요.
와이즈앱·리테일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2025년 1월부터 5월까지 잘파세대 비율이 다른 세대보다 높은 앱은 대학생 커뮤니티 앱 '에브리타임'(85.3%)과 SNS 앱 '디스코드'(67.4%), 'X'(63.8%)등으로 나타났어요. 그 뒤를 이어서 핀터레스트(62.7%), 네이버 웹툰(57.3%), 지그재그(57.0%), 브롤스타즈(51.5%), 무신사(51.2%), 에이블리(50.8%), 번개장터(50.3%) 순이었는데요, 잘파세대에서는 전반적으로 학업 관련된 앱이나 SNS 앱에서 비율이 높게 나타났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