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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탑 랭킹 에이전시가 침체를 극복하는 법

브랜드그로우

2025.06.19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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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스클럽 멤버 여러분, 갑자기 더워진 날씨에 건강하게 지내고 계신가요? 상반기 마지막 달도 어느새 절반을 지났어요. 시간의 속도도, 요즘 세상의 변화도 너무 빠른 기분이 들어요. 

헬스케어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매체 MMM은 매년 미국 헬스케어 마케팅 에이전시 랭킹을 발표해요. 'Agency 100'으로 명명하는 이 프로젝트를 둘러보면, 헬스케어 광고와 마케팅 씬의 트렌드를 더욱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요. 

오늘 레터에서는 그 중에서도 Top 5에 해당하는 5개 에이전시가 주목하는 토픽과 주요 캠페인 사례를 알아볼게요. 

Part 1. 따끈따끈한 헬스케어 캠페인 큐레이션


[해외]

인슐렛, 마블과 손잡고 1형당뇨병 영웅 주인공 만화책 런칭 [링크]

마블의 영웅이 되는 만화로 당뇨병에 대한 문화 속 편견을 깨다. 

 

칸 광고제, 올해의 헬스케어 네트워크 FCB 헬스, 에이전시 Area23 [링크

2025 칸 라이언스, 헬스&웰니스, 파마 부문 수상작을 확인하세요. 

* 자세한 전체 수상작 소식은 다음 레터에 가져올게요. 

 

[국내] 

정관장 화애락, 갱년기는 락이다 [링크

들락날락도 락, 꼼지락도 락... 폭삭의 씬스틸러 제니엄마의 맛깔나는 쇼츠 

 

뉴케어, 온 가족의 영양을 채우다 [링크

시트콤 지붕뚫고 하이킥의 전설의 멤버들이 다시 만나다. 

 

Part 2. 탑 랭킹 에이전시가 침체를 극복하는 법


에이전시 업계는 다양한 위기를 마주하고 있어요. 트럼프 집권으로 전세계 경제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가디언은 'AI 일자리 공포가 초래한 크리에이티비의 죽음'이라는 기사를 리포트했어요. 

에이전시들은 인력 감축을 시행하고 있어요. 실제 Top 100 에이전시(헬스케어) 전체 직원수가 전년보다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매출은 여전히 성장세를 유지해요. 어려운 환경 속에서 탑 에이전시는 어떻게 성장하고 있을까요? 

MMM Agency 100 중 상위 5개 에이전시의 시장 변화 대응 전략과 주요 캠페인 사례를 살펴볼게요.

[1위] AI로 또 앞서가는 우등생, 딜로이트 디지털 

딜로이트 디지털은 컨설팅펌 딜로이트의 에이전시 사업부문이에요. 디지털 전환에 빠르게 성공하면서, 최근 몇 년간 헬스케어 마케팅 에이전시 1위를 지키고 있어요. 2024년 매출은 7.5억달러(약 한화 1.3조원)로, 어카운트(고객사) 규모는 148개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헬스케어와 기술을 결합한 서비스에 강점이 있는 에이전시답게 AI와 머신러닝 분야 투자를 강화하고 있어요. 딜로이트는 Creative-edge라는 생성형 AI 기반 콘텐츠 제작 솔루션을 만들어 마케팅, 세일즈팀이 대규모 개인화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도록 했어요. Cognitive Spark는 환자와 의료진에게 맞춤형 캠페인을 설계하고, ROI를 극대화하는 마케팅 최적화 플랫폼을 운영해요. 

눈에 띄는 캠페인은 J&J 프로젝트에요. 의학일러스트협회와 함께 100개 이상의 새로운 흑인 의학 일러스트를 제작했어요. 다양한 피부색에서 질환이 어떻게 다르게 보일 수 있는 지 시각적으로 보여주어, 진단 정확도와 환자 신뢰도를 높인 의미 있는 캠페인입니다. 

딜로이트 디지털은 J&J와 함께 흑인 의학 일러스트를 제작했어요. (이미지: Illustration Change)

 딜로이트 디지털은 J&J와 함께 흑인 의학 일러스트를 제작했어요. (이미지: Illustration Change)

 

[2위] 까다로운 헬스케어 분야 전문성으로 무장한 Klick Health 

클릭 헬스는 세계 최대 독립 헬스케어 마케팅 에이전시입니다. 2024년 추정 매출은 6.6억달러(한화 약 9천억원)으로, 직원수는 감소했지만 매출은 전년보다 9% 성장했어요. 원쇼, 클리오, 칸라이언즈 등 글로벌 광고제에서 수십건의 수상작을 배출한 에이전시입니다. 

클릭 헬스는 헬스케어 전문 에이전시답게 까다로운 산업 특성을 이해하는 AI 솔루션을 런칭했어요. KCM(Klick Comment Moderator)+AI는 AI 기반 소셜미디어 댓글 관리 솔루션입니다. 부작용과 제품 불만 등이 발견되었을 때 즉시 보고해야 하는 '약물 감시'는 헬스케어 기업에게 상당히 중요한 항목이에요. 클릭은 수요가 분명한 이 분야에 AI와 결합한 스마트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어요.  

AI기술 통합은 캠페인 부문에서도 눈에 띄어요. 헬스케어 솔루션 기업 KVI Brave Fund와 함께 음성으로 2형 당뇨병을 조기진단할 수 있는 솔루션을 선보였어요. 사용자가 스마트폰에 10초간 특정 문장을 말하면, AI가 미세한 음성 특성을 분석해 2형 당뇨병 위험도를 예측하는 프로그램이에요. 인도와 같은 의료 취약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과정의 영상을 촬영했고, 다양한 광고제에서 수상했습니다. 

스마트폰에 특정 문장을 말하면 2형 당뇨병 위험도를 확인할 수 있어요. (이미지: MMM 온라인)

 스마트폰에 특정 문장을 말하면 2형 당뇨병 위험도를 확인할 수 있어요. (이미지: MMM 온라인)

 

[3위] AI로 헬스케어 분야 통합 마케팅을 지원하는 리얼 케미스트리 

뉴욕 기반의 헬스케어 360 마케팅 에이전시를 표방하는 리얼 케미스트리는 2024년 6.2억 달러(한화 약 8.5천억원) 매출을 기록했어요. 의료 마케팅 회사 Avant 인수로 직원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158개의 신규 고객을 추가했으며, 인플루언서 서비스를 확대했어요. 

리얼 케미스트리는 헬스케어 마케팅 전체 과정에서 통합적인 서비스를 강조해요. AI로 환자 여정을 분석해 기업이 최적의 마케팅 전략 수립과 정밀 타깃팅을 하도록 지원합니다. 생성형 AI와 데이터 시각화로 비전문가가 복잡한 의료 데이터를 쉽게 이해하도록 도와요. 

최근 캠페인 중 눈에 띄는 건 짐머 바이오멧과 협업한 'You'll be back' 캠페인이에요. 리얼 케미스트리는 터미네이터의 주인공 아놀드 슈워제네거를 최고 운동 책임자(Chief Movement Officer)로 임명하고, 관절 통증 환자를 위한 온라인 커뮤니티 만들었어요. 흰 수염의 아놀드가 귀여운 동작과 함께 '인공 관절'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고 말하는 영상이 재미있어요. 

아놀드 슈워제네거가 Chief Movement Officer로 돌아왔어요. (이미지: Zimmer Biomet)

 아놀드 슈워제네거가 Chief Movement Officer로 돌아왔어요. (이미지: Zimmer Biomet)

 

[4위] 다양한 전문가가 팀을 이뤄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하는 VML Health 

원더만 톰슨, VMLY&R의 합병으로 올해 초 태어난 VML 헬스는 2024년 5.4억달러(한화 약 7.3천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합병으로 직원수가 증가하고, 매출은 전년비 3% 수준 향상했어요. 

VML은 종양학과 같이 헬스케어 전문성이 중요한 프로젝트에 종약학 전문가, 건강 전문가와 함께 건강과 관련이 없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는 전문가를 팀으로 구성했습니다. 이러한 전략 덕분에 J&J, 아스트라 제네카, 사노피 등의 굵직한 신규 고객사를 확보할 수 있었어요. 

VML은 AI로 데이터,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융합해 헬스케어 브랜드가 환자와 의료진에게 더욱 깊이, 맞춤형으로 연결하는 것을 중시해요. 헬스케어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면서, 실시간 인사이트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가장 눈에 띄는 프로젝트는 자동차 기업 포드와 협업한 '포드 서포트 벨트'에요. 유방 절제술 환자가 일반 안전벨트를 착용하면 통증과 불편함을 경험하는 것을 발견하고, 환자를 위한 맞춤형 안전벨트를 개발했어요. 인체공학적으로 설계해 편안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무엇보다 안전 규정을 준수했습니다. 클리오, D&AD, 원쇼 등에서 수상했습니다. 

모든 유방 절제술 환자가 서포트 벨트와 함께 퇴원하길 바랍니다. (이미지: VML)

 모든 유방 절제술 환자가 서포트 벨트와 함께 퇴원하길 바랍니다. (이미지: VML)

 

[5위] 글로벌 헬스와 희귀 질환 마케팅 강자, Havas Life 

글로벌 헬스, 환자 경험, 희귀 질환 등 영역에서 강점을 보이는 Havas Life의 2024년 매출은 4.9억 달러(한화 약 6.7천억원)를 기록했어요. 하바스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조하며, 스스로를 '글로벌 출시 엔진'이라 칭해요. 

하바스는 AI 기반 통합 운영 체계를 지향해요. 단순 자동화가 아닌 인간의 창의성과 AI 역량을 결합해 맞춤형, 실시간 최적화 마케팅을 추구합니다. 건강 형평성과 옴니 채널의 혁신도 전략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항목이에요. 

하바스의 자회사인 Havas Rare가 운영하는 'Rare Next'는 희귀 질한 분야의 미래 전망 리포트이며, 글로벌 커뮤니티 캠페인입니다. 단순 보고서가 아니라 희귀 질환 커뮤니티, 산업계, 환자, 정책 입안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연결하는 플랫폼을 지향해요. 하바스는 휘귀 질환 분야는 '공동체적 접근'이 가장 큰 힘이 된다고 강조합니다.  

Rare Next는 단순 리포트가 아닌 글로벌 희귀 질환 커뮤니티를 꿈꿔요. (이미지: Havas Life 링크드인)

 Rare Next는 단순 리포트가 아닌 글로벌 희귀 질환 커뮤니티를 꿈꿔요. (이미지: Havas Life 링크드인)

 

탑 랭킹 에이전시 전략의 공통점을 정리해볼게요. 

📍콘텐츠 제작, 데이터 모두를 아우르는 AI 솔루션 투자 

마케팅에 필수적인 데이터 분석, 콘텐츠 제작 단계 모두를 AI로 자동화하는 솔루션 투자를 강화해요. 약물 감시, 규제 준수 점검, 환자 여정 분석 등 헬스케어 분야에 특화한 AI 제작으로 앞서가고 있어요. 

 

📍의미있는 세상의 변화를 추구

탑 에이전시들은 흑인 의학 일러스트를 만들고, 의료 취약 지역에서 음성으로 당뇨병 위험도를 체크할 수 있도록 도와요. 유방암 절제 환자를 위한 맞춤형 안전벨트를 설계해 여러 어워드에서 수상하기도 하며, 세상에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요. 

 

📍커뮤니티와 플랫폼을 구축 

탑 에이전시는 인공 관절 환자를 위한 커뮤니티를 만들고, 희귀 질환 환자를 위한 리포트를 넘어 플랫폼이 되는 아이디어를 실현해요. 꿈꾸는 것을 실현하는 이들이 랭킹의 윗 자리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 이번 레터에서 2025 칸 라이언즈 수상작을 소개하고자 예고했는데, 예상보다 발표가 늦어 다음으로 미루었어요.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 

헬스클럽을 구독하면 세 가지 선물을 드려요.


1. 글로벌 자료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2025 헬스케어 마케팅 트렌드 아티클 7개를 엄선해 총정리했어요. 리드문, 요약, 트렌드 항목과 원문 링크를 포함하고 있으니 마음에 드는 아티클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채널 설정부터, 콘텐츠 조리법까지 상세한 내용을 총 25페이지의 SNS 가이드북으로 엮었어요. 3단계 콘텐츠 조리법 설명을 위한 구체적인 가이드를 헬스케어 기업 사례를 통해 설명했습니다. 누구보다 헬스케어 기업 SNS 사례를 많이 들여다보고, 어떻게 SNS의 처음을 세팅할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3. 글로벌 기업, 국내 기업, 큰 기업, 스타트업의 전략을 훔쳐볼 수 있는 50개 헬스케어 기업의 링크드인 스터디 자료. 기업의 로고, 슬로건, 홈페이지와 링크드인 주소, 콘텐츠 유형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했어요. 

궁금하신 점과 비즈니스 관련 문의는 메일 주세요! withbrandgrow@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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