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이윤을 얻기 위해 중요한 것은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기술과 제품 개발이 먼저겠지만, 외부 고객만큼 신경써야 하는 존재가 있습니다. 바로 내부 고객입니다. 내부 고객은 기업의 구성원들인데요. 최근 많은 기업들이 구성원들의 온보딩, 각종 교육 등을 통해 업무 몰입도를 높이고 이탈률을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기면서 HR에 더욱 힘을 쏟고 있습니다.
오늘은 구성원들의 몰입도를 높여줄 기업 교육 영상의 종류와 효과적인 기업 교육 영상을 제작하기 위한 조건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기업 교육 영상의 종류

1) 법정 의무 교육 영상
산업안전보건교육, 직장 내 괴롭힘 예방 교육, 성희롱 예방 교육, 개인정보 보호 교육 등이 법정 의무 교육에 해당됩니다. 국가에서 법으로 정한 기준에 따라 근로자들이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필수 교육을 영상 콘텐츠로 제작한 것입니다.
2) 직무 교육 영상
직원들에게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업무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진행하는 교육을 영상으로 제작한 것입니다. 특히 CS부서와 같은 서비스/응대 부서에서 매뉴얼을 영상으로 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에도 프로그램(ex. ERP, 3PL 프로그램 등) 사용법 등은 교육 한 번에 모든 내용을 습득하기 어렵기 때문에 반복 학습을 위해 교육 영상으로 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조직 문화 영상
기업에 대한 구성원들의 몰입을 유도하기에 적절한 것이 바로 조직 문화 영상인데요, 주로 기업의 비전이나 핵심 가치를 알리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브랜드 스토리나,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방법, 협업 방식 등을 전달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그렇기에 주로 신규 입사자의 온보딩을 돕기 위해 HR 부서에서 제작하는 케이스가 많은 콘텐츠입니다.
4) 제품 및 서비스 교육 영상
기업에서 고객에게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서비스 이용에 불편함을 줄이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제작하는 고객 교육용 영상입니다. IT 서비스 회사에서 제작 빈도가 높은 영상이기도 합니다.
기업 교육 영상을 제작하기 위한 조건
1) 학습 목적이 분명한 기획
‘교육’ 영상이기에 기획에 학습 목적이 분명히 드러나는 것이 영상의 퀄리티를 결정합니다. 누구를 위한 영상 인지를 분명히 하고, 무엇을 배우게 할 것 인지를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위 영상은 보육 교직원이 유아를 돌볼 때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케이스와 시뮬레이션을 표현하면서 보육 교직원이 보육 역량 강화를 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자막, 그래픽 등의 시각적 요소
영상으로 교육 자료를 만든다고 해도, 그냥 인물이 나와서 내용을 설명한다면 몰입도는 떨어질 수 밖에 없겠죠. 기업 교육 영상의 중요한 KPI 중 하나는 구성원들의 몰입도를 높여, 이해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자막, 그래픽, 사례 등의 요소를 활용하면 시각적으로 몰입하게 되고 교육 영상의 내용을 빠르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현대위아ㅣ직장 내 윤리교육 부정청탁·금품수수 편 은 모션 그래픽과 실사 촬영 및 아나운서 섭외를 통해 몰입도를 높인 케이스입니다. 아나운서가 나레이션을 할 때에도 평범한 자막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닌, 카피의 위계를 정하여 중요한 내용들을 강조하는 등 그래픽 요소들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3) 브랜드 아이덴티티 반영(CI, BI, 톤앤매너)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고객 교육 영상에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녹아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육 영상이어도 기업을 대표하는 콘텐츠 중 하나이기에 브랜드 인지도 제고 효과가 있는 영상이기에 영상 톤, 컬러 등의 기업이 가진 분위기와 일치해야 합니다.
대한항공 안전수칙 영상은 비행 시 고객이 지켜야 할 안전 수칙과 비상 시 고객이 해야 할 행동들을 안내하는 영상입니다. 해당 영상은 3D, 애니메이션 연출 방식을 통해 제작되었는데, 대한 항공의 로고와 하늘색 유니폼 노출을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느낄 수 있습니다.
4) 웹드라마같은 재밌는 연출로 이해도 상승
법정 의무 교육들은 안전, 보건, 성감수성, 정보 보안 등의 내용을 다루기 때문에 어쩌면 당연하면서도 지루한 내용을 담고 있기에 시청자들의 영상 몰입도는 떨어질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런 부분을 보완하는 웹드라마 형식의 기업 교육 영상이 주목받으면서 몰입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실제 근무 상황 및 갈등 상황을 스토리로 만들어서 감정 이입 등을 통해 교육 내용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웹드라마 연출 형식 교육 영상의 장점 중 하나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복잡하거나 민감한 주제도 훨씬 쉽게 전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내부&외부 고객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기업 교육 영상의 종류와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설명드린 내용 외에 영상을 제작하기 전 실제 직원의 피드백을 반영하고 사내 HR 및 교육팀과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들도 중요하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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