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덴트 AI 마케팅

일본 공략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마케팅 트렌드는?

인덴트코퍼레이션

2025.07.07 06:00
  • 9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일본 시장 진출,
지금 주목해야 할 마케팅 트렌드는?

안녕하세요.
성공적인 일본 마케팅을 도와드리는 AI 시딩 솔루션 스프레이의 마케터 루나입니다.

일본은 지리적으로 가까울 뿐만 아니라, 소비시장이 안정되어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국내 브랜드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비교적 친숙한 나라이긴 하지만 한국의 마케팅과 다른 점은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에, 성공적인 일본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일본의 마케팅 트렌드를 파악하고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현재 가장 주목해야 할 일본 마케팅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일본 마케팅 트렌드는 ‘이것’?

일본 마케팅 시 반드시 알아야 하는 트렌드는 바로 ‘쿠치코미(口コミ) 마케팅’ 입니다.

쿠치코미는 일본어로 ‘입소문’을 뜻하는 말인데요,
쿠치코미 마케팅(口コミマーケティング / WOM)이란 제품에 대한 평가, 감상 등의 사용자 리뷰를 활용한 마케팅 방식입니다.


별점, 댓글, 공유 등 사람들의 평가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 이미지입니다.

한국어로는 구전 마케팅이라고도 하는 이 전략은
소비자에게 높은 신뢰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 구매로 이어지기 쉬워 많은 브랜드들이 선호하는 마케팅 방법인데요,

특히 일본 시장에서 ‘쿠치코미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를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이거 좋대” 한마디에 움직이는 일본 소비자들

일본 마케팅 트렌드를 파악하려면, 먼저 일본 문화를 이해해야 합니다.

일본은 집단의 조화를 중시하는 집단주의 문화와 타인의 평가를 신뢰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다수의 의견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실제 사용자들의 리뷰나 평가가 브랜드에 대한 신뢰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죠.

이러한 배경 속에서 일본 쿠치코미 마케팅은 단순한 홍보 수단을 넘어, 소비자의 구매 결정을 이끄는 핵심 전략으로 작용합니다.


 

특히, 일본은 ‘광고는 믿을 수 없다’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광고 자체에 대한 신뢰도가 낮은 편입니다.

반면, 리뷰나 주변인의 추천은 신뢰 기반의 일본 사회에서 높은 설득력을 갖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 시장에서는 쿠치코미 마케팅이 소비자의 신뢰를 구축하는 가장 효과적인 전략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지금 일본을 움직이는 마케팅 트렌드는?

과거 쿠치코미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혹은 친구들과의 대화에서 일어났는데요,
하지만 지금은 온라인 커뮤니티가 활성화되면서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 등을 중심으로 ‘디지털 입소문(ネット口コミ / eWOM)’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환경에서 쿠치코미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진정성있는 UGC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즉, 일본 소비자들이 신뢰감을 느낄 수 있는 인물을 통해 입소문을 확산시키는 것이죠.

이에 가장 부합하는 존재가 바로 ‘인플루언서’입니다.


일본 마케팅 트렌드인 소셜 미디어 속 인플루언서 이미지

인플루언서는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제품을 노출하기 때문에, 광고성 콘텐츠에 거부감을 느끼는 일본 소비자들에게도 부담 없이 다가갈 수 있습니다.

실제로 hotice와 RASA JAPAN의 공동 조사 ≪消費者がインフルエンサーに求める「信頼・共感・購買影響」とは?≫ 결과, 일본 소비자 192명 중 70.8%가 ‘인플루언서 투고가 구입의 계기가 되었다.’고 대답했는데요.

이처럼 일본에서 성공적으로 쿠치코미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이 필수적입니다.



우리 브랜드의 입소문을 만들어줄
일본 인플루언서는?

그렇다면, 효과적으로 입소문을 만들어낼 수 있는 인플루언서는 누구일까요?
문제는 이것입니다.
우리 브랜드의 메시지를 잘 전달해줄 인플루언서를 규정하기 어렵다는 것이죠.

특히, 국내의 마케터가 일본 현지에서 유효한 인플루언서를 발굴하는 일은 더욱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일본에서는 팔로워 수보다 인플루언서와 팔로워 간의 관계 밀도가 더 중요하여, 단순한 수치만으로는 그 영향력을 제대로 판단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일본은 소비자와 가까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말을 실제 친구의 추천처럼 받아들이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한 명의 메가 인플루언서보다 다수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협업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데요.

하지만, 한국에서 재직중인 마케터가 다수의 일본 인플루언서를 선별하고 컨택하는 과정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번거로운 과정입니다.

이럴때는 차라리 선별을 하지 않고 최소한의 기준을 충족하는 많은 사람들을 타겟으로 제안을 하고 나중에 선별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일본 인플루언서 선별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

1. 팔로워 1천명 이상
예전보다 중요성이 떨어졌지만 그럼에도, 브랜드가 제품과 비용을 낼만한 크리에이터는 최소 1천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콘텐츠 주제의 일관성
뷰티, 패션, 푸드 등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콘텐츠를 올리는 사람이 무조건 좋다고 할 수는 없지만 꾸준히 한 분야를 다루는 사람이 더 높은 신뢰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일본 인플루언서, 찾기 어렵다면?
답은 바로 ‘이것’

그렇다면 이런 사람들을 빠르게 찾는 방법은 어떤 게 있을까요?
다양한 플랫폼과 솔루션이 있지만 저희는 AI 시딩 솔루션 스프레이를 추천드립니다.

스프레이는 일본 현지에서 유효한 인플루언서 2천 명을 5분 안에 빠르게 리스트업 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팔로워 수보다, 팔로워 대비 콘텐츠 조회수를 분석해 인플루언서 선별에 실질적인 지표를 제공하며 인플루언서 선별 후 일관된 템플릿으로 간편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한눈에 인플루언서 컨텐츠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스프레이의 주요 기능
  • 5분 안에 일본 현지 인플루언서 2천명 리스트업
  • 유의미한 지표에 기반한 유효 인플루언서 선별
  • DM 템플릿 / 이메일 자동 발송 등 섭외 과정 간소화를 위한 기능 지원
  • 필수 해시태그를 활용한 콘텐츠 자동 추적

일본 시장 공략을 고민하고 있다면,
일본 소비자에게 신뢰를 얻는 방법부터 바꿔보세요.

실제로 AI 시딩 솔루션 '스프레이'를 활용하여 일본 인플루언서를 빠르게 리스트업 한 이미지
실제 '스킨케어 루틴을 설명하는 일본 크리에이터' 검색결과


지금 스프레이 1회 무료 검색권으로 일본 인플루언서를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는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는 다양한 마케팅 팁과 함께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마케팅 트렌드
  • #일본 마케팅
  • #인플루언서 마케팅
  • #글로벌 마케팅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