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앱스의 매거진

GG세대 붐은 온다 : 타겟 마케팅 성공 사례

알파앱스

2025.07.04 15:27
  • 31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Editor’s Note

이커머스의 새로운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는 GG세대(Grand Generation)의 특징과 타겟 전략을 알아봅니다.

 

GG세대가 뭔가요?

GG세대는 건강, 경제력, 여유의 3박자를 갖춘 5060 중장년층을 의미합니다.


“어머니 또 여행 갔다 오셨어?”

“응, 이번엔 친구들이랑 제주도 다녀오셨어. 요즘엔 여행 계획도 앱으로 다 짜시더라니까?”

“우리 엄마는 요즘 스마트폰 배우더니 인터넷 쇼핑에 푹 빠지셨어. 화장품도 알아서 주문하시더라구!”


요즘 친구들을 만나 서로의 부모님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위와 같은 대화를 나누곤 합니다. 과거에는 인터넷 쇼핑이나 디지털 소비에 익숙하지 않던 부모님 세대가 이제는 스스로 필요한 것을 찾아보고, 비교하고, 결정하는 데 능숙해진 셈인데요. 오프라인 백화점이나 홈쇼핑에서만 구매하시던 분들이 이제는 네이버 쇼핑, 카카오 선물하기,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자신만의 취향과 니즈를 반영한 소비를 하고 계시더라고요.

 

이처럼 이커머스의 주요 타겟이 2030 MZ세대였던 시대는 점점 저물고 있습니다. 대신 새로운 소비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는 세대가 바로 GG세대(Grand Generation)입니다. 건강, 경제력, 여유의 ‘3박자’를 갖춘 50~60대 중장년층이 지금, 이커머스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단순히 자녀를 위한 소비를 넘어, 이제는 자기 자신을 위한 소비에 적극적인 GG세대가 이커머스 생태계의 흐름을 바꾸고 있어요.

 

오늘 아티클에서는 GG 세대의 특징을 알아보며, GG 세대의 지갑을 열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알아봅니다.



GG 세대는 어떤 소비 집단일까?

 

 

 

GG세대는 단순히 나이 많은 세대가 아닙니다. 지금 이 순간, 가장 경제적 여유가 있는 세대입니다. 자녀 교육과 주택 마련이라는 큰 과제를 어느 정도 마무리하고 이제는 자신을 위해 돈을 쓸 수 있는 시기라고 볼 수 있어요. 은퇴했거나 은퇴를 앞두고 있지만 여전히 풍부한 자산과 소비 여력을 갖춘 이들은 이커머스 시장에서 중요한 고객층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GG세대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신뢰에 기반한 소비입니다. 처음 접하는 브랜드나 제품에는 조심스럽지만, 한 번 신뢰를 쌓은 브랜드에는 오랫동안 충성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인데요. 이 때문에 고객 리뷰, 전문가 추천, 상세한 설명 같은 정보 요소에 민감하고, 만족도가 높으면 주변 지인들에게도 적극적으로 공유하기도 합니다. 즉, GG세대 한 명의 구매는 곧 또 다른 구매를 유도하는 연결 고리가 될 수 있는 거죠.

 

또한 GG세대는 소비 패턴이 매우 분명해요. 건강을 챙기기 위한 영양제, 자녀와의 여행, 부부만의 힐링을 위한 프리미엄 숙박, 품질 중심의 식품과 생활용품 등 ‘내가 필요한 것’, ‘가족에게 좋은 것’에 대한 명확합니다. 이로 인해 감성보다 실용, 트렌드보다 신뢰를 중시하는 제품과 콘텐츠에 반응하는 경향이 커요.

 

흥미로운 건 이 세대가 더 이상 ‘오프라인만 고집하는 세대’가 아니라는 점이에요. 스마트폰을 어느 정도 사용할 줄 알고, 자녀나 친구들과의 소통을 위해 자연스럽게 디지털 환경에 적응해왔다는 특징도 있는데요. 유튜브로 건강 정보를 검색하고 카카오톡으로 선물을 주고받으며, 쇼핑몰에서 직접 고객 리뷰를 읽고 구매를 결정합니다. 이제 GG세대는 디지털에서 길을 잃는 세대가 아니라 목적이 분명한 스마트 쇼핑족이라고 할 수 있어요.

 

 

 

GG세대 공략 방안 & 타겟팅한 실제 마케팅 사례

(1) 종근당 브레이닝캡슐 x 김창옥, 김이나, 이동진

 


 

대한상공회의소가 올해 1월 발표한 GG마켓 공략 보고서에 따르면, G세대는 스스로를 시니어로 인지하지 않고 생물학적 신체 나이보다 10년 이상 젊은 감성 나이로 생활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해요. 이런 이유로 기업이 GG를 대상으로 신제품 개발 및 마케팅을 할 경우 대상 고객군보다 연령을 낮춘 감성 나이(Mind-aging)를 기준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제안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종근당에서 만든 기억력 감퇴 개선제 브레이닝캡슐의 TVCF를 보면 김창옥 교수와 작사가 김이나, 영화평론가 이동진이 모델인 점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세 분의 나이가 GG세대보다는 젊은 것으로 미루어 실제 연령보다 감성 연령을 기준으로 한 콘텐츠는 GG 세대에게 자연스럽고 부담 없이 다가갈 수 있습니다. 제품 자체의 기능성만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삶의 질과 감성을 자극하는 메시지와 이미지를 담는 것이 GG 세대 마케팅의 핵심 포인트라고 볼 수 있어요.

 

(2) 올더뮤


두 번째 GG세대 타겟팅 마케팅 예시는 올더뮤인데요. 콜라겐, 히알루론산 등 이너뷰티시장은 2025년 2조원 규모로 전망되고 있으며 건기식, 케어푸드, 메디푸드 등 개인 맞춤형 식단과 보조식품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너뷰티 시장에 진입하는 기업은 GG세대가 그대로의 모습을 당당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일상 속에서 스스로 외적, 이너뷰티를 관리하고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어요.

 

올더뮤는 박준금 배우와 협업 광고를 진행하며 동안 젤리를 홍보했는데요. 피부 관리에 진심이면서, 유튜브로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는 박준금 배우와의 협업으로 롤모델 따라 소비하는 디토 소비와 동시에 일상 속 노화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셀프 뷰티 관리 방법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박준금 배우는 유튜브에서도 피부 관리나 노화 관리에 대한 콘텐츠를 많이 다뤘던 만큼 GG세대를 타겟팅하기에 적절한 모델로 보여집니다.

 

 

 

GG 세대를 사로잡는 마케팅 전략

GG 세대는 앞서 말했듯 한 번 만족하면 꾸준히 구매하고, 주변에도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들에게 접근할 때는 단기적인 클릭 유도보다 장기적인 신뢰 형성이 훨씬 더 중요해요. GG세대가 공감하고 반응하는 마케팅 전략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신뢰 기반 콘텐츠는 기본 중의 기본

GG세대는 충동구매보다 정보에 기반한 합리적인 소비를 선호해요. 제품을 직접 체험한 사람들의 리뷰, 상세한 설명, 사용법 안내, 전문가 피드백 등이 신뢰를 이끄는 핵심 요소입니다. 박준금 같은 배우를 모델로 기용해 후기 콘텐츠에 진심을 담고, 사진과 후기 텍스트의 진정성이 느껴지는 페이지 구성만으로도 GG 세대의 이탈률은 크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2. ‘나를 위한 소비’ 메시지를 담아라

이전까지는 자녀나 배우자를 위한 소비가 중심이었지만, 최근 GG세대는 “이젠 나를 위한 소비를 하고 싶다”는 정서적 전환을 겪고 있습니다. ‘엄마도 피부 좋아지고 싶어요’, ‘내 몸을 위한 작은 투자’ 같은 문구는 이들에게 단순한 홍보를 넘어 공감대를 형성하는 매력적인 메시지로 작용합니다. 이제는 스스로에게 투자하는 GG 세대를 자극하는 홍보 메시지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3. 리뷰 작성률을 높여 소셜프루프를 강화해라

GG 세대는 한번 마음에 든 제품은 계속해서 마음에 들어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를 위해 정기배송, 맞춤 추천 제품, 구매 리마인드 메시지 같은 ‘재구매를 유도하는 구조’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해요. 특히 ‘귀찮지 않게 도와주는’ UX는 이들에게 큰 장점으로 다가옵니다.

 

 

 

 

 

그렇다면 고객이 귀찮지 않게 긍정적인 구매 경험을 갖게끔 돕는 기능은 무엇일까요? 바로 알파리뷰의 빠른 리뷰인데요. 누구나 쉽게 사용하는 카카오톡 알림톡을 통해 구매 고객은 만족도 버튼 하나만 누르는 것만으로 리뷰를 작성할 수 있어요. 게다가 작성창이 명확하고 복잡하지 않아서 기존에 리뷰 작성 과정을 어렵게 느끼셨던 고객분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리뷰 작성을 하지 않고 중간에 이탈하더라도, 만족도 버튼을 눌렀다면 알파리뷰의 빠른 리뷰 기능으로 리뷰가 업로드 됩니다. 만족도에 따라 미리 설정해 놓은 문구가 자동으로 등록되니 놓치는 리뷰 없이 빠르게 많은 리뷰를 모을 수 있어요.

 

4. 재구매를 유도하는 구조를 설계해라


알파리뷰의 추가 포인트 작성 정책은 리뷰 작성 후에 포인트를 자동으로 적립하는 기능이에요. 리뷰 유형에 따라 포인트를 차등 지급할 수 있어 정성스럽게 작성할수록 받을 수 있는 포인트가 증가하는데요. 이 기능을 잘 활용하면 재구매율을 높이고, 충성 고객을 만들 수 있어요. 포인트 적립 → 재구매 유도 → 충성 고객 전환, 이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GG 세대가 여러 번 구매하게끔 유도해 보세요.

 

 

 

지금이 GG세대를 잡을 골든타임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경쟁은 치열하지만 GG 세대는 아직 기회가 남아 있다고 봅니다. 즉,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 동력으로 GG세대를 고려한 맞춤 전략이 필요한 시기라고 볼 수 있어요. GG 세대의 감성 나이와 라이프 스타일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제품과 콘텐츠, 서비스를 제안해야 할 때입니다.

 

 

> GG세대를 사로잡을 카페24 솔루션 알파리뷰가 더 궁금해졌다면?

 

글, 이미지 김수진 Content Marketer

 

 

  • #알파리뷰
  • #GG세대
  • #타겟마케팅
  • #카페24
  • #쇼핑몰창업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