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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률 0%시간대, 하지만 714만 대의 TV가 켜져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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녕하세요, TV AD INDEX입니다.

'시청률 0%’‘0%대 시청률’ 

TV 프로그램 관련 언론 보도에서 종종 등장하는 숫자입니다. 
"아무도 보지 않았다"라는 표현과 함께, 해당 시간대는 종종 'Dead time’으로 간주됩니다.
하지만 정말 그 시간, 시청이 이뤄지고 있는 TV 디바이스가 없었던 걸까요?

TV AD INDEX의 셋톱박스 실측 데이터로 확인해 본 결과, 
시청률 조사 방식 구조상 시청이 잘 포착되지 않는 새벽 2~5시에도 무려 수백만 대의 TV가 켜져 있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실제 시청'의 흔적을 새벽 2~5시 데이터와 시청률 0%대 프로그램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데이터 개요]
본 콘텐츠는 TV AD INDEX의 셋톱박스 기반 실측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한 콘텐츠입니다.
  -분석 기간 : 2025년 5월
  -분석 채널 : 71개 채널
  -분석 지표 : TV 시청 디바이스 수 (광고에 1회 이상 노출된 유니크 셋톱박스 수)
  -분석 내용 
     : 새벽시간대 (새벽 2~5시) 채널 시청 분석
     : 시청률 0%대 프로그램 시청 분석



‘Dead Time’이라 불려온 시간대, 실측 데이터로 본 TV 시청
현재의 ‘TV 시청률’은 표본조사 방식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표본 가구 중 단 한명이라도 TV를 시청하지 않았다면,
실제로 누군가 해당 방송을 봤더라도 시청률은 0%로 나타나게됩니다.
이로 인해 실제 시청이 있었음에도 데이터에는 반영되지 않아, ‘아무도 안 본것처럼’ 보이는 착시가 발생합니다.

[예시 1. 새벽시간대 TV 시청 디바이스 수]
이런 착시로 인해, 업계 관행상 새벽2~5시를 ‘Dead Time’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 시간대는 표본 가구의 시청이 거의 포착되지 않아, 광고나 편성 측면에서 사각지대로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TV AD INDEX의 실측 데이터를 보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2025년 5월 한 달 동안 새벽 2~5시 시간당 평균 714만대의 TV 디바이스에서 시청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기존 시청률 기준으로는 ‘Dead Time’으로 간주되던 시간대임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이렇게 많은 TV가 켜져 있었던 것입니다.

새벽 2~5시, 모든 채널에 존재한 시청의 흔적 

시간대 뿐만 아니라, 채널 특성에 따라서도 '시청률 0%'는 다르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케이블 채널, 특히 소형 PP 등 소규모 채널은 상대적으로 시청 규모가 작아 표본 가구의 시청을 잘 포착하지 못합니다.
이 때문에 실제로 모든 시간대에 실제 시청이 꾸준히 발생해도 시청률이 ‘0%’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연 실제 데이터는 어떨까요?

TV AD INDEX 데이터를 통해, 지상파, 종편, 케이블을 포함한 채널 그룹별로 시청이 잘 포착되지 않는
새벽 2~5시 시간대의 '실제 TV 시청 디바이스 수'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예시 2. 채널 그룹별 새벽시간대 TV 시청 디바이스 수]
그 결과, 모든 채널 그룹에서 새벽2~5시 시간대에도 수백만 대 이상의 TV 디바이스에서 시청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편성이 활발한 케이블 채널 그룹은 새벽 4시처럼 시청이 가장 낮은 시간대에도
400만대 이상에서 TV 디바이스에서 시청이 확인되었습니다.

[예시 3. 소형PP채널 새벽시간대 TV 시청 디바이스 수]
시청률이 자주 0%로 기록되는 일부 소형 PP 채널들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시청 규모가 작은 해외, 보도, 스포츠 채널에서도 새벽 2~5시 시간대에 약 3~5만 대의 TV 디바이스에서 시청이 확인되었습니다.

이처럼 ‘실제 TV 시청 디바이스 수’를 기반으로 한 실측 데이터는, 시청률로는 포착되지 않는 '실제 시청'의 존재를 보여줍니다.


풀버전 콘텐츠에서는 '시청률 0%대 프로그램 시청 규모'에 대한 내용을 추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풀버전 콘텐츠]에서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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