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AWorks 마케팅클라우드의 매거진

2025 상반기 모바일 앱 총결산 리포트

  • 13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안녕하세요, 모바일인덱스입니다.

 

아이지에이웍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정한 [2025 상반기 모바일 총결산 리포트]를 공개합니다!
2025년 상반기 평균 MAU 순위부터, 급상승한 업종과 트렌드 인사이트까지 모두 한눈에 확인해 보세요.

 

 

전체 순위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PDF 버전 리포트도 무료로 제공되니, 아래 링크를 통해 편리하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PDF 버전에서 앱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앱의 사용량 데이터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Summary]

  • 2025년 상반기 모바일 앱 순위 (TOP 50 / 100 / 200)
  • 2025년 상반기 모바일 누적 신규 설치 (TOP 25 / 50)
  • 모바일인덱스 데이터로 살펴본 상반기 급상승 업종 TOP5
  • 모바일인덱스 데이터로 본 업종별 인사이트 (은행•뱅킹서비스 / 동영상스트리밍 / 식음료브랜드•멤버십)

 


 

 


1. 2025년 상반기 모바일 앱 순위 (TOP 50 / 100 / 200)

 

 

2025년 1월부터 6월까지 평균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를 기준으로 상위 200개 앱을 분석한 결과,
유튜브, 카카오톡, 네이버 등 국민 앱들이 변함없이 상위권을 유지했습니다.

특히 쿠팡은 약 3308만 MAU로 6위에 올라 대한민국 대표 쇼핑 앱으로서 입지를 굳혔습니다. 금융 앱 토스는 약 1977만 MAU로 11위를 기록하며, 하반기에 평균 MAU 2,000만 돌파가 기대되는 금융 슈퍼앱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50위권 내에는 금융, 엔터테인먼트, 소셜 네트워크, 쇼핑, 식음료 등 생활 밀착형 앱들이 고루 포진하며 상위권을 이끄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 외에도 어떤 앱들이 200위 내에 자리 잡았는지 확인해 보세요!

 


* PDF 버전에서는 각 앱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앱의 사용량 데이터 상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2025년 상반기 모바일 누적 신규 설치 (TOP 25 / 50)

 

 

2025년 상반기 누적 신규 설치 수 1위는 ChatGPT로, 1012만 건의 설치 수를 기록했습니다.
AI 대중화와 함께 3월 ‘지브리풍 이미지 변환’ 기능 등이 화제를 모으며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2위는 698만 건을 기록하며 단기간 내 상위권에 진입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입니다. 넷플릭스 제휴 혜택과 네이버페이 포인트 연동 등 콘텐츠와 커머스가 결합된 경험이 사용자 유입을 이끌었습니다. 특히 3월 출시 이후 단 3개월 만에 상반기 누적 신규 설치 순위 2위에 오른 점에서, 앞으로의 성장세가 더욱 기대됩니다.
3위 Temu(테무) 656만 건의 설치 수로 ‘가성비 쇼핑 앱’으로 입지를 다졌으며, 다양한 논란에도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상위권 순위 외 50위까지의 상반기 누적 신규 설치 순위를 확인해보세요! 


 

 

 

3. 모바일인덱스 데이터로 살펴본 상반기 급상승 업종 TOP5

 

 

2025년 1월부터 6월까지 누적 신규 설치 기준, 가장 주목받은 업종(소분류 기준)SNS/커뮤니티 총 2461만 건에 달했습니다.
인스타그램, TikTok, TikTok Lite 등 글로벌 소셜 플랫폼의 꾸준한 인기가 업종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특히 TikTok Lite는 가볍고 빠른 접근성으로 젊은 층 유입을 이끌며 성장 잠재력을 보여줍니다.

 

2위는 퍼즐/퀴즈 게임으로 2201만 건의 신규 설치가 있었으며, 로얄매치, 블록 블라스트, 로얄 킹덤 등 직관적이고 중독성 강한 캐주얼 게임들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3위는 은행·뱅킹서비스 업종으로, 토스, 카카오뱅크, KB스타뱅킹 등 모바일 금융 앱의 편리한 이용과 서비스 확장이 신규 사용자 유입으로 이어졌습니다.


 

 



 

4. 모바일인덱스 데이터로 살펴본 업종별 인사이트

(1) 은행·뱅킹서비스

 

은행 뱅킹서비스 업종에서 토스는 약 212만, 카카오뱅크는 약 183만 누적 설치 수를 기록하며 금융 앱 시장에서 독보적인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연령별 신규 설치 분석 결과, 20대를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토스와 카카오뱅크가 신규 설치 1위를 차지하며, 금융 앱 시장의 강자로서의 존재감을 입증했습니다.

 

(2) 동영상스트리밍

 

동영상스트리밍 업종은 2023년부터 꾸준히 누적 신규 설치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만, 신규 설치뿐만 아니라 사용자 활성화 현황 역시 중요한 평가 지표로 작용하는데요. 설치도, 활성도 압도적인 존재감을 드러내는 앱은 과연 무엇일까요?  

 

(3) 식음료브랜드·멤버십

 

최근 프랜차이즈들이 자사 앱 활성화에 집중하는 가운데, 치킨 브랜드들도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자사 앱 이용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치킨 브랜드별 주요 사용자 연령대와 성별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지금까지 [2025 상반기 모바일 총결산 리포트]를 통해, 주요 인기 앱부터 업종별 변화까지 다양한 인사이트를 함께 살펴봤습니다.

PDF 버전으로 전체 순위를 보다 편리하게 확인하고, 필요한 곳에 자유롭게 공유해 보세요.
*PDF 버전에서 앱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앱의 사용량 데이터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상반기 결산
  • #앱순위
  • #업종별 앱순위
  • #모바일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