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행 관련 리테일 브랜드에 소비하는 '밀레니얼 세대'
- 자녀 교육 관련 리테일 브랜드에 소비하는 'X 세대'
✅ 여행 관련 리테일 브랜드에 소비하는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의 실제 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모든 비즈니스의 성공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특히 한국은 디지털화와 인구 구조의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사회로 세대별 데이터는 소비 트렌드와 시장 변화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데 필수인데요, 각 세대의 뚜렷한 소비 성향 차이를 반영해 맞춤형 전략을 세우고, 미래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와이즈앱·리테일에서 세대별 결제 데이터 리포트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실시간 앱·결제 데이터 기반 시장/경쟁사 분석 솔루션 와이즈앱·리테일의 결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각 세대의 소비 특징을 명확히 파악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신규 시장 발굴에도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먼저 주요 소비층인 밀레니얼 세대(30대)를 먼저 살펴볼까요?
밀레니얼 세대는 디지털 환경에서 성장한 첫 세대로, 인터넷과 스마트폰 등 신기술에 익숙하며, 정보 접근과 활용 능력이 뛰어나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와이즈앱·리테일이 한국인 만 20세 이상 개인의 결제 데이터를 표본 조사한 결과, 2025년 1월부터 5월까지 밀레니얼 세대 결제금액 비율이 가장 높은 리테일 브랜드는 '마이리얼트립'으로 44.3%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어요. 그 뒤를 이어서 오늘의집(44.3%), 와디즈(43.2%), 삼성전자(37.5%), 나이키(36.8%), 진에어(36.6%), 배달의민족(36.0%), 놀인터파크/트리플(35.8%), 네이버/네이버페이(35.6%), 한섬(35.1%) 순으로 나타났어요.
밀레니얼 세대가 많이 사용하는 리테일 브랜드 카테고리는 '여행', '가구/인테리어', '쇼핑', '전자기기', '패션', '배달'로, 특히 여행 브랜드가 다수 포함된 것이 특징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