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시장분석

2025년 1~5월 세대별 특징: 잘파, 밀레니얼, X, 액티브 시니어 세대별 소비 현황

와이즈앱·리테일

2025.07.10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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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월~5월 세대별 특징
: 잘파, 밀레니얼, X, 액티브 시니어 세대별 소비 현황
소매시장분석


  • 여행 관련 리테일 브랜드에 소비하는 '밀레니얼 세대'
  • 자녀 교육 관련 리테일 브랜드에 소비하는 'X 세대'


 


✅ 여행 관련 리테일 브랜드에 소비하는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의 실제 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모든 비즈니스의 성공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특히 한국은 디지털화와 인구 구조의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사회로 세대별 데이터는 소비 트렌드와 시장 변화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데 필수인데요, 각 세대의 뚜렷한 소비 성향 차이를 반영해 맞춤형 전략을 세우고, 미래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와이즈앱·리테일에서 세대별 결제 데이터 리포트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실시간 앱·결제 데이터 기반 시장/경쟁사 분석 솔루션 와이즈앱·리테일의 결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각 세대의 소비 특징을 명확히 파악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신규 시장 발굴에도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먼저 주요 소비층인 밀레니얼 세대(30대)를 먼저 살펴볼까요? 
밀레니얼 세대는 디지털 환경에서 성장한 첫 세대로, 인터넷과 스마트폰 등 신기술에 익숙하며, 정보 접근과 활용 능력이 뛰어나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와이즈앱·리테일이 한국인 만 20세 이상 개인의 결제 데이터를 표본 조사한 결과, 2025년 1월부터 5월까지 밀레니얼 세대 결제금액 비율이 가장 높은 리테일 브랜드는 '마이리얼트립'으로 44.3%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어요. 그 뒤를 이어서 오늘의집(44.3%), 와디즈(43.2%), 삼성전자(37.5%), 나이키(36.8%), 진에어(36.6%), 배달의민족(36.0%), 놀인터파크/트리플(35.8%), 네이버/네이버페이(35.6%), 한섬(35.1%) 순으로 나타났어요.

밀레니얼 세대가 많이 사용하는 리테일 브랜드 카테고리는 '여행', '가구/인테리어', '쇼핑', '전자기기', '패션', '배달'로, 특히 여행 브랜드가 다수 포함된 것이 특징이에요. 


밀레니얼 세대에서 가장 많이 성장한 리테일은 무엇일까요?
2023년 동기간 대비 2025년 1월부터 5월까지의 밀레니얼 세대 결제금액 비율이 가장 많이 상승한 리테일 브랜드는 마이리얼트립(+9.7%)으로 나타났어요. 그 뒤로 와디즈(+8.5%), 챗GPT(ChatGPT)(+6.7%), 진에어(+6.3%) 순이었어요.


👉여기에서 밀레니얼 세대의 결제 특징 변화에 대한 자세한 데이터를 확인해 보세요!


 자녀 교육 관련 리테일 브랜드에 소비하는 'X 세대'

X세대는 한국 사회에서 독특한 문화적, 사회적 변화를 경험한 세대로, 개인주의, 자기표현, 신기술 수용, 탈권위주의, 수평적 가족 문화 등의 특징이 두드러져요. 풍요와 변화를 동시에 경험하며, 기존 세대와는 다른 가치관과 문화를 형성해 '신인류'로 불리기도 했는데요!

와이즈리테일 데이터 분석 결과, X세대에서 가장 많은 결제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앱은 '대교(48.6%)'로 조사됐어요. 그 뒤를 이어 메가스터디교육(46.8%), 웅진씽크빅(46.6%), 스피드메이트(42.9%), 교원(41.7%), LG전자서비스(37.6%), 한섬(36.7%), SK매직(34.8%), 컴퓨존(34.6%), 11번가(34.5%) 순으로 나타났어요.

X세대가 많이 사용하는 리테일 브랜드 카테고리는 '교육', '자동차', '가전', '패션', '전자기기', '쇼핑'으로, 특히 자녀 교육과 관련된 브랜드가 다수 포함된 것이 특징이에요. 


그렇다면, X세대에서 가장 많이 성장한 리테일은 무엇일까요?
23년 1월에서 5월까지의 비율 대비 25년 동기간에 X세대 비율이 많이 상승한 리테일 브랜드는 자동차 정비 관련 브랜드인 '스피드메이트(15.3%)'로 조사됐어요. 또한 가전 브랜드인 삼성스토어(+6.1%)와 LG전자서비스(+4.9%)가 증가했고 여행 브랜드 에어비앤비(Airbnb)도 5.6% 상승하며 X세대에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요. 


👉여기에서 X세대 결제 특징 변화에 대한 자세한 데이터를 확인해 보세요!




결제 데이터로 살펴본 '2025년 1월~5월 세대별 특징: 잘파, 밀레니얼, X, 액티브 시니어 세대별 소비 현황리포트 어떠셨나요?
이외에도 잘파세대, 밀레니얼세대, X세대, 액티브 시니어+ 결제/소비 현황에 관한 자세한 분석을 담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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