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 없앤다 / '케이팝 애니' 흥행에 인기 폭발한 'K굿즈'
7월 4주차, 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미디어 트렌드 #유튜브
📣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 없앤다
콘텐츠 업계에서 콘텐츠 인기 척도로 보는 유튜브의 ‘인기 급상승 동영상’이 폐지됩니다.
유튜브는 최근 공식 블로그 등을 통해 인급동 서비스를 조만간 폐지하겠다고 발표했다고 해요. 유튜브는 공지를 통해 “인기 페이지 방문 횟수가 크게 감소했으며, 특히 지난 5년 동안 그 감소세가 두드러졌다”고 했는데요. 유튜브는 “2015년 인기 페이지를 처음 출시했을 당시에는 모두가 화제를 모으는 바이럴 영상 목록 하나로 ‘무엇이 인기일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쉽게 찾을 수 있었다”며 “하지만 오늘날 트렌드는 여러 팬덤이 제작한 수많은 영상으로 구성되며, 다양한 곳에서 즐기는 마이크로 트렌드도 그 어느 때보다 많아졌다”고 했어요. 유튜브는 포괄적인 ‘인기 영상’이 아니라 카테고리별 차트 시스템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죠. 인급동 차트를 폐지한 대신 인기 뮤직비디오, 인기 팟캐스트, 인기 영화 예고편 등 세분화된 랭킹을 제공하겠다고 했습니다. 현재도 뮤직비디오 등 차트가 있는데 이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이에요.
#업종별 트렌드 #케데헌
📣 '케이팝 애니' 흥행에 인기 폭발한 'K굿즈'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는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글로벌 흥행에 힘입어 K-굿즈 역직구 거래량이 급증했다고 14일 밝혔어요.
번개장터에 따르면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인기 캐릭터인 호랑이(더피)와 까치(수씨)의 모티브가 된 전통 민화를 소재로 한 국립중앙박물관의 오르골, 벙거지 모자, 에어팟 케이스가 각각 미국, 캐나다, 싱가포르에 판매됐다고 해요. 이외에도 전통 갓을 소재로 한 볼펜이 네덜란드에 판매되는 등, 국립중앙박물관 공식 굿즈들이 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어요. 액션 애니메이션 장르인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한국의 대표적 현대문화인 K-팝이 악령과 싸우는 도구로 표현된 신선한 세계관이 핵심인데요. 넷플릭스에서 공개된 이후 30여개국에서 시청률 1위를 기록하고, OST는 빌보드 200차트 2위에 오르는 등 인기예요. 글로벌 흥행 성공으로 한국 전통문화와 K-Pop, K-굿즈에 대한 글로벌 관심이 크게 증가했고, 해외 소비자들의 K-굿즈 구매도 눈에 띄게 늘고 있습니다.
#AI 트렌드 #구글
📣 구글, 실행력 갖춘 검색 시스템 도입
17일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구글은 AI가 대신 전화를 걸어 지역 업체의 정보를 수집하는 기능을 미국 전역 검색 사용자에게 단계적으로 제공하기 시작했다고 해요.
이를 활용해 사용자는 직접 전화를 걸지 않고도 원하는 서비스의 가격이나 예약 가능 여부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검색 결과 화면에서 'AI에게 가격 확인 요청 버튼'을 클릭해 필요한 서비스, 이용 희망 시간대 등을 입력할 수 있는 방식이에요. 구글에 따르면 AI 통화는 모두 자동화된 시스템에 의해 이뤄지며 AI는 전화를 시작할 때 '구글을 대신해 전화를 건 자동 시스템임'을 반드시 밝히도록 설계돼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구글이 AI를 단순 정보 요약에서 벗어나 실제 행동까지 수행하게 한 것은 검색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시도"라며 "단순한 지식 응답이 아닌 실행력 있는 AI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고 평가했어요.
🌞 '지난주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이제 인스타도 '아재그램'?…40대도 밴드→인스타로 이동
📣 NHN데이터 "인스타그램 DM발송, 비오는 일요일과 오후10시에 집중"
📣 상반기 가장 많이 사용한 앱 '유튜브'...설치 1위는 '챗G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