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사례

동네빵집의 매출 성장 비결은? OOO

2025.08.14 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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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평범한 동네빵집이 어떻게 온라인으로만 월 매출 4천만 원의 브랜드로 성장했는지, 그 과정과 전략을 지금부터 함께 살펴볼게요.

“우리 브랜드 제품, 서비스 정말 괜찮은데… 왜 아무도 모를까?”

빵집 ‘카페우디’를 운영하는 우디님(@udi_bakeshop)도 처음엔 똑같은 고민을 안고 계셨어요.

 

하루 12시간 넘게 빵을 굽고, 좋은 재료에 진심을 다했는데도 ‘좋은 제품이면 언젠간 알아주겠지’라는 믿음이 조금씩 흔들릴 때가 있었거든요.


그때, ‘콘텐츠’라는 돌파구를 붙잡기 시작했습니다.

 

막막하지만 콘텐츠를 한번 제대로 해보고 싶은 분이라면 분명, 우디님의 사례에서 힌트를 얻으실 수 있을 거예요.

 

평범한 동네빵집이 어떻게 온라인으로만 월 매출 4천만 원의 브랜드로 성장했는지, 그 과정과 전략을 지금부터 함께 살펴볼게요.

 

 


 


스몰 브랜드가 매출 한계를 극복한 방법  

 

우디님이 본격적으로 콘텐츠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아주 단순하지만, 강렬한 깨달음에서 비롯됐습니다.

 

바로, “가만히 기다린다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더라”는 순간이었죠.

 

가게는 늘 손님들로 분주했고, 빵에는 누구보다 자신 있었어요. 하지만 SNS는 늘 뒤로 밀리기 일쑤였죠. 사진은 틈틈이 찍어두었지만, 정작 업로드는 자꾸 잊었고, 올린다 해도 “신메뉴 출시!” 같은 짧은 한 줄 소개가 전부였어요.

 

그리고 정말로,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조회수도, 팔로워도, 피드백도 없었어요.

 

그때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 빵 진짜 괜찮은데… 왜 아무도 모를까?”

그리고 곧 깨달았죠.

 

 

 

 

오프라인에서는 손님과 눈을 마주치고, 제품에 대해 설명하고, 매장의 분위기까지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온라인에서는 아무것도 설명하지 않으면, 존재 자체가 없어진다는 것.

 

그게 온라인의 냉정한 현실이었습니다.

 

1) 돌파구 - 우리만의 확실한 테마 정하기

동시에 우디님은 오프라인 매장 매출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다는 걸 점점 더 실감하게 되었어요. 늘 가게는 바빴지만, 매장 안에서만 발생하는 매출로는 브랜드를 확장하기 어렵다는 벽에 부딪힌 것이죠.

 

그래서 방향을 전환했습니다. 

 

“동네 손님을 위한 카페”를 넘어 “온라인에서 처음 만나는 고객이 누구인지부터 다시 정의”하기 시작했죠.

 

 

 


 

“건강이나 식단을 챙기는 분들, 비건 빵을 찾는 고객들이
온라인에 분명히 존재한다는 걸 그때 처음 알았어요.”

 

콘셉트를 분명히 하고 타겟을 명확하게 설정하자, 그에 맞는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우디베이크샵을 찾아오기 시작했습니다.

 

2) 단순 제품이 아닌, 브랜드의 이야기 전하기

우디님은 ‘단순히 빵을 파는 글’이 아니라 ‘매장과 사람을 보여주는 글’을 써보기로 했습니다.

 

예를 들어,

 

신메뉴 샌드위치를 소개할 때도 단순히 재료나 가격을 나열하는 대신, 그 샌드위치가 어떻게 탄생했는지의 ‘이야기’를 꺼냈죠.  

     

  • 빵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보여주기 시작했고

  •  

  • 어떤 고민 끝에 나온 신메뉴인지,

  •  

  • 직원들과 어떤 대화를 나누며 아이디어가 떠올랐는지를 풀어냈습니다.

이처럼 제품이 아닌 ‘이야기’를 콘텐츠로 만든 거예요.

 

덕분에 고객 분들은 제품이 아닌 ‘브랜드'를 기억해주기 시작했습니다.


사람은 제품보다 이야기에 반응한다

사람은 제품보다 이야기에 반응합니다.

     

  • “이 샌드위치는 어떤 재료가 들어갔는지”보다

  •  

  • “왜 만들게 되었는지, 어떤 고민이 있었는지”에 고객은 더 마음을 엽니다.

정보는 스크롤되지만, 이야기는 기억에 남기 때문이죠.

 

그리고, 모두를 위한 브랜드는 아무도 기억하지 못합니다.


✍️ 스몰 브랜드를 위한 콘텐츠 체크리스트

 

스몰브랜드를 위한 콘텐츠 체크리스트

 

 

우디님은 ‘빵을 파는 글’ 대신 ‘사람과 공간을 보여주는 이야기’를 꺼내기 시작했고, 그때부터 반응이 달라졌습니다.

 

브랜드는 제품이 아니라, 결국 사람의 진심이 만들어가는 것이었습니다.


지금 우리 브랜드는 어떤 이야기를 전하고 있나요?


혹시 아직 ‘좋은 제품이면 언젠간 알아주겠지’라고 기다리고만 있다면, 우디님의 이야기가 분명 도움이 될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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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제 브랜드 운영 사례를 통해 실전 노하우를 알고 싶은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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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가비: 무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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