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트렌드

2025년 하반기, 일상 속 AI가 성큼 다가옵니다[8월 디지털 미디어&마케팅 이슈]

1086
1
1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케이티 나스미디어 8월 미디어&마켓이슈


 

네이버 카카오 2분기 실적 발표, 성장하는 국내 빅테크 사업자

📌 네이버·카카오, 2025년 2분기 나란히 호실적 달성📈
지난 8월 7일과 8일, 카카오와 네이버가 연이어 2025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카카오의 2025년 2분기 매출액은 2조 283억 원으로 전년 대비 1% 증가, 영업이익은 39% 증가한 1,859억 원을 달성하며 역대 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카카오가 2분기 깜짝 실적을 기록하게 된 배경에는 지난해부터 이어온 그룹 차원의 비용 효율화와 더불어 주요 플랫폼 사업의 고른 성장이 주효했다고 합니다. 네이버는 서치플랫폼 체류 시간 확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앱의 성공적인 안착과 더불어 콘텐츠 사업까지 선전하며 2분기 매출 2조 9,151억 원, 영업이익 5,216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 하반기부터가 진짜🤩, 네이버가 선보이는 ‘온 서비스 AI’
네이버의 2025년 하반기 핵심 전략은 ‘AI 기반 검색 서비스의 고도화’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2025년 3월 도입한 ‘AI 브리핑’의 적용 범위를 연말까지 20%로 확대할 예정이며, 2026년에는 대화형 검색 전용 ‘AI 탭’을 신설할 계획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쇼핑·로컬·금융 등 데이터 기반의 심층 검색 경험을 제공하고 장기적으로는 통합 AI 에이전트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커머스 부문에서는 연내 ‘쇼핑 전문 AI 에이전트’를 출시하여 개인 맞춤형 상품 추천과 구매 결정 지원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3분기부터는 컬리, CJ대한통운과 협력하여 새벽 배송 서비스를 도입하며, 배송 품질 개선과 ‘N배송’ 도입률 확대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네이버가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펼칠 AI 전략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 국민 메신저의 변신💬, 하반기 대대적인 변화를 예고한 카카오
카카오는 카카오톡 서비스의 대대적인 개편을 준비 중입니다. 트래픽과 체류 시간 등 주요 활성 지표를 높이기 위해 5개 탭 전반에 걸친 서비스 변화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우선, 첫 번째 탭과 오픈채팅이 자리했던 세 번째 탭이 콘텐츠 탭으로 개편을 앞두고 있습니다. 첫 번째 탭인 친구 탭은 ‘업데이트한 프로필’ 기능 개선과 더불어, 일상 콘텐츠 및 단체 채팅방 내 공유된 미디어 콘텐츠를 한 곳에 모아 보여주는 ‘일상 공유 피드’ 서비스로 전환됩니다. 세 번째 탭은 숏폼 비디오 서비스로 전환되며, 콘텐츠 수급 채널 다변화와 크리에이터 콘텐츠 생산을 위한 스튜디오 구축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두 탭 모두 피드형 서비스로 전환함에 따라 광고 수익 또한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달의 다른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이슈가 궁금하시다면,
보고서 전문을 다운로드해 보세요! (하단 링크 클릭▼) 
  



 

1. 네이버 2025 2분기 매출 3조원 육박, 하반기 AI 경쟁력 강화 예정(👈NAS PICK)

- 네이버는 검색과 콘텐츠, 광고에 AI를 접목하며 전 사업 부문에서 고른 성장세 기록

 

 

 



** 로그인 시 아래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마켓 #네이버 #카카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수록 인사이트가 커집니다.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