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네이버/카카오

2025년 8월 인크로스 미디어 이슈 리포트

2025.08.22 10:25
1013
1
1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이달의 미디어 트렌드, 주요 매체 소식, 프로모션 특판 안내, 이달의 주목할 미디어까지 따끈따끈한 미디어 관련 핫 소식을 전해드리는 미디어 이슈 리포트

[미디어 이슈 리포트] 2025년 8월의 미디어 이슈

 

 

 

인크로스의 펭귄 사원 마인이의 마케팅 인사이트

이 아티클은 마인이의 블로그에서도 만나볼 수 있어요! (→ 마인이의 마케팅로그 보러가기)

 

 

 

ǀ 미디어 트렌드


소셜 미디어 인기 비결은 ‘피드화’📱 피드로 개편되는 카카오톡의 변신

 

 

소셜 미디어의 ‘피드형’ UI가 일상 플랫폼에서 핵심 콘텐츠 소비 패턴으로 자리잡으며, 콘텐츠 소비를 촉진하는 무한 스크롤 방식이 다양한 플랫폼에서 도입되고 있어요. 무한 스크롤 형식은 1) 소셜 네트워크 목적 외에도 콘텐츠 소비 플랫폼으로 자리 매김 가능 2) 일상화 가속 3) 숏폼 콘텐츠를 통한 ‘일상 속 놀이터’ 플랫폼화 4) MAU 및 지속 이용 시간 확보로 광고 사업에 유리 등의 이점이 있어요.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도 9월 개편을 통해 피드형 구조를 도입하고, 메신저를 넘어 관계 기반 콘텐츠 소비 플랫폼으로 전환을 모색 중이에요. 친구 목록은 일상 피드 중심으로 재편돼 관계 기반 소셜 경험을 강화하고, 이미 확보한 대규모 이용자 네트워크를 활용해 콘텐츠 노출 기회를 극대화할 것으로 보여요. 또, 숏폼·독점 콘텐츠 홍보·창작자 스튜디오 지원 등 영상 제작 및 공유 기능을 더해, 앱 내에서 시청·참여·확산이 이어지는 콘텐츠 생태계를 구축하려는 전략을 보이고 있어요.

이러한 변화는 카카오톡을 단순 메시징 앱이 아닌, 장기 이용 시간을 확보하고 광고·커머스 확장 기반을 마련하는 종합 플랫폼으로 진화시키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전망돼요.



 

주요 매체 소식

 

🟢네이버 : 네이버 NOSP 스페셜DA 기본형(520) 출시

 

디바이스의 세로 길이에 따라 상/하단 소재가 넓어지며 노출되는 방식으로, 일반 이미지형 대비 10%~80% 이상 광고 영역을 넓게 활용하는 상품

 

스페셜DA 변경 사항

 1) 2시간 단위 판매에서 1시간 단위 판매로 변경

 2) 심야시간대(0시~6시)는 2시간 단위 판매 유지

 3) 기존 10시~12시, 18시~20시 2구좌로 운영되었던 성별 타겟팅 구좌는 10시, 11시, 18시, 19시 4개 구좌로 운영


 

출처 네이버

 

 

 

🟡카카오 : 브랜드메시지 프로모션 오픈

 

기존에는 광고성 메시지를 카카오톡 채널 친구에게만 보낼 수 있었으나 고객사 CRM 기반 전체를 대상으로 광고성 메시지 전송 범위로 확대하여 발송 가능

브랜드메시지 발송 대상이 확대됨에 따라 발송 활성화를 위한 프로모션을 오픈, 브랜드메시지를 통해 기간 내 소진할 수 있는 무상 캐시를 지급

 

프로모션 안내

1) 진행 기간: 2025년 7월 21일 ~ 8월 31일

2) 매체에서 대상 광고주 선정

3) 기간내 브랜드메시지 최초 발송 시점 기준 7일간 ‘채널 친구 외 유저’에게 유상 발송한 누적 금액 100% 무상 캐시로 환급

 

   

출처 카카오

 

 

🔵토스 : 토스 증권 지면 오픈

 

토스 증권 지면에도 광고가 노출되기 시작하여 8월 11일 CPC 지면이 오픈

 

대상 배너 유형

리스트배너, 모먼트 배너

 

특장점

증권 지면의 유저들은 기존 유저대비 높은 소득/소비 수준을 보유한 고신용군 집단으로 높은 접속 빈도를 보임


  

출처 토스

 

 

 

이 달의 주목할 미디어

 

[크리테오]

 

 

 

요약 : 다양한 업종에 특화된 타기팅이 가능한 풀퍼널 광고 솔루션 제공. 추석 연휴에 앞서 여행 관련 신규 고객을 획득하고자 하는 캠페인에서, 새로 출시된 여행 특화 오디언스를 통해 퍼포먼스 극대화 가능

 

 

[JTBC 유튜브]

 

 

 

 

요약 : 프리미엄 방송 IP 기반 콘텐츠로 강력한 브랜드 세이프티와 브랜딩 효과를 갖춘 영상 매체. 9월 중 화제성 높은 메가IP인 ‘최강야구 2025’ 방영 예정으로, 1순위 노출 가능한 특판 및 프로모션 진행

 

최강야구 2025 특판 프로모션 안내

 - 런칭 기념 CPM 단가 28% 할인 혜택 제공

 - 가격 경쟁력 극대화 및 프로그램 독점으로 안정적 운영 가능

 

 

 [NBT]

 

 

 

요약 : 광고주의 MMP에서 생성된 오디언스 그룹을 기반으로, 애디슨오퍼월 내 오디언스 그룹별 맞춤 미션을 설계할 수 있는 리마케팅 광고

 

프로모션 안내

 - 1,000만 원 이상 부킹 시 무상 크레딧 100만 원 제공

 - OBT 기간 내 별도 할증 없이 기본 단가 제공

 - 오퍼월 목록 상단 노출 제공

 


 

 

본 아티클은 인크로스 2025 8월 미디어이슈 리포트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확인해 주세요😁

인크로스 2025년 8 미디어이슈 리포트 전문 보러가기

 

 

 

#미디어 이슈 #피드 #카카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수록 인사이트가 커집니다.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