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규모, 최장 기간 보유한 와이즈앱·리테일의 앱 데이터로 분석한 '25년 7월 IoT 앱 동향'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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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 7월 IoT 앱 동향:
생활 속 스마트함을 더하는 홈, 자동차, 의료 IoT 앱 이용 행태
앱시장분석
💡 리포트는 이런 내용을 담고 있어요!
▶ 주요 IoT 앱 업종인 스마트홈, 자동차, 비대면 진료 IoT 앱의 사용자 및 실행횟수 성장세
▶ 전반적으로 40대 사용자 비율이 높은 가운데, 비대면 진료 앱은 20∙30대, 커넥티드 카 앱은 50대 사용자 비율도 높아
✅ 주요 IoT 앱 업종인 스마트홈, 자동차, 비대면 진료 IoT 앱의 사용자 및 실행횟수 성장세
2024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사물인터넷 산업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2년부터 2024년까지 사물인터넷(IoT) 사업체 매출액이 점진적으로 증가하며 국내 IoT 시장이 커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IoT 사업체 종사자들이 향후 가장 활성화될 것 같은 IoT 서비스로 헬스케어/의료/복지(23.9%), 자동차/교통/항공/우주/조선(17.8%), 스마트홈(10.6%) 분야가 선정됐는데요, 와이즈앱·리테일에서 앱 데이터를 통해 IoT 앱 시장 동향과 사용자 행태 등을 자세히 분석해 보았습니다.
먼저, 주요 IoT 앱 업종별 사용자 변화를 확인해볼까요?
와이즈앱·리테일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주요 IoT 앱 중에서 아파트너, GAYO, 바이비 앱이 포함된 ▲현관 출입 업종과 마이현대, 현대 블루링크, Kia App, Kia Connect, MY GENESIS, Mercedes-Benz Korea 앱이 포함된 ▲커넥티드 카 업종은 지난 3개년간 꾸준히 사용자가 증가했으며, 스마트싱스(SmartThings), LG ThinQ(엘지 씽큐), 티피-링크 타포(TP-Link Tapo), 샤오미 홈(Xiaomi Home), 구글 홈(Google Home), 로보락(Roborock), 헤이홈 앱이 포함된 ▲스마트홈 업종과 닥터나우, 나만의닥터, 굿닥 앱이 포함된 ▲비대면 진료 업종도 3개년 전 대비 사용자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요 IoT 앱 업종별 총 실행 횟수는 어땠을까요?
IoT 앱의 특성상 해당 앱을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텐데요, 지난 3개년간 1월부터 7월까지의 주요 IoT 앱 업종별 총 실행 횟수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025년 1월부터 7월까지 가장 자주 사용한 IoT 업종은 '스마트홈'으로 총 실행 횟수 4억 7천만 회를 기록했습니다. 그 뒤를 이어 커넥티드 카 업종이 1억 4천2백만 회, 현관 출입 업종이 9천1백만 회, 비대면 진료 업종이 1천1백만 회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반적으로 40대 사용자 비율이 높은 가운데, 비대면 진료 앱은 20∙30대, 커넥티드 카 앱은 50대 사용자 비율도 높아
IoT 앱 사용자의 연령층은 어땠을까요?
와이즈앱·리테일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공통적으로 IoT 앱 사용자는 40대 비중이 많았으며 특히 비대면 진료 앱은 젊은층인 20대와 30대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커넥티드 카 앱은 50대 사용자도 많은 것이 특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