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인사이트

25년 7월 IoT 앱 동향: 생활 속 스마트함을 더하는 홈, 자동차, 의료 IoT 앱 이용 행태

175
0
0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국내 최대 규모, 최장 기간 보유한 와이즈앱·리테일의 앱 데이터로 분석한 '25년 7월 IoT 앱 동향' 리포트입니다.

💌

                    실시간 앱·결제 데이터 기반 시장/경쟁사 분석 솔루션 와이즈앱·리테일의

인사이트를 가장 빠르게 받아보고 싶다면,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세요! 

국내 최대 규모의 소비자 데이터로 분석한 다양한 산업군의 인사이트를 매주 보내드려요.





25년 7월 IoT 앱 동향: 

생활 속 스마트함을 더하는 홈, 자동차, 의료 IoT 앱 이용 행태

앱시장분석

 


 



💡 리포트는 이런 내용을 담고 있어요!

 

  • ▶ 주요 IoT 앱 업종인 스마트홈, 자동차, 비대면 진료 IoT 앱의 사용자 및 실행횟수 성장세
  • ▶ 전반적으로 40대 사용자 비율이 높은 가운데, 비대면 진료 앱은 20∙30대, 커넥티드 카 앱은 50대 사용자 비율도 높아
  •  


 

 

✅    주요 IoT 앱 업종인 스마트홈, 자동차, 비대면 진료 IoT 앱의 사용자 및 실행횟수 성장세

 

2024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사물인터넷 산업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2년부터 2024년까지 사물인터넷(IoT) 사업체 매출액이 점진적으로 증가하며 국내 IoT 시장이 커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IoT 사업체 종사자들이 향후 가장 활성화될 것 같은 IoT 서비스로 헬스케어/의료/복지(23.9%), 자동차/교통/항공/우주/조선(17.8%), 스마트홈(10.6%) 분야가 선정됐는데요, 와이즈앱·리테일에서 앱 데이터를 통해 IoT 앱 시장 동향과 사용자 행태 등을 자세히 분석해 보았습니다.





먼저, 주요 IoT 앱 업종별 사용자 변화를 확인해볼까요?

 

와이즈앱·리테일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주요 IoT 앱 중에서 아파트너, GAYO, 바이비 앱이 포함된 ▲현관 출입 업종과 마이현대, 현대 블루링크, Kia App, Kia Connect, MY GENESIS, Mercedes-Benz Korea 앱이 포함된 ▲커넥티드 카 업종은 지난 3개년간 꾸준히 사용자가 증가했으며, 스마트싱스(SmartThings), LG ThinQ(엘지 씽큐), 티피-링크 타포(TP-Link Tapo), 샤오미 홈(Xiaomi Home), 구글 홈(Google Home), 로보락(Roborock), 헤이홈 앱이 포함된 ▲스마트홈 업종과 닥터나우, 나만의닥터, 굿닥 앱이 포함된 ▲비대면 진료 업종도 3개년 전 대비 사용자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요 IoT 앱 업종별 총 실행 횟수는 어땠을까요? 


IoT 앱의 특성상 해당 앱을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텐데요, 지난 3개년간 1월부터 7월까지의 주요 IoT 앱 업종별 총 실행 횟수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025년 1월부터 7월까지 가장 자주 사용한 IoT 업종은 '스마트홈'으로 총 실행 횟수 4억 7천만 회를 기록했습니다. 그 뒤를 이어 커넥티드 카 업종이 1억 4천2백만 회, 현관 출입 업종이 9천1백만 회, 비대면 진료 업종이 1천1백만 회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2025년 실행 횟수 1위 앱 업종인 '스마트홈'의 사용시간 추이 확인해 보세요!

  


  전반적으로 40대 사용자 비율이 높은 가운데, 비대면 진료 앱은 20∙30대, 커넥티드 카 앱은 50대 사용자 비율도 높아

  •  
  • IoT 앱 사용자의 연령층은 어땠을까요?
  • 와이즈앱·리테일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공통적으로 IoT 앱 사용자는 40대 비중이 많았으며 특히 비대면 진료 앱은 젊은층인 20대와 30대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커넥티드 카 앱은 50대 사용자도 많은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실시간 앱∙결제 데이터로 살펴본 ' 25년 7월 IoT 앱 동향 리포트 어떠셨나요?

 이외에도 업종별 건강 관련 앱 사용자 추이, 연령대별 사용자 비중, 시간대별 사용자 비율 등 자세한 분석을 담은 

 리포트의 전문이 궁금하시다면, 와이즈앱·리테일 에서 확인해보세요!

 






이즈앱·리테일 데이터는, 

한국인의 스마트폰 사용, 결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시장의 숨겨진 가치를 더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요. 

업계를 선도하는 최고의 전략기획, 마케팅, 데이터분석, 투자분석팀이 와이즈앱의 데이터를 통해 시장과 소비자의 빠른 변화에 대응하고 있어요. 

국내 최대 규모, 최장 기간의 소비자 패널 기반 데이터를 직접 경험해보세요!  👉           서비스 문의하기

 

 

#IoT #사물인터넷 #스마트홈 #커넥티드카 #비대면진료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수록 인사이트가 커집니다.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