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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추석 옥외광고 :: 2편 - 주요고객의 39% 타겟 가능한 추석 미디어플래닝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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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애드타입은 추석 시즌 주요고객인 3040 남녀를 타겟해 출퇴근 동선 중심의 옥외광고 전략을 제안합니다. 추석 4~5주 전부터 스크린도어·내부 디지털 매체 등으로 일 3~4회 노출 가능 미디어플래닝 전략을 살펴보세요.


안녕하세요, Data-driven OOH 컴퍼니 애드타입(Adtype) 입니다. 많은 마케터분들께서, 추석이 한 달 정도 남은 이 시점에 추석 시즌 마케팅을 고민하고 계시는데요. 특히 추석 선물 구매자들을 타겟하기 위해서는 어떤 광고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적합할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애드타입의 이번 추석시즌 마케팅 시리즈를 읽어보시면 위의 고민을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추석 시즌 마케팅 1편에서는 추석 선물을 누가, 언제 구매하는지, 그리고 어떤 선물을 구매하는지 소개해드렸습니다. 이번 추석 시즌 마케팅 2편에서는 추석 선물 주요 구매자들을 타겟하기 위한 최적의 미디어플래닝 전략을 공유드립니다.

 

(▼ 1편을 아직 읽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

 

 

2025년 추석 옥외광고 전략

2편 - 주요고객의 39% 타겟 가능한 추석 미디어플래닝 전략

 

애드타입에서는 데이터에 기반해 "누가, 언제, 어디서 광고를 보는가"를 명확히 정의하고, 광고주에게 가장 효율적인 미디어 플래닝을 제안합니다. 또한 옥외광고 미디어플래닝 시 유저 프로파일링 기반의 데이터 전략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연령·성별 같은 인구통계적 특성부터 출퇴근 동선과 생활 패턴까지 정교하게 분석해 세분화된 타겟 그룹을 도출하고, 이들의 반복적 이동 경로(코리더)를 찾아내 적합한 매체와 연결합니다. 

 

올해 추석 시즌 마케팅도 애드타입의 데이터 기반 미디어플래닝 전략을 참고하여 효과적으로 집행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아래에서 소개해드리는 매체들 그대로 구매하실 수 있도록 상품을 구성했으니,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추석 시즌 광고의 주요 타겟 = 부모/지인 선물 구매하는 3040 남녀

 

추석 시즌 광고에서는 명절 기념 선물을 준비하는 분들을 타겟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추석 선물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요?

 

지난 추석 전략 1편에서 관련 데이터를 살펴본 결과, 30대~40대가 부모 및 지인을 위해 구매하는 니즈 가 가장 강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대형마트(58.1%), 온라인 쇼핑몰(40.8%)에서 추석 선물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프라인 구매이든 온라인 구매이든, 추석이 되기 전 우리 브랜드를 사전에 인지하고 있어야만 고객들이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알아야 구매도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추석 선물 구매는 추석 2~3주 전부터 ☞ 추석 4~5주 전부터 광고 집행 必

 

추석 선물을 준비하고 구매하는 시점은 언제일까요? '추석 선물' 검색 데이터를 살펴본 결과, 추석 선물을 구매하는 시점은 크게 추석 3주 전 부터 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시기를 보다 세밀하게 분류해보면, 1차 구매시점인 3주 전, 2차 구매시점인 2주 전, 최종 구매시점인 1주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온라인 구매는 택배 마감 시점까지, 오프라인 구매는 심지어 추석 연휴나 당일 귀성길에서까지 이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추석 3주 전부터 연휴시점까지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유의하셔야 합니다.


추석 선물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는 3주 전 시점에 이미 우리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떠올릴 수 있도록, 광고 집행은 그 전부터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석 광고의 집행 시점은 추석 4~5주 전이 가장 적합합니다.


 


 

추석 시즌 구매 전환을 위한 전략 - 3040 남녀 출퇴근 동선을 타겟하라

 


 

애드타입이 제안하는 추석 옥외광고 전략은 추석 선물의 주 소비자층인 3040 남녀의 출퇴근 동선을 타겟함으로써, 이들에게 반복적으로 브랜드를 노출시키는 것입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석 선물 구매시점 이후에 광고를 집행하면 이미 늦다는 것입니다. 추석 선물을 구매하는 시점의 1~2주 전부터 일 3~4회 반복 노출시킴으로써, 구매 시점 시 전환률을 제고할 것을 제안드립니다.

 

 

추석 주요 고객인 3040 남녀의 출퇴근 동선은?


그렇다면 추석 시즌, 주요 고객에 해당하는 3040 남녀는 ① 주로 어디에 거주하고, ② 어디로 출근할까요? 그리고 ③ 그 거주지와 출근지를 잇는 주요 출퇴근 동선 은 어디일까요?
 
애드타입의 옥외광고 특화 데이터 솔루션으로 분석해본 결과, 먼저 ① 3040 남녀의 주요 거주지역은 강남, 강동, 송파, 서초, 영등포, 화곡지역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들 지역은 서울 3040 거주자 인구의 18%가 밀집한 지역입니다.

 


다음으로 ② 3040 남녀의 주요 직장지역은 종로~명동, 강남-역삼-삼성, 가산-구로, 여의도 순 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곳은 많은 기업들이 밀집해 있는 업무지구 지역 입니다. 평일 주간 업무시간에 서울 3040 남녀가 존재하는 지역 을 분석해본 결과, 서울 3040 남녀의 21.5%가 이들 지역에 밀집 해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거주지를 출발해, 업무지로 향할 때의 출퇴근 동선은 어디일까요? 서울 3040 남녀가 매일 일상적으로 거치는 출퇴근 동선을 평일 이동 데이터를 활용해 분석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거주지와 업무지를 연결하며 많은 이동인구가 포착된 경로는  2호선과 5호선 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을 순환하는 2호선 은 을지로(CBD), 강남(GBD), 구로디지털단지 등 주요 오피스지역 을 통과합니다. 그리고 5호선 은 주요 주거지역인 천호, 영등포~화곡 업무지구인 종로지역 을 이어주는 노선입니다.

 


서울 3040 남녀의 39.5%를 타겟할 수 있는 미디어플래닝 상품

추석시즌 주요 고객인 3040 남녀의 출퇴근 동선을 타겟하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어떤 매체에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애드타입에서는 출근을 위한 승차 시 / 지하철로 이동 시 / 퇴근을 위한 승차 시 효과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는 지하철 매체를 추천드립니다. 이는 주요 타겟들에게 우리 브랜드를 일 3~4회 반복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먼저 주거지역에 위치한 지하철 스크린도어를 통해서는 출근 시 지하철을 기다리는 시점에 타겟에게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지하철 2호선 내부 디지털 매체를 통해서는 타겟들이 이동하는 시간에 영상의 형태로 노출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직장지역에 위치한 지하철 스크린도어를 활용하면 타겟들이 퇴근 시 지하철을 기다리는 시점을 공략할 수 있습니다.

 


애드타입에서는 추석 시즌 마케팅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매체 리스트를 제공 해드리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매체 리스트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제안서 확인하기" 버튼을 클릭하셔서 지금 바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추석 고객 39.5% 획득이 가능한 미디어플래닝 제안서가 궁금하시다면? (클릭) ▼


 

추석 시즌 광고, 최적의 매체로 집행하세요.

 

지금까지 추석 시즌 주요 고객인 3040 남녀의 39.5%(92만 명)를 타겟할 수 있는 미디어 플래닝 전략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애드타입에서는 옥외광고 전문가들이 브랜드별 가장 적합한 OOH 광고 전략을 무료로 상담해드리고 있습니다. 추석 시즌, 우리 브랜드의 고객들을 가장 효과적으로 타겟할 수 있는 매체가 궁금하시다면 애드타입에 문의해주세요!

 

이상  Data-driven OOH 컴퍼니 애드타입(Adtype)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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