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급동의 빈자리, vling의 "요즘 뜨는" 이 채운다!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유튜브의 인급동 서비스가 종료되면서, 마케터와 유튜버들은 트렌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창구를 잃었지만, 블링에서는 인급동 종료 전까지의 과거 데이터를 보관하고 있어 시즌별 인기 콘텐츠 분석이 가능합니다.
역사 속으로 사라진 ‘인급동’
한때 유튜브에서 인기의 척도였던 인기급상승동영상(인급동). 마케터들은 여기서 트렌드를 읽고, 유튜버들은 아이디어를 얻곤 했는데요, 그런데 지난 7월, 유튜브가 인급동 서비스를 공식적으로 종료했습니다.
이유는 ‘이용자 수가 줄었고, 이제는 알고리즘으로 더 개인화된 추천을 제공하겠다’는 것이었지만 마케터와 유튜버 입장에서는 한눈에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창구가 사라진 셈이라 아쉬움이 큽니다. 😢
그렇다면 사라진 인급동을 대신해, 지금 어떤 영상과 채널이 급상승 중인지 알려주는 서비스가 있다면 어떨까요?
과거 인급동 데이터, 블링에서 그대로 보관 중 🗃️
우선, 인급동은 폐지됐어도, 블링의 데이터는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유튜버가 인급동 데이터의 업로드를 멈춘 시점인 7월 28일 이전 데이터는 모두 블링에서 확인 가능해요. 특정 기간에 어떤 영상이 대한민국, 미국, 일본에서 트렌드였는지 여전히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과거 트렌드를 분석해 시즌별 인기 콘텐츠 패턴을 발견하고자 하는 마케터와 유튜버들에게는 희소식이겠죠?
그럼 현재 트렌드는? 여전히 블링!
과거 데이터 분석도 중요하지만, 지금 어떤 콘텐츠가 주목받고 있는지 아는 것이 더 중요하겠죠?
그래서 소개합니다. 블링의 ‘요즘 뜨는’!
블링에서는 조회수와 구독자 상승을 추적해 지금 당장 급부상 중인 콘텐츠와 채널을 포착합니다.
그 중심에는 트렌드 스코어가 있습니다.
· 영상 트렌드 스코어 : 최근 3일간의 조회수 상승 속도를 채널 규모에 맞춰 정규화
·
채널 트렌드 스코어 : 최근 7일간 조회수와 구독자 증가 추이를 분석해 산출
이 지표를 통해 블링 유저는 단순 인기 콘텐츠가 아닌, 진짜 ‘뜨고 있는’ 영상과 채널을 선별할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사용법을 안내드릴게요.
1️⃣ 원하는 국가의, 원하는 분야의 ‘인급동’ 필터링 가능
블링에서는 국가·카테고리 검색 옵션을 적용해 원하는 시장의 트렌드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게임 카테고리에서 지난 3일간 폭발적으로 조회수가 오른 영상을 찾거나, 한국 뷰티 분야에서 최신 업로드된 콘텐츠만 선별하는 것도 가능하죠!
검색 옵션 내에서 업로드 일자, 조회수 범위, 광고 영상 여부, 그리고 알고리즘 스코어까지 세부 조건을 설정할 수 있어 더욱 정교한 검색이 가능합니다. 👍🏻
알고리즘 영상 검색에서 ‘요즘 뜨는’을 활용하면, 특정 시장이나 업종에서 막 주목받기 시작한 영상을 빠르게 포착해 마케터는 캠페인에, 유튜버는 콘텐츠 기획에 바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2️⃣ 요즘 뜨는 채널, 누구보다 빠르게 선점하기!
미래의 100만 유튜버와 지금부터 관계를 쌓고 싶으신가요?
블링의 ‘요즘 뜨는 채널’ 기능은 유튜브 채널의 최근 7일간 조회수·구독자 증가 추이를 분석해 트렌드 스코어를 부여합니다.
덕분에 단순히 규모가 큰 채널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 빠르게 성장 중인 라이징 유튜버를 누구보다 먼저 찾아낼 수 있습니다.
검색 옵션을 활용해 브랜드 타겟과 딱 맞는 크리에이터만 추려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 급상승 해 광고 진행 내역이 없고 구독자 10만 ~ 50만을 보유한 여행 채널’을 찾아볼게요!
정렬을 구독자 급상승순으로 변경하고, 카테고리와 구독자 범위를 설정해줄게요!
이후 광고 탭에서 광고 진행 경험을 ‘없음’으로 표시하면,
이런 검색 결과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블링의 검색 옵션과 함께라면, 잠재력 있는 크리에이터를 미리 확보해 예산 효율을 극대화할 수도, 떠오르는 경쟁 채널의 영상을 분석해 내 채널의 성장 속도를 끌어올릴 수도 있겠죠?
지금 당장 블링에서 ‘요즘 뜨는’을 경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