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25년 8월] 모바일인덱스 앱 순위

1351
1
1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 각 업종의 핵심 고객은 어떤 앱에 집중되어 있을까요? 주요 업종 월간 사용자 수 순위와 브랜드 성장과 매출을 이끄는 '코어 오디언스' 분포 순위를 한눈에 확인해 보세요!

 

안녕하세요 모바일인덱스입니다.

2025년 8월 기준, 쇼핑부터 AI/인공지능까지 주요 업종 월간 사용자 수 순위와 함께 핵심 고객층인 '코어 오디언스' 분포 순위를 공개합니다.

 

1. 쇼핑 앱

 

 

쿠팡이 월간 사용자 수 3,406만 명으로 쇼핑 앱 월간 사용자 수 1위를 기록했습니다. 2위는 1,882만 명을 기록한 당근이 차지했습니다.

 

 


 

쇼핑 앱 사용 시간 상위 20% 고객의 분포 비율을 나타내는 '코어 오디언스' 순위에서는 쿠팡37.95%의 비율로 1위를 기록했습니다. 2위는 27.91%의 비율을 차지한 당근입니다.

 

 

이 데이터는 쇼핑 업종 전체의 핵심 고객 중 쿠팡을 사용하는 비율이 37.95%, 당근을 사용하는 비율이 27.91%임을 의미합니다. 또한 테무가 코어 오디언스 순위 3위를 기록하며, 월간 사용자 수에 비해 높은 비율로 쇼핑 업종의 핵심 고객을 확보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2. 금융 앱


 

토스1,944만 명으로 금융 앱 월간 사용자 수 1위를 기록했습니다. 2위는 1,805만 명삼성 월렛, 3위는 1,773만 명카카오뱅크입니다.

 

 


 

금융 앱 '코어 오디언스' 순위에서 토스18.49%의 비율로 1위를 기록했습니다. 2위는 7.45%를 차지한 업비트, 3위는 5.64%키움증권 영웅문S입니다.

 

 

토스가 '코어 오디언스' 순위에서 독보적인 1위를 차지했다는 것은 토스가 가장 많은 핵심 금융 고객들을 확보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2, 3위에 투자 관련 앱(업비트, 키움증권 영웅문S)이 오른 것은 금융 앱의 핵심 사용자층에서 투자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가 높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3. 종합여행플랫폼 앱


 

놀(NOL)434만 명, 여기어때428만 명으로 각각 월간 사용자 수 1, 2위를 기록했습니다. 놀(NOL)과 여기어때의 월간 사용자 수 차이는 불과 6만 명으로, 이는 두 앱이 종합여행플랫폼 시장에서 매우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종합여행플랫폼 '코어 오디언스' 순위에서는 여기어때 24.3%로 1위, 놀(NOL)20.9%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월간 사용자 수에서 근소한 차이를 보인 두 앱의 순위가 '코어 오디언스' 순위에서 역전되었다는 것은 여기어때가 놀(NOL)에 비해 사용 시간 측면에서 더 높은 비율의 충성 고객을 확보했음을 의미합니다.




4. SNS/커뮤니티 앱


 

Instagram2,450만 명으로 SNS/커뮤니티 앱 월간 사용자 수 1위를 차지했습니다. 2위는 1,621만 명을 기록한 밴드, 3위는 827만 명Facebook입니다.

 



Instagram은 '코어 오디언스' 순위에서도 38.33%로 1위를 기록했습니다. 2위는 25.81%TikTok Lite, 3위는 9.57%TikTok이었습니다. 월간 사용자 수에서 밴드와 페이스북이 앞섰음에도 불구하고, '코어 오디언스' 순위에서는 TikTok Lite와 TikTok이 상위권에 올랐다는 것은 SNS/커뮤니티 업종의 핵심 고객층은 틱톡 계열의 앱에 크게 집중되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5. AI/인공지능 앱


 

ChatGPT1,204만 명으로 AI/인공지능 앱 월간 사용자 수 순위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습니다. 에이닷186만 명, 뤼튼119만 명으로 각각 2, 3위에 올랐습니다.

 



AI 앱 '코어 오디언스' 순위에서도 ChatGPT87.38%의 압도적인 비율로 1위를 기록했습니다. 뤼튼Perplexity가 각각 4.91%, 3.92%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ChatGPT가 '코어 오디언스' 순위에서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했다는 것은 AI 앱을 활발하게 사용하는 핵심 사용자층의 대부분이 ChatGPT를 사용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AI 업종에서 승자 독식 구조가 매우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위 데이터는 월간 사용자 수와는 별개로, 실제 앱의 성장을 견인하는 '코어 오디언스'의 존재를 명확히 보여줍니다.


 

'코어 오디언스'는 우리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알아보고 '진짜 매출'을 만드는 소수의 고객입니다. 이들을 정확히 이해하고 타겟팅하는 것이야말로 효율적인 마케팅 성과견고한 충성 고객층을 동시에 확보하는 가장 확실한 전략입니다.

 

 

과연 우리 업종의 코어 오디언스는 누구일지, 그리고 그들을 어떻게 찾아내야 할지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트레이딩웍스360에서 확인해 보세요!



 

 

 

🎉 프로모션 안내 🎉

위 콘텐츠에서 보신 것처럼 내 업종의 핵심 고객들을 정확히 타겟팅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경험해 보고 싶으신가요?

 

지금 대한민국 표준 모바일 지표 '모바일인덱스' 서비스를 구매하시면

최대 1,000만 원 상당의 코어 오디언스 광고비를 지원해 드립니다.

(코어 오디언스 타겟팅 전략부터 캠페인 기획, 프리미엄 매체 집행과 운영&리포팅까지 지원)

 

 

👉 [더 자세히 알아보기]

 

 

#모바일인덱스 #앱순위 #앱마케팅 #마케팅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수록 인사이트가 커집니다.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