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8~9월 최신 엔터 프로모션 모음.zip (feat. 에스파, 아이브, 엔시티 위시)

2025.09.12 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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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2025년 8-9월 케이팝 프로모션을 소개합니다!

몇 년 전 처음 등장해 이제는 필수 요소가 된 팝업스토어! 팝업스토어 전문 부동산, 지도, 전문 인플루언서가 생겨날 정도로 매우 핫한데요~ 하지만 최근에는 비슷한 구조의 판매 중심 운영이 많아지고, 잦은 공사로 인한 환경 문제까지 거론되며 양산형 팝업스토어라는 부정적 이슈에 시달리고 있어요.

엔터 업계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2021년경 시작된 엔터 프로모션은 초반에는 신선함을 안겨줬지만, 점차 비슷한 포맷이 반복되며 ‘레퍼런스 응용’에 그치고 있죠.

이 가운데 느슨해진 엔터씬에 긴장감을 준 세 팀이 있는데요. 바로 에스파, 아이브, 그리고 엔시티 위시입니다. 이 세 팀은 이전에도 다양한 컴백 프로모션을 시도해 좋은 반응과 성과를 냈고, 이번 컴백에도 신선한 방식으로 팬들로 부터 긍정적인 호응을 얻고 있어요. 과연 어떤 프로모션을 진행했는지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1️⃣ Rich Man, 그리고 Rich한 프로모션으로 돌아온 에스파

 

 

 

엔터 프로모션 에스파

 

source : X @aespa_official

 

 

지난번 소개한 Dirty Work 프로모션에 이어, 이번 Rich Man 컴백에서도 4세대 퀸 다운 권력 넘치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했는데요.

🏠 감다살 홈페이지 공개

에스파는 작년 Supernova 컴백 프로모션부터 홈페이지를 개설해, 컴백마다 다양한 콘셉트로 리뉴얼하며 운영해 왔는데요. Rich Man 실물 앨범 속 일렉 기타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 홈페이지를 공개했습니다. 홈페이지 곳곳을 누르면 찌릿~ 전기가 튀어 오르는 기능을 체험할 수 있고, 여러 콘셉트 포토도 확인할 수 있죠.

 

 

 

 

source : www.aespa.com

 

 

🎞️어머님~ 에스파가 연기를 너무 잘해요! (트레일러 공개 with 구교환)

지난해 카리나는 배우 이동휘와 함께 솔로곡 ‘up’ 트레일러 영상을 공개해 화제를 모았는데요. 이번 컴백에서는 배우 구교환, 감독 이옥섭과 협업해 트레일러 ‘I am a Rich Man’를 공개했습니다. 영화 같은 스토리와 영상미, 그리고 에스파 멤버들과 구교환 배우의 열연이 돋보였죠.

 

 

 

트레일러 영상에서는 추운 냉동창고 속 볼링 레인을 배경으로, 공포와 추위에 무너져가는 구교환과 달리 의심스러울 만큼 침착한 에스파가 등장합니다. 다른 두 모습을 대조적으로 그려내며 진정한 Rich Man은 단순한 물질적 풍요가 아닌, 극한의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태도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어요. 해당 트레일러는 유튜브 영화 부문 인기 급상승 차트 1위를 기록하고, 조회수 370만 회를 돌파했습니다.


🚚리치가 왔어요~ <성수 꿀 리치> 팝업

S급 아티스트가 B급 감성을 소화했을 때 오는 짜릿함을 아시나요?
작년 Supernova 컴백에서 보여준 에스파의 B급 감성이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을 정도인데요. 이번에 공개된 팝업 포스터 역시 비슷한 디자인과 컨셉 맥락을 갖고있죠.

 

 

 

 

과일(리치) 트럭을 모티프로 한 이번 팝업에서는 100% 세일을 진행해 멤버십을 보유한 팬에게 무료로 다양한 굿즈를 제공했습니다.


2️⃣XOXZ~ 아이브의 굿나잇 인사 그리고 반전 이블 큐피트

XOXO~💋 누군가에겐 미드 ‘섹스 앤 더 시티’의 오프닝으로, 또 다른 이들에겐 엑소의 유명 수록곡인 ‘xoxo’으로 익숙할 텐데요.

아이브는 여기에 z를 더해 ‘사랑해, 잘 자’라는 고백을 담아 돌아왔습니다. 이번 컴백에서는 기존의 밝고 사랑스러운 큐피드 이미지 대신, 세련된 무드를 더한 ‘이블 큐피트’ 컨셉의 프로모션을 진행했어요.

 

 

 

엔터 프로모션 아이브

 

source : X @IVEstarship

 

 


👜아이브의 왓츠인마이백! 근데 이제 부계정을 곁들인

아이브의 가방 속에는 무엇이 들어있을까요? 보통 인형, 화장품, 귀여운 오브제를 떠올리게 되죠. 그런데 이번 프로모션에서 공개된 가방 안에는 총, 망치, 몽키스패너 같은 예상 밖의 소품들이 담겨 있었어요.

 

 

 

 

콘셉트 변화는 ‘왓츠 인 마이백’에서 그치지 않았습니다. 많은 아이돌이 컴백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본 계정이 아닌 부계정을 운영하곤 하는데요. 아이브는 가장 대중적인 SNS 채널인 인스타그램을 택했어요. 팬층의 연령대가 다양하다는 점을 고려한 선택으로 보입니다.

 

 

 

 

 

 

 

 

 

 

 

해당 부계정 @ivesecret.archive에서는 ‘이블 큐피트’ 콘셉트에 맞춘 이미지, 오브제, POV 콘텐츠를 공유하며 새로운 무드를 공개했죠.
아이브의 이번 컴백 프로모션은 서브 채널을 활용해 메인 계정과 차별화된 콘셉트를 아카이빙하는 동시에 팬덤의 몰입도를 높일 수 있었어요.


🍩아이브의 시크릿 맛 도넛은 무슨 맛일까?

 

 

 

 

브랜드와의 협업도 진행했습니다. 지난 컴백에서는 하트티라미수와 협업해 SNS에서 큰 화제를 모았는데요, 이번 컴백에서는 크리스피크림 도넛과의 콜라보를 진행했습니다. 크리스피크림 도넛 X 공식 계정에서도 이벤트를 열고, 운영 담당자가 아이브에 대한 애정을 듬뿍 담은 트윗을 올리기도 했죠. 이번 콜라보를 통해 F&B와 엔터 마케팅이 어떤 시너지를 낼지 기대되네요!

 


3️⃣서핑부터 컬러까지! 5세대 대표 프로모션 맛집 엔시티 위시

지난번 poppop 컴백 프로모션(클릭해서 확인하기)을 소개했었는데 기억하시나요? 이번엔 엔시티 위시가 이번엔 신곡 COLOR로 돌아왔어요.

 

 

 

엔터 프로모션

 

source : X @nctwishofficial

 

 

이번 컴백 프로모션은 선공개 곡 Surf부터 타이틀 곡 COLOR까지 약 한 달에 걸친 장기 프로젝트인 만큼 게임부터 인스타그램 신규 기능을 활용한 릴스까지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서핑 티처 공고부터 서핑 투어까지 스토리를 담은 프로모션

 

 

 

 

컴백 일정 공개 이후 첫 번째 프로모션으로 ‘서핑 선생님 모집’ 콘셉트의 전단을 성수동 일대에 부착하며 선공개 곡 프로모션을 진행했는데요. 컴백일과 콘셉트를 유추할 수 있는 힌트를 담은 포스터로 많은 관심을 받았어요.

 

 

 

 

서핑 선생님이 모집되었는지, 뒤이어 멤버들과 함께하는 서핑 투어가 이어졌습니다.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을 활용해 서핑 투어 공지방을 개설했는데요.

각종 이모티콘을 활용해 반응을 보내는 공지 채널의 고유 기능을 활용해 팬들도 여행에 동참할 수 있도록 구성했죠.
그리고 여행 전 준비물 체크, 조식 쿠폰, 일정 공유까지 채팅 내 스토리를 실제 패키지 투어처럼 구성해 재미와 팬덤의 적극적인 참여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었어요.

 


🌳모동숲 콘셉트의 게임 홈페이지

엔시티 위시는 매번 컴백마다 웹사이트를 활용한 프로모션을 진행해 왔는데요. 이전에는 소원 배달부, 채팅 등 다양한 형식으로 웹사이트를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이번 컴백 프로모션에선 동물의 숲을 연상시키는 미니 게임을 공개했습니다.

 

 

 

 

출처 = NCT WISH X

 

 

멤버들의 픽셀 캐릭터가 등장해 각자의 상징 컬러에 맞는 아이템을 찾는 방식의 게임인데요. 게임 속에는 멤버 료의 애착 인형 톤톤과 공식 인형 위시돌 등 다양한 오브제가 숨겨져 있어, 이스터에그를 발견하는 재미도 있죠. 이런 요소는 단순히 즐길 거리를 넘어서 팬덤 내 SNS 언급량을 끌어올리며 컴백에 대한 기대감을 더 높였어요.

🤳🏻 인스타그램 신기능을 활용한 릴스

인스타그램은 지난 4월 새로운 릴스 기능인 ‘잠금 기능’을 공개했어요. 이 기능은 게시물 속 힌트를 보고 암호를 입력해야만 릴스를 볼 수 있는 방식인데요. 엔시티 위시는 새로 공개한 ‘고양이 챌린지’ 릴스에 이 기능을 적용했습니다.

 

 

 

 

잠금 기능은 구조상 참여도가 높은 경우에만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어요. 인지도가 낮은 콘텐츠나 크리에이터라면 사용자가 굳이 비밀번호를 추리할 흥미를 느끼기 어렵죠. 하지만 이미 탄탄한 팬덤을 보유하고 있는 아티스트인만큼, 팬들이 직접 암호를 풀며 참여할 충분한 동기가 있다는 점을 활용했습니다. 또한 팬이 아니더라도 신기능에 관심 있는 일반 유저들이 릴스를 체험하는 과정을 통해 컴백 홍보까지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죠.

🎮 레트로부터 최신 트렌드까지! 고능한 미감을 자랑하는 프로모션

 

 

 

엔터 프로모션

 

source : X @nctwishofficial

 

 

이외에도 다양한 콘텐츠를 공개했는데요. 추억의 워터 게임기를 구현한 앨범부터 카카오톡 테마 무료 공유, 블로그 운영, 컬러 팔레트 이미지를 활용한 타임테이블, 랜덤 인형까지, 엔시티 위시는 프로모션 맛집다운 행보를 보여주었습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

 

 

✔️ 에스파는 컴백 프로모션에서 배우 구교환과 함께한 트레일러, B급 감성 팝업, 홈페이지 운영 등 기존 레퍼런스를 ‘Rich Man 버전’으로 새롭게 변형해 선보였어요.
✔️ 아이브는 컴백을 맞아 기존 이미지와 차별화된 콘셉트 '이블 큐피트'를 보여주기위해, 부계정을 활용해 새로운 무드를 보여주고 소통했어요.
✔️ 엔시티 위시는 약 한 달간 이어진 프로모션 기간 동안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는데, 그중에서도 인스타그램의 신기능인 릴스 잠금 기능과 공지 채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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