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인사이트

짱구 넘어 맹구짱구?

2025.10.02 08:00
194
0
0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짱구 넘어 맹구짱구는 도대체 왜 출시되었을까?

 

 

짱구는 인기있는 콘텐츠입니다. 다양한 상품으로 만날 수 있고, 각종 콜라보레이션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죠. 과자 역시 인기가 좋은데요, 이번에 삼양식품이 스낵 브랜드 짱구의 신제품을 출시하며 확장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명 맹구짱구입니다. 맹구짱구는 소금빵맛을 적용해 새롭게 선보이는 짱구 과자입니다. 고메버터향으로 소금빵 특유의 고소한 버터 풍미를 살렸고 짭짤한 맛과 바삭한 식감을 구현했죠. 특히 '짱구는 못말려' 만화 속 돌을 수집하는 맹구의 취미를 연상시키는 히말라야 암염을 사용해 재미 요소를 더했습니다. 여기에 맹구의 다양한 모습을 담은 띠부씰도 선보였는데요, 총 30종으로 구성됐으며 제품 한 봉지당 1장씩 랜덤으로 들어있습니다. 또한 맹구짱구에는 플렉소 인쇄 기술로 만든 친환경 패키지가 적용되었습니다. 플렉소 인쇄는 기존의 유성 그라비아 인쇄 대비 잉크, 유기용제 등 인쇄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오염 물질 배출량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는 군요.

 

 

디깅 트렌드가 큰 역할을 하는 것 같습니다. 디깅이란 관심사를 찾고 몰입하는 일을 말합니다. 짱구와 같은 캐릭터나 콘텐츠는 대표적인 디깅 분야에 해당하죠. 짱구를 좋아하신다면 이 제품 안 사실 수 없을 겁니다. 디깅하고 있는 사람은 구매할 수 밖에 없죠. 이렇게 구매에 대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자신의 디깅을 확실한 구매 명분으로 삼기 때문에 많은 기업과 브랜드가 디깅 트렌드를 활용합니다. 

 

중요한 건 디깅이 전 세대에 걸쳐 영향을 주는 트렌드라는 사실입니다. MZ세대와 알파세대가 디깅 성향이 강한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기성세대 역시 자신의 관심사나 취미에 적극적으로 디깅합니다. 따라서 디깅 활용은 특정 세대와의 소통을 의미하는 게 아니라, 전 세대와의 소통을 말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법을 찾아야 하겠죠.

 

 

 

가치소비 트렌드도 함께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여기서 왜 가치소비가 나오나 싶으실텐데요, 일단 짱구에 디깅하는 게 가치소비입니다. 자신이 가치를 두는 곳에 몰입하는 것이니까요. 게다가 이 사례는 또 하나의 가치소비가 존재합니다. 바로 환경 오염 물질 배출량을 줄였다는 사실이죠. 사회적 가치에 해당합니다. 해당 가치에 공감한다면, 소비로 느끼는 만족감이 더 커질겁니다.

 

가치소비는 다소 개인적입니다. 자신의 가치를 따라가기 때문이죠. 하지만 소비 명분으로서의 힘은 확실합니다.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버리고 싶어하는 사람은 많지 않기 때문이죠. 따라서 이런 가치의 영역을 잘 생각해야 합니다. 반영할 수 있는 건 적극적으로 반영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사실 이런 설명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건 맹구짱구를 먹어보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이만 마치고 맹구짱구 사러 가겠습니다.

 

 

 

사진/삼양식품, 에이피알, 케이스티파이

 

 


 


 

#트렌드 #마케팅 #과자 #간식 #짱구
이 콘텐츠가 도움이 되셨나요?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수록 인사이트가 커집니다.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