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트렌드

2025 겨울 마케팅 준비: 연말 팝업스토어 마케팅 키워드 4

2025.09.19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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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2025년 연말 마케팅에 인사이트를 드릴 트렌드 키워드 4가지를 소개합니다. (+2024년 연말 팝업스토어 사례 분석집 무료 배포 중)


마케터가 알려주는 연말 팝업스토어 마케팅 트렌드

 

안녕하세요. 팝업스토어 전문 기업 스위트스팟입니다.

어느덧 3분기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많은 브랜드 담당자들이 연말 마케팅 준비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고 있어요. 블랙프라이데이, 빼빼로데이, 겨울방학, 크리스마스 등 소비자들의 지갑을 여는 굵직한 이슈가 이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촘촘하게 프로모션을 준비해야 하거든요. 겨울이 되면 사람들은 집 밖으로 나와 거리를 즐기고 소중한 사람들을 위해 선물을 구매하며 오직 겨울 시즌에만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찾잖아요. 이런 분위기를 놓칠리 없는 브랜드들은 거리로 나와 고객과 직접 만나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만들고 있어요.

 

 

왜 연말 마케팅에서 팝업스토어가 중요한가? 

 

스위트스팟이 분석한 2024년 팝업스토어 데이터를 살펴보면, 연말에는 평소 대비 약 2배 가량 많은 팝업스토어가 열렸어요. 특히 ‘쇼핑 대목'이라고 불릴 만큼 소비 심리가 강력하게 살아나는 연말 시즌에 맞춰, 판매를 포함한 형태의 팝업스토어가 90% 이상을 차지했죠.

 

브랜드들은 크게 네 가지 목적을 가지고 오프라인에 등장했는데요.

  1. 연말 소비 심리를 자극한 매출 증대
  2. 연말 감성 어필을 통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강화
  3. 연말 유동인구 증가를 활용한 신규 고객 유치
  4. 시즌 이슈에 맞춰 SNS 확산을 겨냥한 시각적·참여형 콘텐츠 제공

이를 통해 브랜드는 단순히 ‘거리에 사람이 많아지는 겨울'을 노리고 팝업스토어를 운영한 것이 아니라, 연말이라는 시즌 특수성을 브랜드 목적과 결합해 원하는 결과를 극대화하려는 전략적 선택을 한 것으로 보여요.

 

 

2025 연말 팝업스토어 마케팅 핵심 키워드 4 

1️⃣ 금융권의 팝업스토어 진출

 

카드사, 은행, 보험사 등 금융 브랜드들은 그동안 주로 디지털 광고나 대규모 옥외광고에 집중해왔어요. 하지만 오프라인 경험이 중요시 됨에 따라, 젊은 세대와의 접점을 확대하고 친근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팝업스토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추세에요. 특히 연말은 새해 재테크 준비, 금융 상품 가입, 연말정산 등으로 금융 수요가 급증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에 맞춰 금융 브랜드들은 팝업스토어를 통해 신규 고객 유치와 브랜드 호감 제고라는 두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리고 있죠.

우체국은 연말연시 시즌을 맞아 크리스마스 콘셉트의 팝업스토어를 선보였어요. 다양한 크리스마스 오브제로 공간을 연출해 연말 분위기를 극대화시켰고 체험 미션을 완료한 방문객들에게는 트리 오너먼트를 제공해 큰 인기를 끌었어요. 현장 미션에 참여하려면 각 체험존에서 우체국 체크카드를 본따 만든 종이 카드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이를 통해 우체국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우편·편지·소포’ 중심의 이미지를 벗어나 체크카드와 통장 등 Z세대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금융 상품을 자연스럽게 노출했습니다.

 

 

2️⃣ 레드 컬러 브랜딩의 힘

 

연말 하면 떠오르는 색은 단연 레드에요! 이는 단순한 시즌 컬러를 넘어, 소비자의 시각적 몰입과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강력한 브랜딩 요소로 자리 잡았어요. 때문에 연말 시즌 팝업스토어에서는 레드를 활용한 포토존·패키지 디자인·공간 연출이 공통적으로 등장하곤 합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브랜드 컬러에 붉은색이 들어가는 기업들은 시즌 특수성과 브랜드 고유 아이덴티티를 결합해 더욱 돋보이는 연출을 만들어내고 있어요.

킷캣은 팝업스토어를 통해 ‘킷캣과 함께하는 순간, 달콤한 휴식이 시작된다'라는 메세지를 일관되게 노출했어요. 연말은 공휴일이 많아 ‘휴식’을 강조하기 좋은 시기인데, 킷캣은 이를 브랜드 메시지와 연결해 소비자가 쉬는 날 자연스럽게 킷캣을 떠올리도록 설계했습니다. 공간 전체를 자사 메인 컬러인 레드로 꾸며 시즌 무드를 극대화했고 어드벤트 캘린더 모양의 빨간 카트를 제작해 성수동 일대를 누비며 거리 속 브랜드 체험을 확장했습니다. 이를 통해 킷캣은 시즌성 컬러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완벽히 결합한 비주얼 전략으로 소비자의 기억 속에 강하게 자리 잡았어요.

 

 

3️⃣ 소원 편지 이벤트

 

연말은 한 해를 돌아보고 새해를 준비하는 시기입니다. 이때 소비자들은 자연스럽게 ‘소원’과 ‘다짐’을 떠올리게 되죠. 이에 브랜드들은 소원 적기 · 신년 운세 뽑기와 같은 참여형 이벤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했어요. 방문객들은 브랜드가 설계한 공간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공유하며 자연스럽게 브랜드와 감성을 공유하는 경험을 하게 되고 이는 곧 브랜드의 호감으로 이어졌습니다. 무엇보다 이러한 체험들은 SNS 확산에 최적화된 콘텐츠로, 자발적인 바이럴을 유도하는 강력한 장치가 됩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새로 팝업스토어’입니다. 새로는 새해 운세 뽑기·소망 작성 프로그램과 같은 난이도 낮은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해 방문객들이 브랜드와 함께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시작하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했어요. 또한 브랜드 캐릭터인 새로구미의 목소리로 새해 응원 메시지를 전달해 소비자에게 한층 더 따뜻하고 친밀한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었어요.

 

 

4️⃣ F&B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

 

연말 팝업스토어의 성공을 견인하는 또 하나의 비밀은 바로 F&B 브랜드와의 협업입니다. 붕어빵, 핫초코, 쿠키 같은 겨울을 상징하는 음식들은 방문객의 오감을 자극해 공간의 몰입도를 높이고 체류 시간을 늘려주거든요. 특히 팝업 한정 메뉴나 브랜드 테마와 어울리는 디저트를 선보이면 단순히 음식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경험의 영역으로 확장시킬 수 있어요. 고객은 팝업스토어를 ‘보고 가는' 방문자가 아니라, ‘맛보고 즐기는’ 참여자가 되고 이 과정에서 매출 상승과 SNS 확산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죠.

‘Holiday Party 같이 달려 tvN’ 팝업스토어는 각 작품명이 각인된 마카롱과 연말 시상식을 연상케 하는 웰컴드링크를 제공했습니다. 연말 어워즈 파티라는 콘셉트에 맞춘 포토존과 F&B로 SNS에 많은 인증샷이 올라오며 운영 기간 내내 큰 인기를 끌었어요.

 

2024 성공 사례에서 얻는 인사이트: 연말 팝업스토어 성공 사례집

 

2024년 사례를 돌아보면, 연말 팝업스토어는 단순히 유동인구가 많은 겨울을 노린 이벤트가 아니었습니다. 브랜드들은 연말이라는 시즌 특수성을 매출, 브랜딩, 고객 경험, SNS 확산 같은 목적과 전략적으로 결합해 성과를 극대화했죠. 올해 연말 역시 마찬가지에요! 오늘 소개해드린 데이터와 사례를 참고해 브랜드 목적에 맞는 연말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면, 브랜드에게 가장 강력한 성장 기회가 될 것입니다.

 

👉 보다 자세한 데이터와 실제 브랜드 사례는 《연말 팝업스토어 성공 전략 분석집》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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