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7~8월 앱/리테일 동향: 민생회복 소비쿠폰 효과? 25년 7~8월 가장 많이 증가한 업종은?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와이즈앱·리테일 데이터로 분석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수혜 업종 분석 리포트' 입니다.
25년 7~8월 앱/리테일 동향: 민생회복 소비쿠폰 효과? 25년 7~8월 가장 많이 증가한 업종은?
앱/소매시장분석
💡 리포트는 이런 내용을 담고 있어요!
▶ 민생회복 소비쿠폰 출시 이후 전년도 7~8월 순 결제추정금액과 비교해 많이 성장한 리테일 브랜드 업종은?
▶ 소비쿠폰 출시 직전인 25년 6월과 비교해 7월과 8월에 많이 성장한 리테일 브랜드 업종은?
✅ 민생회복 소비쿠폰 출시 이후 전년도 7~8월 순 결제추정금액과 비교해 많이 성장한 리테일 브랜드 업종은?
지난 9월 22일, 정부가 발행한 소비쿠폰 2차 신청이 시작됐어요.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정부가 국민 생활 안정과 내수 회복을 위해 지급하는 소비 촉진용 지원금인데요. 총 13.9조 원의 예산 규모로 7월 21일~9월 12일까지 1차 소비쿠폰을, 9월 22일 ~ 10월 31일까지는 2차 소비쿠폰을 신청 및 지급하고 있어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수혜를 입은 리테일 브랜드 업종을 와이즈앱·리테일의 앱/결제 데이터로 자세히 분석해 봤어요.
소비쿠폰은 국민 개개인에게 소득 수준에 따라 1인당 15만 원에서 55만 원까지 차등 지급되고 있어요. 사용 가능 업종은 전통시장, 동네마트, 식당, 카페, 의류점, 미용실, 안경원, 교습소/학원, 약국 등이며 소상공인이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대형마트나 백화점 임대매장, 프랜차이즈 가맹점(편의점, 치킨집 등)도 포함돼요.

와이즈앱·리테일이 만 20세 이상 한국인이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소액결제로 결제한 금액을 표본 조사한 결과, 주요 소비쿠폰 사용처 중 순 결제추정금액(결제취소금액 제외)이 큰 리테일 브랜드를 기준으로, 쿠폰이 발행된 이후인 25년 7월부터 8월까지의 순 결제추정금액이 전년 동기간 대비 가장 많이 상승한 업종은 '햄버거'로 상승률 34.2%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그다음으로 카페(33.3%), 학원(31.7%), 안경/렌즈(31.2%), 피자(27.1%), 외식/배달(19.5%), 제과/간식(17.5%), 편의점(8.3%), 영화관(6.7%) 순이었어요. 이처럼 소비쿠폰은 햄버거와 카페, 학원 같이 생활밀착형 업종에 사용이 집중된 것으로 조사됐어요.
👉 카페 업종에 해당하는 브랜드 앱의 사용자도 확인해 보세요!
✅ 소비쿠폰 출시 직전인 25년 6월과 비교해 7월과 8월에 많이 성장한 리테일 브랜드 업종은?

소비쿠폰 지급 전 2025년 6월과 비교해보면 어떨까요?
소비쿠폰 출시 직전인 2025년 6월과 비교해서 7월, 8월에 순 결제추정금액이 상승한 주요 리테일 브랜드 업종은 외식/배달, 피자, 햄버거, 안경/렌즈, 영화관이었어요.
특히, 피자, 안경/렌즈, 영화관 업종의 순 결제추정금액이 큰 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어요.
2025년 6월 대비 25년 7월과 8월의 순 결제추정금액 합계 성장률을 살펴보면, 별도의 쿠폰이 배포된 영화관의 7~8월의 성장률 합이 87.8%로 가장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어요.
그 뒤를 이어 안경/렌즈(63.8%), 피자(41.1%), 외식/배달(12.5%), 학원(9.1%), 햄버거(6.7%), 제과/간식(4.1%), 카페(2.8%) 순이었어요.
👉 피자/햄버거 리테일 브랜드의 순 결제추정금액 상승률을 비교해 보세요!
실시간 앱/결제 데이터로 살펴본 '25년 7~8월 앱/리테일 동향: 민생회복 소비쿠폰 효과' 리포트 어떠셨나요?
이외에도 소비쿠폰 수혜를 받은 리테일 브랜드에 대한 자세한 분석을 담은
리포트의 전문이 궁금하시다면, 와이즈앱·리테일에서 확인해보세요!
👀 지난 인사이트 리포트도 놓치지 마세요!
✔️ [앱시장] 25년 8월 SNS 앱 동향: 당신은 어떻게 'SNS 이웃'을 만들고 있나요?
✔️ [앱시장] 25년 8월 OTT 앱 동향: K콘텐츠 부흥을 이끄는 주요 OTT 앱 파헤쳐 보기
✔️ [앱/소매시장] 쿠팡 & 네이버 25년 7월 앱 결제 동향: 진격의 쿠팡과 네이버, 지속 성장의 비결은?
✔️ [앱시장] 25년 7월 IoT 앱 동향: 생활 속 스마트함을 더하는 홈, 자동차, 의료 IoT 앱 이용 행태
와이즈앱·리테일 데이터는,
한국인의 스마트폰 사용, 결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시장의 숨겨진 가치를 더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요.
업계를 선도하는 최고의 전략기획, 마케팅, 데이터분석, 투자분석팀이 와이즈앱의 데이터를 통해 시장과 소비자의 빠른 변화에 대응하고 있어요.
국내 최대 규모, 최장 기간의 소비자 패널 기반 데이터를 직접 경험해보세요! 👉 서비스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