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트렌드

10월 방송 콘텐츠 마케팅 프로모션 모음 (feat. 다 이루어질지니, 크라임씬, 태풍상사)

2025.10.22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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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최근 주목받은 드라마·예능 홍보 프로모션 사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어떤 아이디어로 시청자를 사로잡았는지, 바로 아래에서 함께 확인해 볼까요?

추석 연휴 잘 보내셨나요? 에디터는 이번 연휴엔 밀린 OTT 콘텐츠를 몰아보며 방구석 라이프를 즐겼는데요🏠. 연휴 시즌을 겨냥해 방송사는 파일럿 프로그램을 론칭하거나 신작 드라마와 예능을 공개하며 본격적인 경쟁에 나섰습니다. 특히 이번엔 드라마뿐만 아니라 예능, 서바이벌 등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가 한꺼번에 공개되어 그야말로 레드오션 시장임을 다시금 느꼈을 정도인데요.

 

콘텐츠 마케팅 프로모션   콘텐츠 마케팅 프로모션

source : 쿠팡플레이 홈페이지, 티빙 홈페이지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제작사는 SNS를 중심으로 참여형 이벤트, 비하인드 콘텐츠를 통해 예비 시청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기존 시청자의 몰입도를 높이는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아티클에서는 최근 주목받은 드라마·예능 홍보 프로모션 사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어떤 아이디어로 시청자를 사로잡았는지, 바로 아래에서 함께 확인해 볼까요?

 

 

1️⃣ Netflix <다 이루어질지니> 드라마 마케팅 프로모션

콘텐츠 마케팅 프로모션 다 이루어질지니

source : instagram @netflixkr

 

넷플릭스의 2025년 상반기를 대표하는 화제작이 ‘폭싹 속았수다’였다면, 하반기 기대작은 ‘다 이루어질지니’인데요. 더 글로리로 넷플릭스와 인연을 맺은 김은숙 작가의 신작이라는 점만으로도 드라마에 대한 관심이 높았는데, 주연 배우들이 각종 예능에 연이어 출연하며 화제성을 더 높였죠. 여기에 넷플릭스 역시 자체 캠페인과 브랜드 협업을 통해 드라마의 세계관을 확장하는 다양한 캠페인을 선보였습니다.

 

🧞‍♂️ 첫 번째 소원: 소원이 이루어지는 밤이지니

 

드라마 공개 전 진행된 팬 이벤트 ‘소원이 이루어지는 밤’에서는 배우들이 직접 참여해 촬영 비하인드와 케미스트리를 보여주었어요. 현장 참여자뿐만 아니라 온라인 실시간 방송으로도 함께할 수 있어 드라마에 대한 기대감을 자연스럽게 끌어올렸죠.
 

 

👩‍🏫 두 번째 소원: 스포 없이 설명할지니

콘텐츠 마케팅 프로모션

source : instagram @netflixkr

 

 

드라마 제목만 보면 ‘요술램프’나 ‘소원’이 연상되는데요. 흔히 보기 어려운 ‘판타지 로맨스 드라마’임을 중심으로 홍보하기 위해 넷플릭스는 ‘스포 없이 드라마 설명하기’ 이벤트를 진행했어요.

 

콘텐츠 마케팅 프로모션  
source : instagram @netflixkr

 

팬들이 직접 한 줄 설명문을 작성하는 방식으로 “성악설+성선설=결국은 사랑일지니” 같은 재치 있는 문구가 선정되며 SNS에서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또한 이를 바이럴로 적극 사용하면서 시청자의 기대와 입소문을 동시에 끌어냈죠. (에디터도 해당 이벤트에서 선정된 또 다른 설명문인 ‘홍삼 카이프맛 송편 드라마’라는 말에 관심이 생겨 드라마를 시청했답니다~)

 

 

☕️ 세 번째 소원: 브랜드와 함께할 지니
콘텐츠 마케팅 프로모션   콘텐츠 마케팅 프로모션

source : 카카오톡 선물하기 페이지

 

넷플릭스는 드라마의 감성을 살리기 위해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먼저 MNH와의 콜라보로 주인공 ‘지니’와 ‘가영’의 의상을 그대로 재현한 키링 굿즈를 출시했는데요. 이 키링은 앞선 ‘스포 없이 드라마 설명하기’ 이벤트의 경품으로도 제공되어 팬들의 소장 욕구를 자극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프로모션

source : instagram @ediya.coffee

 

또한 이디야 커피와의 콜라보를 통해 드라마 콘셉트를 반영한 블랙 컬러 텀블러와 한정 메뉴 ‘지니 감자 쿠키’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끝?☝️놉놉.

이디야 신논현점에서는 팝업스토어도 함께 운영하고, 램프 모양의 라떼 아트와 비주얼 전시를 통해 ‘지니’ 세계관을 오프라인으로 확장했죠. 이디야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다 이루어질지니’ 퀴즈 이벤트까지 진행하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잇는 홍보 선순환을 만들었습니다.

 

 

2️⃣ Netflix <크라임씬: 제로추리 예능 마케팅 프로모션


추리 예능을 좋아하는 덕후의 심장을 뛰게 한 소식! 바로 ‘크라임씬:제로’ 방영인데요. 넷플릭스의 든든한 자본과 함께 돌아오며 규모는 커지고, 게스트 라인업은 화려해지고, 스토리는 한층 더 탄탄해졌습니다.

 

크라임씬:제로는 예고편 공개부터 큰 관심을 받았고, 여기에 다양한 참여형 콘텐츠와 팬 친화적 소통 전략이 더해져 넷플릭스 전 세계 비영어권 TV쇼 10위에 오르며 화제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 첫 번째 사건 : 탐정 보조가 살해당했다?! 뇌 풀기 추리 게임 이벤트
콘텐츠 마케팅 프로모션   콘텐츠 마케팅 프로모션

source : instagram @netflixkr

 

‘크라임씬’의 시청 포인트는 시청자도 함께 누가 살인사건의 범인인지 추측하며 방송에 몰입할 수 있다는 점이죠. 넷플릭스는 이를 활용해 ‘탐정 보조가 살해당했다’는 컨셉의 SNS 참여형 추리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시청자들은 공개된 다잉 메시지를 단서로, 5명의 고정 출연진 중 범인을 추리하며 본 방송 공개 전부터 커뮤니티 활성화에 일조했어요.

 


📸 두 번째 사건 : 11년만에 공개하는 크라임씬 제작 비하인드!

 

오랜만에 돌아온 만큼 출연진의 비하인드, 코멘터리 등 다양한 콘텐츠를 공개했는데요. 출연진의 캐릭터 분석 과정부터 세트 제작 비하인드, 코멘터리 영상까지 공개하며 팬들의 궁금증을 해소했어요.

 

 

콘텐츠 마케팅 프로모션   콘텐츠 마케팅 프로모션

source : instagram @netflixkr

 

특히 시그니처로 꼽히는 ‘어색한 합성 단서 사진’은 이번 시즌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퀄리티 그대로여서 너무 좋다”는 X(구 트위터) 이용자의 트윗이 7.5K 리트윗을 기록할 정도로, 팬들은 이 감성을 반가워 했습니다. 넷플릭스의 제작 지원으로 세트는 업그레이드됐지만, 기존 감성은 그대로 살려 크라임씬을 그리워하던 팬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3️⃣ tvN <'태풍상사드라마 마케팅 프로모션

콘텐츠 마케팅 프로모션

 source : tvN 홈페이지

 

tvN 주말 드라마 ‘폭군의 셰프’가 종영한 뒤 바통을 이어받은 드라마 ‘태풍상사’! 90년대 대기업의 수출회사 배경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며 방송 전부터 화제를 모았는데요.

지난번에 아티클로 소개했던 폭군의 셰프 프로모션 처럼 태풍상사도 다양한 이벤트와 캠페인을 진행한 덕분에 2025년 tvN 토일드라마 첫 방송 시청률 1위, 역대 4위를 기록했습니다.

 

 

👨‍💼 안건 1 : 신입사원 채용 및 사훈 공모의 건
콘텐츠 마케팅 프로모션   콘텐츠 마케팅 프로모션

source : instagram @tvn_drama

 

첫 방송 한 달 전, “90년대 수출회사”라는 콘셉트를 살려 실제 회사처럼 ‘사훈 공모전’ 이벤트를 진행했어요.

최종 선정된 문구는 「우리의 날갯짓이 태풍이 되어 世界(세계)로 날아가는 그 날까지」로 한자체 포부와 세계화 감성이 담긴 문장으로 90년대 기업 문화의 분위기를 완벽히 구현했죠.

 

콘텐츠 마케팅 프로모션   콘텐츠 마케팅 프로모션

source : instagram @tvn_drama

 

이 사훈은 ‘태풍상사 환영회’에서 최초 공개되었어요. “입사 경쟁률 37:1”의 신입사원 설명회 콘셉트로 꾸며진 환영회는 마치 영화 무대인사처럼 진행했는데요.
출연 배우들이 ‘선배 직원’으로 등장해 인사하고, 입사 기념 굿즈를 증정하며, 드라마 선공개를 함께 시청하는 구성으로 팬들의 몰입을 높였습니다.

 

 

📞 안건 2 : 삐삐 포스터 캠페인 시행의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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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 instagram @tvn_drama

 

첫 방송 전 공개된 삐삐 포스터 역시 센스 있는 홍보 포인트였습니다. “10102486(열렬히 사랑해)”, “82515(빨리 오시오)”처럼 복고 감성과 위트 있는 메시지를 담은 삐삐 숫자 코드를 활용해 드라마 속 시대를 재치 있게 표현했죠.

 

☔️ 안건 3 :한컴 타자 '산성비 게임' 협업의 건

드라마의 90년대 배경을 확장한 또 하나의 이벤트는 ‘산성비 게임’과의 콜라보인데요. 한컴 타자와 협업해, 오직 ‘태풍상사’ 관련 키워드만 포함된 산성비 미니 게임을 공개했습니다.

90년대 PC 게임 감성을 담은 이 이벤트는 추억을 자극하는 동시에 ‘직접 체험’ 요소를 더해 시청자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단순한 홍보가 아닌, 시청자들이 드라마의 시대적 분위기를 몸소 느끼게 만든 점이 특징이에요.

 

💸 안건 4 : IBK 기업은행과 함께하는 기부 캠페인 진행의 건
콘텐츠 마케팅 프로모션   콘텐츠 마케팅 프로모션

source : instagram @tvn_drama

 

이 외에도 IBK기업은행과 함께 ‘대한민국 응원 모으기 운동’ 기부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어요.
참여자가 응원 메시지를 남기면 IBK기업은행이 대신 기부하는 방식으로, 모금액은 ‘태풍상사’의 콘셉트처럼 실제 중소기업 근로자들을 위한 지원금으로 전달됩니다.

 

💪 안건 5 : #진짜한다챌린지 진행의 건

IMF를 겪으며 압구정 날라리 오렌지족에서 ‘태풍상사’의 직원이 되기로 결심한 주인공 태풍이. 우리도 일상에서 크고 작은 다짐을 하곤 하죠. 이런 콘셉트에 시청자의 일상을 더한 #진짜한다챌린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source : instagram @tvn_drama

 

태풍이와 함께 하루하루 작지만 의미 있는 목표를 정하고 이를 인증하는 참여형 캠페인인데요. 인스타그램(피드, 스토리), X, 네이버 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해시태그 #진짜한다챌린지를 달고, 자신의 목표나 실천 인증샷을 업로드하면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용 스티커는 팔로워 22만 명을 보유한 인기 크리에이터 빵이(@offoffonoff2)가 직접 제작해 더욱 화제를 모았어요.


평소 일상을 기록하고 루틴을 공유하는 콘텐츠로 많은 공감을 얻는 빵이와의 협업은 드라마의 메시지와도 자연스럽게 이어집니다.

드라마 속 태풍이의 다짐처럼, #진짜한다챌린지를 통해 자신의 일상에서 작지만 진짜 하는 변화를 만들어 가보아요!

 

 

 

 

오늘의 소마코 콕 📌

✔️ 다 이루어질 지니는 ‘소원’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소개글 공모전’ 등 팬 참여형 이벤트와 이디야·인형 브랜드 협업을 진행하며, 시청자가 직접 드라마의 세계관을 체험하도록 만든 감성형 프로모션을 선보였습니다.
✔️ 크라임씬: 제로는 추리 게임이라는 핵심 콘셉트를 중심으로 팬 테스트와 비하인드 콘텐츠를 공개해, 시청자가 함께 사건을 풀어가는 인터랙티브 구조로 팬덤의 몰입감과 참여도를 극대화했습니다.
✔️ 태풍상사는 90년대 기업 문화를 모티프로 한 사훈 공모전, 산성비 게임, 삐삐 포스터 등 복고 감성 체험형 이벤트로 세대 간 공감과 향수를 동시에 자극했습니다.

 

#소마코 #드라마 #프로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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