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인사이트

25년 앱/리테일 동향: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기간에 가장 많이 성장한 쇼핑 앱/리테일은?

97
0
0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와이즈앱·리테일 앱/결제 데이터로 분석한 '25년 9월 쇼핑 앱/리테일 동향' 리포트입니다.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기간에 가장 많이 성장한 쇼핑 앱/리테일 브랜드와 25년 9월 최신 트렌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실시간 앱·결제 데이터 기반 시장/경쟁사 분석 솔루션 와이즈앱·리테일의

인사이트를 가장 빠르게 받아보고 싶다면,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세요!
국내 최대 규모의 소비자 데이터로 분석한 다양한 산업군의 인사이트를 매주 보내드려요. 

 

 

 

 

25년 앱/리테일 동향: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기간에 가장 많이 성장한 쇼핑 앱/리테일은?

앱/소매시장분석

 
 

💡  리포트는  이런  내용을  담고  있어요  !

▶ 최근 2개년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기간 사용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앱/업종은?

▶ 최근 2개년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기간 결제추정금액이 가장 많이 증가한 리테일/업종은?

 


 

✅  최근 2개년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기간 사용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앱/업종은?

 

다가오는 블랙프라이데이(코리아세일페스타)를 앞두고 소비자들의 행동 패턴을 파악하는 것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1년 중 가장 큰 할인 행사인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기간에 한국인들의 쇼핑 앱 사용 및 소비 행태는 어떠했을까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와이즈앱·리테일의 앱/결제 데이터를 토대로 지난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기간에 사용자가 많이 증가한 앱/업종과 결제추정금액이 많이 상승한 리테일 브랜드/업종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25년 9월 최신 트렌드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와이즈앱·리테일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최근 2개년간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에 전월 대비 앱 사용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주요 쇼핑 앱은 2023년에는 테무(32.0%), 롯데백화점(28.1%), 유니클로(26.7%), 29CM(22.0%), SK스토아(21.9%) 등으로 나타났어요.  2024년에는 하나투어(47.8%), 신세계쇼핑(32.7%), 유니클로(32.5%), 삼성닷컴(23.9%), 트립닷컴(22.3%) 등이 상위에 오른 것으로 집계됐어요.

2023년에는 중국발 해외 직구 규모가 급격히 증가했는데요, 이때 테무는 특히 초저가 전략과 막대한 광고비를 바탕으로 한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며 급격한 성장을 이룬 것으로 분석돼요.

2024년에는 코로나19 엔데믹 효과로 하나투어, 트립닷컴 등 여행 관련 앱의 성장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어요.

 

 


 

 

2023년~2024년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기간에 어떤 업종들이 성장했을까요?

 

2023년 11월에 전월 대비 앱 사용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업종은 백화점(16.7%), 해외직구(15.9%), 뷰티(11.2%), 가전/인테리어(8.2%), 여행/숙박(4.0%) 순으로 나타났어요.

 

2024년 11월에 전월 대비 앱 사용자가 많이 증가한 업종은 뷰티(15.2%), 백화점(12.1%), 가전/인테리어(10.7%), 해외직구(6.0%), 패션(4.7%) 순으로 조사됐어요.

 

23년에 대비 24년도에 뷰티 업종의 앱 사용자가 많이 증가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 핑 앱 업종별 사용자 연령대별 비중 데이터 확인해 보세요! 

 

 

✅  최근 2개년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기간 결제추정금액이 가장 많이 증가한 리테일/업종은?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기간 결제추정금액(GMV)이 상승한 주요 리테일 브랜드은 무엇일까요?
2023년 11월에는 전월 대비 알리익스프레스/TAOBAO(87.4%), 유니클로(73.7%), G마켓/옥션(55.1%), 아이디어스(50.4%), 모다아울렛(49.3%) 순으로 나타났어요.


2024년 11월에도 알리익스프레스/TAOBAO가 전월 대비 성장률 97.0%를 기록하며 가장 많이 성장한 것으로 조사됐는데요, 그 뒤를 이어 모두투어(85.5%), 나이키(75.3%), 유니클로(62.6%), 삼성전자(61.7%) 순이었어요.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기간에 결제추정금액이 가장 많이 상승한 업종은 무엇이었을까요?

2023년 11월에 전월 대비 결제추정금액이 가장 많이 상승한 업종은 해외직구(62.5%), 패션(9.5%), 뷰티(8.6%), 도서(8.4%), 가전/인테리어(7.4%), 종합쇼핑몰(6.6%) 순이었어요.


2024년 11월 또한 해외직구가 전월 대비 성장률 76.1%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어요. 그다음으로 가전/인테리어(25.2%), 뷰티(21.0%), 패션(16.3%), 종합 쇼핑몰(8.4%), 여행/숙박(6.6%), 오프라인 마트(4.4%) 순으로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23년 대비 24년에는 엔데믹의 영향으로 야외 활동이 증가하며 여행/숙박, 오프라인 마트 등의 업종이 많이 성장한 것으로 조사됐어요.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을 앞둔 2025년 9월 기준 주요 쇼핑 앱 사용자 순위는 어땠을까요?
명불허전 쿠팡이 월간 사용자 수 3,427만 명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그 뒤를 이어 올리브영 959만 명, 에이블리 938만 명, 알리익스프레스 916만 명, 테무 830만 명, 11번가 794만 명, 무신사 703만 명, G마켓 684만 명,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513만 명, 다이소몰 438만 명, 지그재그 409만 명, 컬리 366만 명, NOL(야놀자) 362만 명, 여기어때 353만 명, 오늘의집 330만 명, GS SHOP 296만 명, 삼성닷컴 291만 명, 옥션 276만 명, 퀸잇 270만 명, 알라딘 269만 명 순으로 나타났어요.  

 

10위권 안 앱에는 종합 쇼핑몰, 뷰티, 패션, 해외 직구 업종이 포함돼있는 것으로 조사됐어요. 


👉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예정인 쇼핑 리테일 브랜드의 결제추정금액 인덱스 확인해 보세요!

 


 


 

실시간 앱/결제 데이터로 살펴본 '25년 앱/리테일 동향: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기간에 가장 많이 성장한 쇼핑 앱/리테일은?' 리포트 어떠셨나요?

 이외에도 주요 중고거래 앱 대한 자세한 분석을 담은 
 리포트의 전문이 궁금하시다면와이즈앱·리테일에서 확인해보세요!

 

 

 

 

스크린샷, 폰트, 그래픽, 원이(가) 표시된 사진

AI 생성 콘텐츠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지난 인사이트 리포트도 놓치지 마세요


✔️ [앱시장25년 8월 중고거래 앱 동향: 점점 더 자주 사용하는 당근, 번개장터, 중고나라 앱 특성 알아보기

✔️ [앱/소매시장25년 7~8월 앱/리테일 동향: 민생회복 소비쿠폰 효과? 25년 7~8월 가장 많이 증가한 업종은?

✔️ [앱시장25년 8월 SNS 앱 동향: 당신은 어떻게 'SNS 이웃'을 만들고 있나요?

✔️ [앱시장25년 8월 OTT 앱 동향: K콘텐츠 부흥을 이끄는 주요 OTT 앱 파헤쳐 보기

 

 

 

 

와이즈앱·리테일 데이터는

 

한국인의 스마트폰 사용결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시장의 숨겨진 가치를  빠르게 파악할  있어요

업계를 선도하는 최고의 전략기획마케팅데이터분석투자분석팀이 와이즈앱의 데이터를 통해 시장과 소비자의 빠른 변화에 대응하고 있어요

국내 최대 규모최장 기간의 소비자 패널 기반 데이터를 직접 경험해보세요!  👉 서비스 문의하기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앱 #리테일 브랜드 #블프세일 #코리아세일페스타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수록 인사이트가 커집니다.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