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25년 8월] 모바일인덱스 앱 순위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 각 업종의 핵심 고객은 어떤 앱에 집중되어 있을까요? 주요 업종 월간 사용자 수 순위와 브랜드 성장과 매출을 이끄는 '코어 오디언스' 분포 순위를 한눈에 확인해 보세요!

안녕하세요 모바일인덱스입니다.

2025년 9월 기준, 패션/의류부터 동영상스트리밍까지 주요 업종 월간 사용자 수 순위와 함께 핵심 고객층인 '코어 오디언스' 분포 순위를 공개합니다.

 

1. 패션/의류 앱

 

무신사가 월간 사용자 수 559만 명으로 패션/의류 앱 월간 사용자 수 1위를 기록했습니다. 이어서 에이블리558만 명을 기록하며 근소한 차이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반면 월간 사용자 수 순위에서 4위를 차지했던 퀸잇이 패션/의류 앱 사용 시간 상위 20% 고객의 분포 비율을 나타내는 '코어 오디언스' 순위에서는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사용자 수 측면에서 1, 2위였던 무신사에이블리는 '코어 오디언스 순위'에서 각각 3위, 2위로 순위가 조정되었습니다. 이 데이터는 퀸잇이 사용자 수에 비해 핵심 고객들을 가장 효율적으로 확보했음을 보여줍니다.




2. 종합쇼핑/홈쇼핑 앱


GS SHOP416만 명으로 종합쇼핑/홈쇼핑 앱 월간 사용자 수 1위를 기록했습니다. 2위는 366만 명CJ온스타일, 3위는 331만 명다이소몰입니다.

 



종합쇼핑/홈쇼핑 '코어 오디언스 순위'에서도 GS SHOP27.63% 비율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GS SHOP이 종합쇼핑/홈쇼핑 업종의 핵심 고객들을 가장 많이 확보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특히 2위인 CJ온스타일과의 격차가 크게 확대되어, GS SHOP이 핵심 고객층 획득을 기반으로 업종 내에서 독보적인 고객 충성도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경쟁사와 확연히 차별화된 입지를 다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3. 배달 앱


배달의민족2,220만 명, 쿠팡이츠1,207만 명으로 각각 월간 사용자 수 1, 2위를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수치는 배달의민족이 배달 시장에서 압도적인 규모의 사용자 기반을 유지하며 강력한 시장 지배력을 확보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배달의민족은 '코어 오디언스 순위'에서도 62.13%를 차지하며 확고한 1위를 지켰습니다. 코어 오디언스 비율에서 다른 앱들과의 격차를 크게 벌림으로써, 배달의민족이 '배달 앱'의 압도적인 강자임을 한 번 더 보여주었습니다.




4. 음악 앱


YouTube Music811만 명으로 음악 앱 월간 사용자 수 1위를 차지했습니다. 2위는 681만 명을 기록한 멜론, 3위는 377만 명Samsung Music입니다.

 



'코어 오디언스 순위'에서도 YouTube Music이 24.42%로 1위를 차지했지만, 월간 사용자 수 순위에서 2위를 차지한 멜론YouTube Music보다 약 130만 명 적은 사용자 수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코어 오디언스 비율'을 살펴보면 YouTube Music과 거의 대등한 수준으로 핵심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음이 확인됩니다. 이는 멜론Youtube Music 대비 사용자 규모는 작지만, 양적 우위의 YouTube Music에 맞설 수 있는 질적으로 안정된 핵심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5. 동영상스트리밍 앱


Netflix1,432만 명으로 동영상스트리밍 앱 월간 사용자 수 순위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어서 TVING732만 명, 쿠팡플레이719만 명으로 각각 2, 3위에 오르며 13만 명 차이로 매우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etflix는 '코어 오디언스 순위'에서도 48.15%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습니다. Netflix는 업종 내 핵심 사용자들까지 독점하는 강력한 시장 지배력을 보였습니다.

 

TVINGWavve가 그 뒤를 이었으며, 월간 사용자수 순위에서 3위였던 쿠팡플레이는 '코어 오디언스 순위'에서 4위로 조정되었습니다. 쿠팡플레이는 MAU 대비 낮은 코어 오디언스 비율이 확인되는데, 이는 동영상스트리밍 업종의 핵심 고객층보다는 주로 쿠팡 와우 회원 혜택을 기반으로 가볍게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비중이 높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코어 오디언스'는 우리 브랜드의 가치를 확실히 알아보고 '진짜 매출'을 만들어내는 가장 중요한 고객입니다. 이들을 정확하게 찾아내고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이야말로 단단한 고객층을 확보하는 가장 확실한 전략입니다.

 

과연 우리 업종의 핵심 고객은 누구일지, 그리고 그들을 어떻게 발굴하고 우리 브랜드와 연결해야 할지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트레이딩웍스360에서 확인해 보세요!







 

#모바일인덱스 #앱순위 #앱마케팅 #마케팅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수록 인사이트가 커집니다.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