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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모르면 손해! 영상 제작 전 참고하기 좋은 레퍼런스 사이트 TOP 6

2025.10.2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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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영상 제작자 분들과 이제 막 영상에 관심이 생겨 레퍼런스를 찾아보려는 분들을 위해 실질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레퍼런스 사이트 6 곳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본격적으로 영상을 제작하기 전 영상의 전체적인 느낌과 컨셉을 정해야 합니다. 제작자라면 한 번쯤은 클라이언트 측에서 “ 레퍼런스 먼저 제시해 주세요”, “다른 레퍼런스 더 없을까요?”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실 거 같은데요. 원활한 소통을 위해선 많은 레퍼런스가 필요하며 다양한 영상 자료를 보는 것이 영상 공부, 트렌드를 파악하기에도 쉽기 때문에 영상 제작자들 대부분이 레퍼런스 수집에 많은 시간을 투자합니다.

 

기획 의도와 제작 과정을 말이나 문서로 자세히 설명한다고 해도 각자가 다른 이미지를 생각할 수도 있기에 공통된 결과물을 위해선 레퍼런스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영상 제작자 분들과 이제 막 영상에 관심이 생겨 레퍼런스를 찾아보려는 분들을 위해 실질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레퍼런스 사이트 6 곳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새로운 영감이 필요할 때

 

영상 산업은 하루에도 수많은 영상이 쏟아지다 보니 트렌드에 따라가면서도 나만의 차별점 있는 영상이 필요합니다. 영상을 처음 제작하는 분들은 물론, 계속 제작해온 분들도 이미 많은 프로젝트를 했거나 기존과 다른 느낌의 컨셉, 해보지 않았던 색다른 영상을 제작하고 싶을 때도 있으실 텐데요. 가끔은 무난한 자료보다 새로운 영감을 주는 레퍼런스가 필요할 때가 있죠. 익숙한 스타일에서 벗어나 새로운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사이트 3곳을 알려드릴게요.

 

 

1. 비메오 : 해외 고퀄리티 영상 집합소

 


 

비메오는 다양한 고퀄리티의 영상물이 아카이빙 되어있는 사이트입니다. 다양한 영상이 올라온다는 점에서 유튜브와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조금 더 전문적이고 독창적인 영상이 모여있는 곳입니다. 드라마, 다큐멘터리, 브랜디드 콘텐츠, 코미디,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 다양한 장르 영상들은 물론 비메오 스태프 픽, 영화제에 소개되었던 영상 등 완성도 높은 영상들도 아카이빙 되어있습니다.

 

영상의 썸네일을 누르면 설명, 감독과 스태프들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관심 있는 카테고리를 팔로우하거나 좋아요 누른 영상들로 나만의 피드를 구성할 수 있어 정리해서 보기에도 편합니다. 기존에 제작해오던 영상을 조금만 비틀어 유사한 것을 만드는 것은 쉬울 수 있지만, 새로운 장르와 연출 방식을 시도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도 사고를 확장하는 연습을 하는 게 좋은데요. 이럴 때 해외 영상이 많은 비메오에서 레퍼런스를 봄으로써 알지 못했던 연출 방식과 해외에서 자주 사용되는 영상 스타일을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 EYECANDY : 다양한 시각 효과와 영상 기법 창고

 


 

아이캔디는 영상 연출법과 관련 영상 예시들을 모아 놓은 사이트입니다. 새로운 영상들이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트렌드를 파악하기 좋고 특히 모션 그래픽, 비주얼 아트, 애니메이션 등의 작품을 확인하기에 좋습니다. 사이트에 처음 들어가면 알 수 있듯이 감각적이고 실험적인 gif들이 많이 있는데요. 정지된 이미지가 아니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어떤 효과가 사용됐는지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아이캔디 홈페이지 Worms-Eye

 

마음에 드는 스타일의 영상을 누르면 영상 기법 이름과 설명, 해당 기법의 또 다른 예시 영상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영상만 단순히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영상 기법을 알려주기 때문에 따로 검색하여 자세히 공부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감독, 컬러리스트, 영상의 원본 등 세부적인 관련 정보들도 알 수 있고 영상마다 해시태그가 붙어 있어 해당 해시태그와 연관된 영상도 볼 수 있어요. 트렌디한 영상 기법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제작 전 기획 단계에서 영상의 분위기, 스타일 등을 정할 때 유용하고 전반적으로 영상 감각, 디자인 감각을 키우기 좋습니다.

 

 

3. 비핸스 : 독창적인 영상 작업물과 포트폴리오 확인

 


비핸스는 어도비가 운영하는 글로벌 포트폴리오 플랫폼으로 창작자들이 어도비를 이용해 만든 작업물을 공유하는 사이트입니다. 핀터레스트와 성격은 비슷하지만, 비핸스는 대부분 실제 프로젝트의 결과물이 올라오기 때문에 전문적이고 예술적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세계 각국 창작자들의 작품을 통해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고 분야가 세분화되어 있어 둘러보기에도 편합니다. 모션 그래픽, 일러스트 등에 더 특화되어 있는데요, 다른 카테고리 마찬가지로 큐레이션 팀이 엄선한 작품들이 올라와 있어 양질의 최신 콘텐츠들을 감상할 수 있어요.

 

만약에 제작해야 하는 영상이 모션그래픽이라고 했을 때 모션그래픽 카테고리에서만 레퍼런스를 찾기보다 3D 제작물, 게임 디자인 카테고리 등과 같이 다른 제작 방식의 작업물에서 찾는 것도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인데요. 비핸스는 영상 뿐만 아니라 예술 산업과 관련된 키워드가 있기 때문에 이 점에서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출처 : 비핸스 홈페이지 Renofi: The World's first Renovation HELOC

 

인상 깊었던 작품은 무드보드에 저장할 수 있고 단순히 작업물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제작할 때 이용한 어도비 툴, 스토리보드 등도 소개되어 있어 자세한 작업 과정을 참고하기에 좋습니다. 이용자들이 작품의 좋아요를 누르며 소통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어떤 스타일이 실제로 인기가 많은지도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비핸스는 영상 제작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창작자들이 작업물을 업로드하기 때문에 여러 산업군의 레퍼런스를 참고하고 디자인 감각을 키우기에 좋은 사이트입니다.

 

 

바로 참고할 실무 레퍼런스가 필요할 때

 

레퍼런스를 수집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영상 제작 의뢰가 들어오고 클라이언트와 소통하기 위해선 실질적으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들이 필요합니다. 좋은 레퍼런스 하나가 프로젝트의 방향성을 결정하고 이미 검증된 자료를 이용하면 신뢰도와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장르나 컨셉 등과 관련해 현재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영상은 어떤 것인지도 파악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실무에서 바로 참고할 수 있는 영상 레퍼런스를 찾기 좋은 사이트 3곳을 소개해드릴게요.

 

 

1. 틱톡 크리에이티브 센터 : 숏폼 영상 제작을 위한 트렌드 파악

 


 

틱톡 크리에이티브 센터는 틱톡의 최신 트렌드 영상을 파악하고 성과 분석을 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현재 가장 인기 있는 광고 영상, 검색 키워드, 해시태그, 크레에이터 등을 분석할 수 있어요. 틱톡은 전세계적인 숏폼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에 틱톡에서 제공하는 인사이트는 영상 제작, 특히 숏폼 영상을 제작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분야와 영상 목적, 기간을 설정해 반응이 좋은 영상, 성공적인 캠페인을 분석해 전략을 수집할 수 있고 우리 영상에도 벤치마킹할 수 있어요. 대중에 관심을 끌기 위한 SNS 광고나 바이럴 영상을 제작하려고 할 때 요즘 트렌드에 맞게 제작해야 하는데, 실제로 가장 반응이 좋은 영상을 알 수 있으니 참고해서 제작하기 좋습니다. 또 요즘은 숏폼 시청 시간이 늘어났기 때문에 많은 회사에서도 세로형 영상을 제작하는 비율이 올라갔는데요. 숏폼을 제작하기 전 미리 사이트에서 밈과 트렌드를 파악하면 완성도 있는 영상을 제작할 수 있겠죠?

 

 

2. TVCF : 광고 캠페인 영상과 시청자 반응 확인


 


 

TVCF는 현재 송출되는 모든 광고를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국내 상업 광고에 특화되어 있어 실제로 광고 업계 제작자 분들이 영상을 어떻게 만들고 있고 어떤 종류의 영상이 인기 있는지 파악할 수 있어요. 사람들이 광고 영상에 평가 댓글을 남기기도 하고 ‘HOT’ 카테고리에서 반응이 좋은 영상도 볼 수 있어서 소비자들의 취향과 영상 업계 트렌드까지 알 수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소비자반응’ 카테고리가 있어 ‘대학생이 뽑은 BEST’, ‘직장인이 뽑은 BEST’ 등 나이대에 따라 나누어져 있기도 하고 부문 별로도 다양하게 있어 타겟이 정해졌다면 그거에 맞게 영상을 확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영상 제작사 및 광고주도 함께 확인할 수 있고 산업, 주제, 길이 등에 따라 검색이 가능한 것처럼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원하는 영상을 다양하게 찾아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TVCF를 제작하려고 한다면 반드시 한 번은 확인해야 하는 사이트입니다.

 

 

3. 비디오콘 : 제작 목적 별 실제 포트폴리오 파악

 


 

비디오콘은 영상 제작 외주 플랫폼으로 영상 제작자들이 클라이언트 의뢰를 받아 실제로 제작했던 영상 포트폴리오들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3만 편 이상의 포트폴리오가 있으며 모두 국내 기업들이 직접 의뢰하고 국내 제작사들이 제작한 영상들이기 때문에 친근한 느낌의 레퍼런스들이 많다는 것이 장점이에요. 원하는 영상을 자유롭게 검색해 볼 수도 있고 최신 등록순 혹은 조회순에 따라서도 볼 수 있습니다.

 

영상은 목적과 연출 방식, 분위기, 제작 비용, 영상 스타일과 같은 구성 요소를 고려하여 제작되는데요. 레퍼런스 역시 영상 구성에 따라 찾아볼 때가 많습니다. 비디오콘은 카테고리 구분이 상세하게 되어 있어 원하는 성격에 따라 선택해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예를 들어 스튜디오에서 촬영된 감성적인 제품 광고 레퍼런스를 찾고 있다면 영상 목적에선 ‘제품 광고’, 연출 방식에선 ‘스튜디오 촬영’, 영상 스타일에선 ‘세련된’ 키워드를 선택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상세한 조건 설정을 통해 레퍼런스 찾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요.

 



출처 : 비디오콘 홈페이지 소방청 전환 1주년 기념 영상 상세페이지

 

영상의 상세 페이지에선 영상 스타일, 영상 목적 외에도 클라이언트, 제작 비용, 제작 기간 등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고 영상의 기획 의도도 알 수 있어 영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영상 제작자의 정보는 클라이언트와 제작자의 안전한 매칭을 위해 회원에게만 공개되는데요. 레퍼런스 영상이 제작하려고 하는 영상과 비슷하다면 로그인하여 해당 제작사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이처럼 비디오콘에선 제작하려는 영상과 유사한 카테고리를 설정하여 레퍼런스를 빠르게 확인하고 계획 중인 프로젝트에 바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레퍼런스 사이트가 있지만 사이트마다 고유한 특징과 장점이 있습니다. 영상 제작 전 앞서 소개해드린 사이트에서 미리 레퍼런스를 수집하며 트렌드를 파악한다면 영상 감각을 키울 수 있는 건 물론, 영상 제작 시간을 단축하실 수 있을 거예요.

 

또한 영상을 의뢰하기 전에도 제작하려는 영상 목적에 맞는 레퍼런스를 찾으며 제작사를 확인하실텐데요. 비디오콘에선 다양한 레퍼런스를 확인하고 여러 제작사에 의뢰까지 한 번에 할 수 있어 더욱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완성하실 수 있습니다.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완성도 있는 영상을 만들고 싶다면 5만 명 이상의 전문 영상 제작자들과 함께하는 비디오콘에 문의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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