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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수익 창출, 이것만은 알고 시작하자 : AI 쇼츠부터 롱폼까지

2025.11.10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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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AI 쇼츠는 수익 창출이 안 된다고? 유튜브 수익 창출 기준 요약해 드려요.


 

 

유튜브 수익 창출 정책, 본격적으로 채널을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 정보죠. 하지만 수익 정책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거나 혼란스러워하는 유튜버분들이 많아요. 콘텐츠의 주제나 형식, 그리고 수익을 얻는 방식에 따라 적용되는 기준이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AI 쇼츠 채널부터 롱폼 채널까지, 유형별로 꼭 알아야 할 유튜브 수익 창출 방법을 한눈에 정리해 봤습니다. 지금 내 채널에 맞는 정보를 함께 확인해 볼까요?

 

 


 

1️⃣ 유튜브 수익 창출에 필요한 채널 자격요건은?

유튜브 수익창출

유튜브 수익창출에 필요한 최소 조건은?

 


채널 멤버십, 슈퍼챗, 광고 수익 등…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어요. 그리고 이 방법마다 수익 창출을 시작할 수 있는 조건이 다른데요. 우선 가장 낮은 기준부터 알아볼게요.

 

먼저, 구독자 500명 이상을 확보해야 합니다. 그리고 최근 90일 이내에 공개 영상 업로드를 최소 3회 이상 진행해야 하는데요. 이 두 가지는 선택이 아닌 필수 조건이에요. 어떤 방식으로 수익을 내더라도 반드시 충족되어야 하죠.

 

 


 

마지막으로는 다음 두 가지 중 한 가지 기준만 충족하면 되는데요. 최근 365일 동안 긴 형식(롱폼) 공개 동영상의 누적 시청 시간이 3,000시간 이상, 또는 최근 90일 동안 공개 쇼츠(Shorts) 영상의 조회수 300만 회 이상을 기록해야 합니다. 이 조건을 달성하고 나면, 채널 멤버십, 슈퍼챗 및 슈퍼 스티커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요. 수익 창출 방법에 대한 설명은 아래에서 자세히 정리해 드릴게요.
 

 

 

채널 멤버십, 슈퍼챗 등에 필요한 채널 충족 조건

 채널 멤버십, 슈퍼챗 등에 필요한 채널 충족 조건

 

 


쉬운 것 같으면서도 막상 달성하려면 꽤 까다로운 조건이죠? 단순히 영상을 많이 올린다고 해서 충족되는 건 아니거든요. 시청 시간을 꾸준히 쌓으려면 콘텐츠의 완성도와 시청 유지율이 높아야 하고, 쇼츠 조회수를 늘리려면 알고리즘 흐름을 잘 타야 해요. 유튜브 수익 창출을 시작하고 싶다면, 지속적인 업로드와 시청자 반응을 끌어내는 콘텐츠 기획력이 필수인 거죠.
 

 

 

 

2️⃣ 유튜브 AI 쇼츠, 정말 수익 창출 금지일까?

 

유튜브가 권장하는 콘텐츠 방향성

유튜브가 권장하는 콘텐츠 방향성

 

 


‘유튜브가 AI 채널을 삭제한다’, ‘AI 쇼츠 채널은 수익 창출이 막힌다’… 최근 유튜브 정책과 관련해 이런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죠. 과연 유튜브가 AI를 제재한다는 건 정말일까요? 유튜브가 발표한 정책 업데이트를 자세히 알아볼게요.

 

유튜브는 수익 창출을 위해서는 진정성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 업로드가 필수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어요. 여기서 오리지널 콘텐츠란, 품질과 정체성이 명확한 콘텐츠를 의미해요. 공장처럼 쏟아지는 영상, 스팸처럼 보이는 반복성 쇼츠를 막기 위해 유튜브가 가이드라인을 정한 것이죠.
 

 

인기 AI 쇼츠 채널 ‘정서불안 김햄찌’, ‘야나두’, ‘진도설이’

 인기 AI 쇼츠 채널 ‘정서불안 김햄찌’, ‘야나두’, ‘진도설이’

 

 


즉, 유튜브가 AI를 사용한 콘텐츠를 금지하고 있다는 건 잘못된 정보예요. 되려 채널의 정체성과 스토리텔링만 명확하다면 오히려 AI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을 정도죠. 실제로 AI 채널 중에서도 확실한 캐릭터성을 통해 탄탄한 팬층을 가진 채널들이 여럿 생겨나고 있어요. 따라서 AI 쇼츠로 유튜브를 시작하고 싶은 분들이 있다면, 명확한 채널 기획을 세운 후 운영을 시작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3️⃣ 유튜브 수익 창출에 필수! YouTube 파트너 프로그램(YPP)

 

수익 창출에 필수,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

 수익 창출에 필수,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

 

 


앞서 설명한 수익 창출 기준이 충족되면,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을 신청할 수 있어요. 이후 신청이 승인되면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수익 창출 기능을 활성화하고, 세금 정보 및 지급 방법 설정 등을 완료하여 수익을 받을 수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수익 창출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오늘 블로그에서는 초보 유튜버분들이 많이 이용하는 수익 창출 방식인 광고 수익, 슈퍼챗, 채널 멤버십에 대해 설명해 드릴게요.

 

 

1. 슈퍼챗(Super-Chat)

 


유튜브 슈퍼챗은 시청자가 실시간 채팅을 통해 유튜버에게 후원금을 전달하는 기능이에요. 후원 금액 기준에 따라 높은 금액을 후원한 메시지는 더 빨갛고 눈에 잘 띄는 색으로 보이고, 채팅창 상단부에도 더 오랜 시간 남아있게 됩니다. 이 슈퍼챗은 채널의 열혈팬이 많을수록 더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내 채널의 팬층을 탄탄하게 만들어두는 것이 중요해요. 만약 유튜브 팬층을 만들어줄 콘텐츠가 궁금하다면, 드롭샷매치의 이전 글을 참고해 보세요!

 

 

 

2. 채널 멤버십



유튜브 채널 멤버십은 시청자가 정기 결제를 통해 채널을 후원하고, 전용 혜택을 받는 기능이에요. 한마디로, 내 채널의 유료 팬클럽이라고 이해하시면 되는데요. 멤버십 가입을 통해서도 수익을 올릴 수도 있지만, 이 기능은 내 채널의 팬층을 더욱 공고히 만들 수 있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더욱 유리한 방식이에요. 멤버십 혜택에는 배지, 이모티콘, 선공개 영상 등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요. 내 채널의 팬들이 좋아할 만한 방식의 혜택을 설정한다면 더욱 좋겠죠?
 

 

 

3. 광고 수익

유튜브 광고 수익, 어떻게 설정할 수 있을까?

 유튜브 광고, 어떻게 설정할 수 있을까?

 


이제 가장 보편적인 방식인 광고 수익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내 유튜브 채널의 영상에 다양한 방식으로 광고 영상을 노출시켜 수익을 올리는 방법인데요. 동영상 광고의 경우 몇 분 몇 초에 광고를 넣을지도 크리에이터가 지정할 수 있어요. 그리고 라이브 방송의 경우에도 자동 광고를 삽입할 수 있죠. 유튜브 프리미엄(YouTube Premium)을 이용하는 구독자가 내 콘텐츠를 시청하는 경우엔, 구독료 일부를 정산받는 식으로 수익이 이어진다고 해요.
 

 

 

광고 수익 창출에 필요한 채널 충족 조건

 광고 수익 창출에 필요한 채널 충족 조건

 

 


다만 조건이 있어요. 광고 영상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앞서 설명한 채널 조건보다 더 높은 조건을 만족해야 하는데요. 우선 구독자 수가 1,000명을 넘어야 하고, 지난 365일간 긴 형식 공개 동영상의 시청 시간이 4,000시간을 돌파하거나 지난 90일간 공개 Shorts 동영상의 조회수가 1,000만 회를 달성해야 해요. 쉽지 않은 조건이기 때문에, 우선 앞서 설명한 슈퍼챗, 채널 멤버십을 통한 수익 창출을 먼저 시도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유튜브 수익 창출에 대해 알아봤어요. 브랜드 유튜브를 처음 운영하게 된 마케터분들이나 초보 유튜버분들에게 오늘의 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수익 창출 요건을 빠르게 충족해야 하거나, 영상 콘텐츠의 방향성에 대해 고민이 있으시다면 드롭샷매치를 통해 유튜브 전문 제작사를 매칭 받아보세요! 채널 성장의 흐름을 더 빠르고 확실하게 잡을 수 있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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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쇼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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