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직 추가 채용 없이 수백억 매출 성장! 소비재 브랜드 프리랜서 활용 성공 사례 3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소비재 브랜드 빠른 성장, 정규직 채용만이 답일까요? 위칙, 프리덤, 닥터이브의 성공 사례로 보는 프리랜서 활용 3단계 전략. 우리 브랜드 성장 단계에 맞는 전문가 매칭 방법을 지금 확인하세요.
정규직 추가 채용 없이 수억대 매출 성장!?
세 브랜드의 성장 비결!
위칙, 프리덤, 닥터이브(방패차).
이런 이름들, 혹시 익숙하지 않은가요?
어딘가에서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지도 몰라요. 세 브랜드 모두 최근 빠른 성장을 거듭하며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브랜드니까요!
빠른 속도의 성장을 만들어 낸 세 소비재 브랜드, 놀라운 건 이 세 곳 모두 정규직 추가 채용 없이 프리랜서 고용을 통해 성장 구조를 설계했다는 점인데요. 이게 어떻게 가능했는지, 지금부터 세 브랜드가 성장 단계에 따라 프리랜서를 활용한 전략을 짚어볼게요. 우리 브랜드도 빠른 성장이 필요하지만 내부 인력만으로는 한계가 보였던 대표님들이라면 오늘 글에 집중해 보셔도 좋아요!
🫧 위칙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환경 세팅으로 빠른 성장

생활 소독 브랜드 위칙은 기존에도 대행사를 통해 메타 광고를 간헐적으로 집행해 본 경험이 있었어요. 하지만 더 큰 성장을 위해 퍼포먼스 마케팅 환경을 내재화하고자 그로스 프리랜서 마케터와의 협업을 결정했죠.
1️⃣ 원포인트를 통한 프리랜서 마케터 채용
퍼포먼스에 강점이 있는 그로스 마케터 1명을 주 5시간, 10개월 투입했어요.
2️⃣ 광고 히스토리 전수 점검 + 데이터 수집 기준 통일
기존 광고 집행 방식부터 웹사이트까지, 고객의 구매 여정 전체를 분석하고 방해 요소를 찾아냈어요. 동시에 광고 소재마다 네이밍 규칙과 UTM 파라미터를 표준화해 채널별, 소재별 성과를 정확하게 비교할 수 있도록 만들었죠.
3️⃣ 성과 대시보드 구축 + 주간 최적화 루틴 설계
매출, 광고비, 전환율을 한눈에 보는 대시보드를 만들어 의사결정 속도를 단축했어요. 분석 → 예산 재배치 → 소재 제안 → 적용 사이클을 반복하며 광고 효율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루틴도 완전히 학습했고요.

퍼포먼스 마케팅의 핵심은 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해 광고 계정의 최적화 상태를 유지하는 것에 있는데요. 이걸 경험이 부족한 브랜드가 스스로 해내는 것은 어렵죠. 이럴 땐 위칙처럼 데이터 체계 구축이 가능한 프리랜서를 통해 데이터가 눈에 보이는 구조를 만들어 보세요.
데이터에 기반한 탄탄한 성장 동력을 만들어 둔 덕분에 현재까지도 위칙은 여러 브랜드와 콜라보를 지속하는 등 생활소독 브랜드의 일인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생활소독'이라는 낯선 카테고리가 집들이 필수 선물 등극?! 위칙과 프리랜서가 성장을 만든 스토리 자세히 보기
👕 프리덤 애슬레틱 : 브랜드만의 소구점 발굴로 독보적 포지셔닝

많은 브랜드가 성장 과정에서 매출 증대를 위한 자극적인 광고와 브랜드 정체성을 지키는 브랜딩 사이에서 고민하잖아요. 짐웨어 브랜드 프리덤 애슬레틱도 마찬가지였어요. 갈림길의 상황에서 이들은 당장의 브랜딩을 포기하는 대신, 경험 있는 프리랜서 마케터와의 협업으로 돌파구를 찾아보고자 했죠.
1️⃣ 원포인트를 통한 프리랜서 마케터 채용
브랜드 그로스 경험이 있는 마케터 1명을 주 10시간, 6개월 투입했어요.
2️⃣ 브랜드 정체성 학습 후 프리덤만의 소구점 발굴
미팅을 통해 브랜드를 만든 이유, 슬로건 의미, 미래 성장 방향성을 공유했어요. 또한 프리랜서 마케터가 직접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해 고객을 관찰하고 제품을 구매해 입어보며 프리덤의 스토리 안에서 소비자에게 어필될 포인트를 직접 찾아냈죠.
3️⃣ 3단계 콘텐츠 프레임워크로 역할 구분
브랜드 정체성을 완전히 학습한 뒤, 광고 콘텐츠를 3단계로 나누고 각각 브랜드 이미지 구축 / 유입 효율화 / 전환 효율화라는 역할을 부여했어요. 덕분에 브랜드 톤을 유지하면서도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을 찾을 수 있었죠.
당장의 효율을 좇고자 브랜드 색채를 버리기보단, 노련한 프리랜서와의 협업으로 자신만의 소구점을 성공적으로 찾아낸 덕에 프리덤 애슬레틱은 라이프스타일부터 짐웨어까지 아우르는 독보적인 브랜드로 자리매김했어요. 현재까지도 프리덤 애슬레틱은 무신사 추천 브랜드로 등극하는 등 여전히 엄청난 성장을 이어가고 있죠.
📈 무신사가 우리 브랜드 광고를 해준다고?! 프리덤과 프리랜서가 독보적 소구점을 찾아낸 과정 보러 가기
🍃 닥터이브 : 유연한 전문가 조합으로 수십억 브랜드 만들기

브랜드가 본격적으로 스케일업하려면 런칭부터 매출 확대까지 단계마다 다른 전문성이 필요해요. 초기에는 방향성 수립, 활성화 단계에서는 실무 역량이 핵심이죠. 건강 차 브랜드 닥터이브는 이 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시기에 맞는 전문가를 유연하게 조합해 빠른 스케일업을 만들어냈어요.
1️⃣ 런칭 전 : 시니어 디렉터로 브랜드 기반 구축
브랜드 방향성과 마케팅 로드맵을 수립할 시니어 마케터를 주 5시간, 6개월간 투입했어요. 전문가는 단순한 마케팅 디렉션을 넘어 비즈니스 모델까지 함께 고민하며 사업의 성장 뼈대를 탄탄히 잡아줬죠.
2️⃣ 매출 활성화 단계 : 실무형 퍼포먼스 마케터로 전환
기반을 다진 후에는 본격적인 매체 운영을 통한 매출 성장이 필요했어요. 이때 닥터이브는 전문가를 퍼포먼스 마케팅 세팅부터 광고 운영까지 가능한 실무형 프리랜서 마케터로 교체했죠.
특히 프리랜서 채용의 장점인 유연 계약 시스템을 활용해 필요에 맞춰 5시간 → 12시간 → 15시간 → 10시간으로 투입 리소스를 조정하며 1년 4개월간 협업을 지속했는데요. 덕분에 정규직 마케터 채용 없이도 꾸준한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었어요.
3️⃣ 리소스 최적화로 빠른 스케일업 실현
만약 닥터이브가 필요한 단계마다 정규직을 채용했다면 전략 변화에 이토록 발 빠르게 대응하기 어려웠을 거예요. 채용에만 2~3개월이 걸리고 전략이 바뀔 때마다 별도의 온보딩 시간이 필요하니까요. 하지만 닥터이브는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에서의 성공 경험이 있는 프리랜서와의 협업으로 훨씬 빠르게 브랜드를 키웠어요.

그 결과 닥터이브는 빠르게 성장하여 혈당케어 분야를 리딩하는 건강 식품이 되었는데요. 프리랜서 전문가들과의 협업으로 브랜드 방향성과 성장 구조 체계를 탄탄히 잡아둔 덕분에 이후에도 방패차라는 메인 제품을 중심으로 수십억 매출 규모까지, 브랜드를 탄탄하게 키워오고 있습니다.
🚀 이제 막 출시한 브랜드가 수십억 매출을 달성하기까지! 닥터이브의 똑똑한 프리랜서 활용법 보러 가기
👀 우리 브랜드는 지금 어느 단계에 있을까요?
성장 단계에 맞는 필요 전략을 체크해보세요!

성장을 위한 첫걸음, 원포인트와 함께 나아가세요!
브랜드 성장은 혼자 만들어가기 어려워요. 단계마다 필요한 전문성이 다르고 그에 맞는 파트너가 필요하니까요.
원포인트는 이런 브랜드를 위해 검증된 탑티어 전문가만을 빠르게 매칭하며 성장 구조 설계를 지원하고 있어요. 대표님은 브랜드 성장을 위한 전략 수립에만 집중하실 수 있도록, 적합한 인재를 찾고 검증하는 모든 과정은 저희가 대신하죠.
지금, 빠르게 성장하고 싶으신가요?
지금 우리 브랜드는, 어느 단계에 와 있나요?
대표님의 이야기를 저희에게 들려주세요.
원포인트가 대표님 브랜드의 성장을 함께할 전문가를 찾아 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