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메조미디어 리서치
미디어 이용행태 및 광고 소비자태도
01 / 미디어 이용행태
1) 주 이용 매체
- 포털 응답 비중 높으나, 저 연령층일수록 동영상 매체 이용 비중 高
- 유튜브 비중 여전히 높은 가운데, 연령대 높을수록 국내 서비스 이용 비중 高
- 유튜브는 음악과 1인 미디어, 네이버/카카오는 TV 콘텐츠 중심
2) 검색
- 읽는 검색에서 보는 검색으로, 검색 이용 행태 변화
- 특히 엔터테인먼트 / 게임 / 뷰티 / 여행 산업은 동영상 검색 대응 중요
3) SNS
- 30대 이하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40대 이상은 카카오스토리, 밴드
- SNS 이용 횟수는 감소한 반면, 이용 시간은 증가
- 눈팅족 감소하고 소극적이지만 SNS에서 활동하는 이용자 증가
4) 1인 미디어 콘텐츠
- 전 연령대에서 1인 미디어 콘텐츠 이용 증가
- 50대 中 남성의 이용 비중 높은 반면, 여성 중심으로 이용량 증가
- 게임 먹방 인기 높으며 40대 이상에서는 뉴스/시사 콘텐츠 관심 高
02 / 광고 소비자 태도
1) 광고 접촉 반응
- 타 광고 대비 동영상 광고가 소비자 주목도 가장 높음
- 광고 노출 후 포털 검색 비중 高 -> 검색과의 통합 마케팅 중요
2) 타겟팅 광고
- 타겟팅 광고를 통한 매출 연계 효과 뚜렷
- 부정확한 타겟팅 광고는 브랜드 이미지에 부정적 영향
- 동영상 콘텐츠와 연계된 광고 노출 시, 제품/브랜드에 대한 관심 증가
3) 광고 적정 빈도/길이
- 3회 이상 노출되면 소비자 피로감, 5회 이상 노출되면 거부감 생성
- 동영상 광고 노출 시 36.4% 소비자는 skip 하지 않고 광고를 보는 편
- 이미지 전달은 12초, 정보 전달은 18초가 적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