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10월] 모바일인덱스 코어 오디언스 순위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 각 업종의 핵심 고객은 어떤 앱에 집중되어 있을까요? 주요 업종 월간 사용자 수 순위와 브랜드 성장과 매출을 이끄는 '코어 오디언스' 분포 순위를 한눈에 확인해 보세요!
명품패션
신세계V가 월간 사용자 수 24만 명으로 명품패션 앱 중 1위를 기록했습니다. 뒤이어 트렌비가 11만 명으로 2위, 오케이몰이 10만 명으로 근소한 차이의 3위를 차지했습니다.
은행/뱅킹 서비스
은행/뱅킹 서비스 월간 사용자 수 순위에서는 '토스'가 1,993만 명으로 1위, '카카오뱅크'가 1,775만 명으로 2위, 'KB스타뱅킹'이 1,435만 명으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코어 오디언스 순위’에서도 ‘토스’가 70.75%로 압도적 1위를 유지하며 전체 순위와 큰 격차를 보였습니다. ‘카카오뱅크’와 ‘KB스타뱅킹’은 전체 사용자 규모에 비해 코어오디언스 비중이 낮아 순위가 조정된 반면, ‘하나머니’·‘케이뱅크’ 등은 코어오디언스 순위에 새롭게 이름을 올리며 사용자 구성의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이 결과는 은행/뱅킹 서비스 내에서 전체 이용 규모와 핵심 사용자층의 집중도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점을 드러내며, '토스’는 핵심 사용자층에서도 독보적인 사용 비중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소셜커머스/오픈마켓
소셜커머스/오픈마켓 월간 사용자 수 순위에서는 ‘쿠팡’이 3,438만 명으로 단연 1위를 기록했습니다. 2위는 816만 명의 ‘11번가’, 3위는 651만 명의 ‘G마켓’이 차지했습니다.
‘코어 오디언스 순위’에서도 ‘쿠팡’이 79.1%로 1위를 유지하며 전체 순위 대비 더욱 큰 격차를 나타냈습니다. 코어 오디언스 비율에서 다른 앱들과의 격차를 크게 벌림으로써, 쿠팡이 '소셜커머스/오픈마켓 앱'의 압도적인 강자임을 한 번 더 보여주었습니다.
도서/전자도서
도서/전자도서 월간 사용자 수 순위에서는 '리디'가 이 811만 명으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2위는 144만 명을 기록한 '예스24', 3위는 125만 명의 '밀리의 서재'입니다.
‘코어 오디언스 순위’에서도 ‘리디’가 29.1%로 1위를 차지했지만, 28.87%로 2위를 기록한 ‘원스토리’가 나란히 높은 비중을 보이며 전체 사용자 기준과는 전혀 다른 상위권 구도가 형성되었습니다.
특히 ‘원스토리’는 월간 사용자 수 순위에서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코어 오디언스에서는 두드러진 체류시간 비중을 기반으로 상위권에 새롭게 진입했습니다.
이처럼 도서/전자도서 카테고리에서는 전체 사용자 순위와 코어오디언스 순위 사이에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이는 서비스별 콘텐츠 성격이나 이용 패턴에 따라 코어 오디언스의 구성 비중이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5. 항공사/항공권
항공사/항공권 월간 사용자 수 순위에서는 ‘대한항공 My’가 128만 명으로 1위, 2위는 114만 명의 ‘스카이스캐너’, 3위는 73만 명의 ‘아시아나항공’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코어 오디언스 순위’에서도 26.04%의 ‘대한항공 My’ 와 23.75%의 ‘스카이스캐너’가 상위권을 유지했습니다. 특히, ‘티웨이항공’, ‘진에어’, ‘에어부산’과 같은 LCC 앱들도 코어 오디언스 순위에 이름을 올리며,각 항공사별로 충성 고객층이 일정 수준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어 오디언스'는 우리 브랜드의 가치를 확실히 알아보고 '진짜 매출'을 만들어내는 가장 핵심적인 고객입니다. 이들을 정확하게 찾아내 집중 공략하는 것이야말로 단단한 고객층을 확보하는 가장 확실하고 효율적인 전략입니다.
과연 우리 업종의 핵심 고객은 누구일지, 그리고 그들을 어떻게 발굴하고 우리 브랜드와 연결하면 좋을지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트레이딩웍스360에서 확인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