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몰 매출 터뜨리는 메타 광고 소재 발굴 전략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ROAS 500% 달성하는 자사몰 메타 광고 소재 발굴 전략을 알아보세요!
자사몰 매출 올리는 ‘메타 광고’
안녕하세요.
브랜드 성장에 도움이 되는 인사이트를 전해드리는 브이리뷰의 마케터 루나입니다.
최근 자사몰을 운영하는 브랜드라면 대부분 빠지지 않고 진행하는 광고가 있습니다.
바로 ‘메타 광고’ 인데요.
메타광고는 소비자가 오래 머무르는 SNS 기반 지면에 노출되기 때문에 광범위한 도달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구매 가능성이 높은 잠재 고객을 정교하게 타겟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브랜드가 유의미한 자사몰 트래픽을 확보하기 위해 메타 광고를 필수 채널로 활용하고 있죠.
메타 광고 집행, 왜 어려울까요?
하지만 메타 광고를 직접 집행하는 실무자의 입장에서는 광고 운영이 말처럼 간단하지 않습니다.
실무 단계에서 집행을 어렵게 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은데요.
기본적으로 메타 광고는 다양한 소재를 여러번 테스트해 최적의 소재를 발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러나 실제 업무 환경에서는 다양한 소재를 제작할 인력도 부족하고, 여러번 테스트를 진행할 시간적 여유도 확보하기 쉽지 않습니다.
또 다른 어려움은 브랜드가 제작한 광고 소재만으로는 ROAS를 높이기가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ROAS는 (광고로 인한 총 매출 / 광고 비용)x100 으로 계산되는데, 이 지표가 낮다는 것은 마케팅 예산 대비 광고로 인한 매출이 충분히 나오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즉, 메타 광고의 효율이 떨어지고 있다는 신호이죠.
특히 BGC를 활용한 퍼포먼스 마케팅이 활발하던 시기에는 많은 브랜드가 ROAS 목표를 300% 수준으로 설정했지만, 최근에는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현재는 ROAS를 높이는 일이 쉽지 않아 200%만 나와도 잘 나왔다고 평가할 정도로 BGC를 통한 ROAS 최적화가 어렵다고 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메타 광고 효율울 높이고 ROAS를 최적화하기 위한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한데요.
한정된 마케팅 예산 안에서 성과를 내려면 클릭율과 전환율을 개선하고, 궁극적으로 ROAS를 높이는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성과를 만드는 메타 광고 소재의 비밀?!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주목받는 방법이 ‘인플루언서 시딩 마케팅’을 통한 소재 확보 입니다.
브랜드 내부 리소스만으로는 만들기 어려운 여러 스타일의 콘텐츠를 인플루언서를 통해 손쉽게 확보할 수 있어, 메타 광고 효율 개선에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인플루언서 시딩 마케팅을 통해 UGC를 확보하게 되면, 앞서 언급했듯이 다양한 소재 발굴에 드는 리소스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통적인 광고 형식이 아닌 만큼 소비자의 광고 피로도도 낮아, 메타 광고 운영 측면에서도 여러 이점을 제공합니다.
메타 광고 알고리즘은 소비자 반응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 노출을 조정하는데요.
소비자의 광고 피로도가 높아 반응이 떨어지면 해당 소재의 노출을 줄이기 때문에 광고 소재의 수명이 짧아지는 문제가 발생하죠.
반면 UGC는 광고처럼 보이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가 광고임을 인지하기까지 시간이 걸려 초반 후킹이 더욱 잘 일어납니다.
즉, 자연스럽게 ‘스크롤 스톱’을 유도하고 체류 시간을 늘려 CPM(Cost Per Mille / 1,000회 노출당 비용) 대비 효율을 높여줍니다.
결과적으로 메타 알고리즘은 이러한 긍정적인 신호를 감지하여 해당 소재에 더 많은 예산을 배분하고 노출을 확대하게 되는 것이죠.
이뿐만이 아닙니다.
인플루언서 시딩을 통해 확보한 콘텐츠를 광고 소재로 활용하면, 내부 리소스만으로는 어려웠던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확보가 가능해지고, A/B 테스트도 최적화가 더 용이합니다.
또한 메타 광고의 랜딩 페이지를 자사몰로 연결하여 자사몰 유입을 자연스럽게 증가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실제 성과 측면에서도 UGC는 BGC보다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만든 콘텐츠는 진정성과 신뢰를 바탕으로 클릭률과 전환율 모두 상승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실제로 많은 캠페인에서 UGC기반 광고가 BGC 대비 평균 2-3배 이상 높은 ROAS를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시딩 콘텐츠, 이렇게 메타 광고로 활용하세요!
그렇다면, 시딩 마케팅으로 얻은 콘텐츠를 어떻게 광고 소재로 활용할까요?
우선 인플루언서 시딩 마케팅을 진행해 시딩 콘텐츠를 확보해야 합니다.
이때 인플루언서와의 계약 과정에서 콘텐츠 2차 활용에 대한 동의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딩 이후 확보한 콘텐츠를 메타 광고에 활용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인플루언서가 제작한 원본 영상을 받아 브랜드가 직접 광고를 집행하는 방식입니다.
이 경우 브랜드가 원하는 톤앤매너에 맞춰 영상을 편집한 뒤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인플루언서로부터 파트너십 코드를 받아 광고를 집행하는 방식입니다.
업계에서는 이 방식이 더 좋은 성과를 내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파트너십 광고는 메타 플랫폼 내에서 ‘브랜디드 콘텐츠 광고’로 분류되어 정책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알고리즘의 최적화에도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ROAS 500% 넘는 메타 광고 소재는?
제리와 콩나무에서 만듭니다!
결국 매출을 만드는 마케팅을 위해서는 어떤 UGC를 확보해 어떻게 활용하느냐 입니다.
특히 메타 광고에서는 단순 UGC가 아니라 명확한 기획 의도가 반영된 뾰족한 콘텐츠일수록 성과가 크게 달라지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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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소개서만 전달해주시면, 기획부터 실행, 성과 측정까지 일련의 과정을 모두 지원해드립니다.
만약, 현재 브랜드 상황에 맞는 시딩 마케팅 전략이 궁금하시거나, 실제로 어떤 방법으로 매출을 높일 수 있을지 고민하고 계시다면 편하게 커피챗을 요청해주세요 🙂
브랜드의 현재 단계와 목표에 맞춰, 가장 효과적인 시딩 마케팅 방식을 함께 고민해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이커머스 인사이트와 함께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